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으로서의 4년 동안 컴퓨터와 인터넷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에 대해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1.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정보 수집
졸업 후 진로는 취업, 유학, 대학원 진학, 공무원, 창업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진로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고 비교 및 분석한 후에 한 가지를 정해야 한다. 아울러 진로 준비를 충분히 하기 위해 가능하면 빨리 확정하는 것이 좋은데, 이를 위해 필요한 정보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다.
2. 인적 네트워크의 구축과 확장
요즈음을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트위터, 페이스북 등에 대한 관심과 활용이 높은 실정이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카페(cafe), 블로그(blog)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것은 많은 사람과 인맥을 형성하고 확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재학 중에 앞서 언급한 사이트들의 운영을 통해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확장하는 것은 사회진출을 할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3. 관심분야에 대한 최근 트렌드 조사
대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에 대한 현재 그리고 향후 트렌드에 대해 조사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다양한 인터넷사이트에 대한 접속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사이트에서부터 시작하여 해외의 사이트까지 접속하여 관심 있는 정보들을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하여 관심 분야가 향후 어떻게 발달되고 있으며, 자신은 어떤 노력을 더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는 것이다.
4. 영어와 전공 실력을 높이기 위해
졸업 후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영어와 전공 실력(학점으로 평가됨)이 매우 중요한데, 토익 강의를 해 주는 사이트에서 전공과목에 대한 온라인 강의사이트들이 매우 많은 실정이다. 또한 집에서 인터넷으로 해외 석사 및 박사학위까지 취득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5. 벤치마킹을 하기 위해
미래 자신의 모습을 생각하면서 닮고 싶은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함은 물론 벤치마킹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벤치마킹하고 싶은 사람들의 활동상황을 살펴보면서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