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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경기에서 관중들에게 감동을 주는 방법은 홈런을 만드는 것이다. 득점과 관련을 맺고 있기도 하지만 ‘홈런(home run)’이 불러일으키는 이러한 감동은 어떤 다른 심리적 요인에 의해 작용되고 있음직하다. 홈런은 타자가 본루인 ‘홈(집)’으로 살아 돌아올 수 있게 해주는 가장 분명한 경우이다. 그래서 하루를 고단하게 보낸 몸과 마음을 이끌고 집으로 돌아오는 행위를 단순한 물리적 위치와 공간의 회귀란 개념으로 설명할 수 없는 이유이다.

출발지점으로 아무 탈 없이 무사히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기쁘고 행복한 일인가. 미국인들이 야구에 열광하는 까닭도 홈런에 의해 야기되는 ‘홈인(home in)’의 이미지가 가정과 가족에 대한 자신들의 신념을 웅변하고 있다고 믿기 때문일 것이다. 미국의 여러 문학과 예술작품에서 다뤄지는 가족과 가정의 문제들은 그래서 우연이라고 할 수 없다.

‘밤으로의 긴 여로’에서처럼 가족사에 관해 끈질긴 탐색을 했던 유진 오닐의 작품을 포함하여, 사회적 문제를 주로 다뤘던 아서 밀러의 ‘모두가 내 아들’이나 ‘세일즈맨의 죽음’에도 ‘가족보다 소중한 것은 없다’고 외치는 인물들이 빈번하게 등장한다. 할리우드 영화를 보더라도 별반 다르지 않다. ‘스타워즈’, ‘터미네이터’, ‘아마겟돈’을 포함한 대부분 전형적 할리우드-메이드 영화들의 기저에는 거의가 ‘홈’으로의 귀환에 천착하고 있다. 어쩌면 이민의 역사로 시작된 나라이기에 돌아갈 고향 없는 이들이 가족과 가정에서 존재가치를 찾으려는 것이라 이해해도 무방하겠다.

올해 아프가니스탄에서 인질로 잡혀있던 우리 젊은이들이 우여곡절 끝에 귀국했다. 삶과 죽음의 위태로운 경계에서 돌아온 이들을 보면서 ‘집으로의 귀환’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문득 궁금해졌다. 야구의 홈 플레이트를 밟는 심정처럼 오늘도 얼마나 많은 이들이 집으로 무사히 ‘홈인’하고 있을까? 설령 세 개의 루를 거칠 지라도 모두가 안전하게 집으로 귀환하여 가족과 가정의 행복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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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칼럼] 가해자들의 도피처, ‘심신미약’ 요즘 하루가 멀다 하고 뉴스에선 잔인한 사건들이 보도된다. 서울 강서구 한 피시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청년이 잔인하게 살해됐다는 보도, 오피스텔 관리사무소에서 경비원 2명을 잔혹하게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20대 남성, 2011년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의 몸속에 손을 넣어 숨지게 했지만 상해치사로 종결된 사건 등이 그러하다. 이 잔혹한 사건들의 처리과정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가해자가 ‘심신미약’을 주장했다는 것이다. 실제 경비원 2명을 살해한 20대 남성은 검찰이 사형을 구형했지만 심신미약 주장이 인정돼 일부 감형되었고,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을 살해한 가해자는 피해자에 입힌 상해 정도가 심각하지만 술에 취해 심신미약이었다는 이유로 4년형을 받았다. 한 사람의 목숨을 앗아간 범죄임에도 불구하고 심신미약을 이유로 처벌은 가벼운 수준에 그쳤다. 잔혹한 살인을 했음에도 ‘심신미약’으로 감형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형법 제10조를 살펴보면 ‘심신장애로 인해 사물을 변별할 능력이 없거나 의사를 결정할 능력이 없는 자의 행위는 벌을 하지 않거나 형을 감경한다.’고 명시돼 있다. 여기서 심신장애란 인지·지능·언어·정서·행위 등의 심신기능 면에 장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