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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다헌에서] 나는 달린다

1318, 1925, 2632, 3342, 4355, 4564 이 숫자들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이 숫자들은 세대를 의미한다. 요즈음은 세대들을 기호로 표시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우리는 흔히 4564를 WINE세대 또는 기성세대라 말한다. 그러면 변화에 중심에 선 신세대들을 무엇이라 부를 것인가? 이들에 대한 수식어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이들을 1980년대는 386세대, 1990년대는 X세대, 2000년대는 N세대, 2002년에는 W세대, 2003년에는 P세대, 2005년에는 블로그(BLOG-Be a Liberal & Open Generation)세대라고 부른다.


지금 블로그 세대들이 몰려오고 있다. 블로그가 젊은 세대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으면서 블로그를 기반으로 하는 ‘신인류’가 등장하고 있다. 블로그 세대는 블로그를 통해 ‘자신(I)’의 정체성을 찾는 ‘블로그(BLOG-I)’를 들이기도 하다. 이들의 특징은 기존 세대와 견주어 ‘열린 마음’을 갖고 있으면서 자유로운 감성을 갖고 있는 것이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그 시대의 젊은이들을 표현하는 수식어들도 변화되어 왔다. 시대와 세대의 흐름에 따라 젊은이들의 사고와 감성들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러면 젊은이들이 시대의 흐름과 함께 달려가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은 무엇일까? 신세대의 젊은이들은 시대의 흐름과 함께 달려가기 위해 그 무엇보다 시대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새로운 광고를 기획하는 사람들은 그 상품을 사용할 고객을 잘 이해하고 그들에 맞게 잘 기획해야 한다. 강태공들은 고기를 잡을 때도 절대 아무렇게나 하지 않는다. 붕어를 잡을 때의 미끼가 다르고, 감성돔을 잡을 때의 미끼가 다르다.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우리에게 가정 적절한 것을 준비하여 달려야 한다.


우리는 달려야 한다. 그러나 그 달림에 대한 목적을 잊지는 말아야 한다. 파랑새를 찾아 떠나는 두 아이의 이야기가 있다. 두 아이는 옆집 마법사 할머니로부터 ‘아픈 딸을 위해 파랑새를 찾아 달라’는 부탁을 받고 개, 고양이, 빛, 물, 빵, 설탕 등의 요정을 데리고 추억의 나라와 미래의 나라를 찾아 떠났으나 끝내 찾지 못하고 돌아온다. 꿈을 깨고 보니 집에서 기르고 있는 비둘기가 파랑새였다는 내용이다. 이 이야기는 행복은 멀리 있지 않고 우리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계명대학교 캠퍼스를 통하여 모든 이들이 자신 안에 있는 파랑새를 찾고, 내일을 향해 달리는 자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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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 추천해주세요] 모든 존재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이들에게,  ‘어머니와 나’ 오늘도 밥은 제때 먹었는지, 수업에서 ‘예시’를 들어 쉽게 설명했는지 물으시는 아빠께 툴툴거렸다. 당신 딸의 나이가 별로 실감나지 않으시는 눈치다. 사실, 저 안에 담긴 아빠의 마음을 모르지 않는다. 그래 놓고 돌아서서 후회하는 나 같은 학생들이 많으리라. 이 책은 어느 이름 모를 여사님의 일상 목소리를 기록한 것이다. 대화의 상대이자, 책의 저자인 김성우는 바로 그녀의 아들. 70대 초반쯤 되셨을 법한 여사님은 일상에서 마주하는 수많은 상황-거창한 시대적 사건부터 천 원에 산 감자 이야기까지-에 대한 단상들을 꾸밈없는 잔잔한 언어로 들려준다. 그런데 책을 읽어가다 보면 모든 이야기가 편편이 분절된 것이 아닌, 세월만큼 깊어진 그녀의 너그러운 지혜로 꿰어졌음을 발견하게 된다. 이 책은 한 여인이 존재했음을 증명하는 구술사이자 그녀의 에세이요, 삶에 대한 성찰을 담은 철학서인 것이다. 문학과 철학의 언어는 때로 우리에게 추상적으로 다가온다. 평범한 사람들의 삶과는 별 관련 없는, 재주 많은 이들의 영역인양 느껴지기도 한다. 리터러시 연구자로서 문자 자체에 대한 이해력을 넘어 삶이 스며있는 소통에 대해 이야기 해 온 저자는 “나의 어머니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