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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맞는 모난 돌이 필요하다


우리들이 흔히 쓰는 말 중에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표현이 있다. 가장 한국적인 정서를 보여주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오랜 기간 스스로 자율적인 정체성을 만들어 가기보다는 신분이라는 사회적 굴레, 다양한 대내외적인 침탈에 따른 본능적 자기방어, 정착된 삶이 주는 고착화된 생활의 한계 등이 고스란히 녹아져 항상 외부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고자하는 소시민적 지혜가 담겨진 표현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삶의 자세도 엘빈 토플러 같은 미래학자의 관점에서는 시대적으로 가장 적절한 삶의 태도일수 있다. 하지만 세상의 변화속도는 오랫동안 진리와 같이 머물던 모난 돌의 정리가 변화를 요구 받고 있다. IT로 대변되는 속도와 경계의 붕괴, BT로 야기된 자기복제와 생물학적 다양성 그리고 CT 등 농경이나 산업화 시대에는 도저히 상상할 수도 없었던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맞고 있다. 그것도 시작에 불과할 뿐이고 이러한 테크널로지가 융·복합한다면 어떠한 세상이 될지 상상을 초월한다 하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사고나 삶의 관성은 항상 남이 하는 것을 따라가고, 위험을 거부하고, 현재의 자리에 안주하려는 태도로 변화의 본질을 외면한 채 주변만을 맴돌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슬픈 것은 꿈과 희망을 잃은 것이지 결코 실패와 좌절은 아닐 것이다. 조심스럽게 인생을 바라보고 또 거기에 맞추어 현실적 판단이나 기준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것도 삶의 한 가지 방법인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특별한 존재로 창조하시고 선택하신 존재인 우리가 완전히 다른 세상을 살도록 허락받았는데 주저하거나 뒷걸음만 칠 이유가 있겠는가? 세계사적으로도 이렇게 짧은 시간에 경제적 부흥을 일으킨 국가나 민족도 없었으며 한국의 오천년이란 긴 역사를 통해서도 지금과 같은 국가적 위상을 세웠던 때도 없었다. 이러한 역사는 과거 모난 돌들이 정을 맞아가며 이루어 놓은 결과이듯 앞으로의 역사 역시 모난 돌들이 정을 맞으며 새로운 변화의 주인으로 서기 위한 노력을 통해 이루어 질 것이다.

새학기를 시작하는 계명인들에게 이러한 변화의 시대에 정을 피하기 위해 주변인으로 머물지 말고 정을 맞아도 당당히 미래와 소통하는 주역이되기를 당부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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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칼럼] 가해자들의 도피처, ‘심신미약’ 요즘 하루가 멀다 하고 뉴스에선 잔인한 사건들이 보도된다. 서울 강서구 한 피시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청년이 잔인하게 살해됐다는 보도, 오피스텔 관리사무소에서 경비원 2명을 잔혹하게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20대 남성, 2011년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의 몸속에 손을 넣어 숨지게 했지만 상해치사로 종결된 사건 등이 그러하다. 이 잔혹한 사건들의 처리과정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가해자가 ‘심신미약’을 주장했다는 것이다. 실제 경비원 2명을 살해한 20대 남성은 검찰이 사형을 구형했지만 심신미약 주장이 인정돼 일부 감형되었고,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을 살해한 가해자는 피해자에 입힌 상해 정도가 심각하지만 술에 취해 심신미약이었다는 이유로 4년형을 받았다. 한 사람의 목숨을 앗아간 범죄임에도 불구하고 심신미약을 이유로 처벌은 가벼운 수준에 그쳤다. 잔혹한 살인을 했음에도 ‘심신미약’으로 감형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형법 제10조를 살펴보면 ‘심신장애로 인해 사물을 변별할 능력이 없거나 의사를 결정할 능력이 없는 자의 행위는 벌을 하지 않거나 형을 감경한다.’고 명시돼 있다. 여기서 심신장애란 인지·지능·언어·정서·행위 등의 심신기능 면에 장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