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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와 동물의 비애


새봄이 오고 신학기가 시작되었지만 겨우내 온 나라를 시끄럽게 한 구제역 때문인지 마음 한구석은 여전히 불편하다. 비록 채식주의자는 아니지만 집단적으로 생매장되는 소와 돼지들을 보면서 사람됨에 대한 반성을 깊이 하게 되었다.

구제역에 걸린 동물들을 살처분하는 것은 단순한 살생이 아니다.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그것은 소비자에게 전달될 수 없는 불량 제품을 대량으로 폐기처분하는 일에 해당된다. 한 생명체가 동물로 태어나 살다가 어떤 계기로 죽음을 맞게 된다면 다른 생명체로부터 동정이라도 받을 수 있지만, 어떤 상품이 쓸모가 없어져서 폐품으로 전락하게 되면 아무도 불쌍하게 여기지 않는다. 구제역으로 죽은 수백만 마리의 소와 돼지는 그래서 억울한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소와 돼지나 닭을 이 땅에서 살아갈 권리를 가진 생명체로 보지 않는다. 옛날에도 물론 이들 동물이 인간처럼 권리를 가진 존재로 인식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그때에는 대부분 동물들은 주인의 귀염을 받으며 논밭의 일을 돕거나 마지막에는 자신을 길러준 주인에게 맛있는 고기를 제공하는 평온하고 나름대로 존엄성이 있는 삶을 누릴 수 있었다.

이들 동물이 영화 ‘워낭소리’에서처럼 인간들과 수준 높은 교감을 주고받는 처지에서 한갓 물품으로 전락하게 된 것은 그 동물들이 인간에게 단순한 먹을거리가 아니라 돈을 벌어다주는 수단으로 보였기 때문이다. 모든 것이 돈으로 통하고, 모든 가치가 화폐가치로 환원되는 오늘날, 대규모 ‘고기공장’을 경영하는 사람들과 그 공장에서 나오는 제품을 매일 사서 먹어야 건강을 유지한다고 믿는 사람들에겐, 석양을 바라보며 되새김질하는 누런 소의 덕스러움과 모든 것을 포용할 듯 여유로운 몸매를 가진 돼지의 천진무구함이 별로 문제 되지 않는 듯하다.

자식처럼 키우던 소들을 한꺼번에 땅에 묻고 나서 괴로워하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목숨을 끊은 분도 있다고 한다. 이런 소식을 듣고 가슴 아파하는 사람들도 참 많을 것이다. 그렇다면 구제역으로 인한 고통은 동물과 인간 모두가 받는 게 아닌가? 고통에 관한 한 인간과 동물은 똑같은 존재이다. 어디 인간과 동물뿐이랴. 생매장당한 동물들을 품게 된 대지의 여신도 고통스럽기는 마찬가지리라. 자본주의라는 경제체제가 아무리 불가피할지라도, 인간의 무지와 탐욕이 빚어낸 이런 재앙은 너무 심한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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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왜 읽고 생각하고 쓰고 토론해야 하는가? 읽는다는 것은 모든 공부의 시작이다. 지식의 습득은 읽는 것에서 시작한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지속적인 혁신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지식 정보를 수집해 핵심 가치를 파악하고 새로운 지식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것들을 창출해 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의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 읽기다. 각 대학들이 철학, 역사, 문학, 음악, 미술 같은 인문·예술적 소양이 없으면 창의적인 인재가 되기 어렵다는 판단하에 고전과 명저 읽기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교과 과정으로 끌어들여 왔다. 고전과 명저란 역사와 세월을 통해 걸러진 책들이며, 그 시대의 가장 첨예한 문제를 저자의 세계관으로 풀어낸, 삶에 대한 통찰이 담겨 있는 책이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발하는 정신의 등대 역할을 하는 것이 고전과 명저라 할 수 있다. 각 기업들도 신입사원을 뽑는 데 있어서 자신의 재능과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에세이와 작품집을 제출하는 등의 특별 전형을 통해 면접만으로 인재를 선발하거나, 인문학책을 토대로 지원자들 간의 토론 또는 면접관과의 토론을 통해 인재를 선발하는 등 어느 때보다 인문과 예술적 소양을 중시하고 있다. 심지어 인문학과 예술을 모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