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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그대에게 말 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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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난히도 더웠던 지난 여름, 모두들 백년 만에 찾아오는 무더위라는 둥, 우리나라가 아열대 기후권으로 진입했다는 둥 한바탕 호들갑을 떨면서 힘겹게 여름을 보냈다. 그러나 오후 마지막 강의를 마치면 캠퍼스에 제법 어둠이 내려앉을 만큼 가을은 이미 우리 곁에 와 있다.

문득, 이 시점에서 헨리 데이빗 소로우의 삶이 그리워진다. 소로우는 하버드 대학을 졸업했지만 고향인 매사추세스 주 콩고드의 월든 호숫가 주변에서 2년여 간 자연 속의 삶을 살았다. 그는 이 시기의 경험을 기록한 책도 발간했다.

19세기 초반, 아직 농경사회인 월든 호숫가 주변과 마을의 농로 등을 산책하며, 삶과 이웃, 그리고 자연과 함께 어울리며 살았던 소로우에 대해 21세기를 사는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그를 기억하고, 그의 삶의 방식을 추종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자못 궁금해진다.

아마도 매일매일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현실과 이상, 그리고 자신이 속한 농촌마을 이웃의 삶과 조화를 이루고자 했던 그의 진지함, 그리고 성찰적인 삶의 태도를 부러워하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인터넷 세대임을 자부하는 요즘 대학생들은 짐작건대 산책하면서 자신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대화하는 시간보다는 싸이월드나 블로그를 통하여 타인과 대화하는 생활습관에 익숙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가을, 단풍이 고운 행소박물관 주변이나 억새가 우거진 아담스 채플 뒷 길을 걸어보길 권한다. 조용히 혼자서 스스로에게 말을 걸어보길 권한다. 블로그를 찾는 손님들이 댓글 달기를 통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걱정할 필요도 없다. 나의 현재는 어떤 모습인지, 미래의 나는 어떤 모습이 되었으면 하는지, 느린 듯 그러나 차분하게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 지 나의 나에게 물어보고, 대답하고, 상의하길 바란다.

청명한 가을 하늘은 넓은 기상을, 붉은 단풍나무는 열정을, 내 키를 훌쩍 넘는 억새는 강인함을 덤으로 선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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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다수결주의·합리주의 정치모델과 국가행복도 한국의 민주주의는 사실상 민주주의의 정체 또는 퇴행이라고 볼 수 있는 위기 가능성의 징후가 많다.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낮은 신뢰도, 정체성이 없는 정당정치 등은 한국 정치의 낮은 제도화 수준을 반영하고 있다. 이처럼 민주주의 토대를 위한 사회적 기반의 붕괴와 민주주의 절차의 핵심인 정당체제의 역할이 실종된 한국의 정치 상황에서 국민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한국정치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기 위해 다수결주의와 합의주의 정치모델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다수결주의는 말 그대로 다수의 뜻이 지배하는 정치원리를 의미한다. 이 원리는 다수를 점한 세력에게 정치권력을 집중시키는 것이며, 일사분란하고 결단력 있는 리더십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다수결주의는 다수를 점하는 정치세력이 권력을 독점하기 때문에 야당은 다음 선거에서 권력을 획득하기 전까지는 침묵해야 한다. 다수결주의는 이러한 면에서 매우 배타적이고 경쟁적이고 적대적이다. 다수결주의가 작동되는 가장 대표적인 나라는 미국이다. 합의주의는 다수가 지배하는 정치원리라는 면에서는 다수결주의와 다를 바 없으나, 다수에 의한 지배를 최소한의 기준으로 삼는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