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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5월, 여가 연구원들이 조사한 한국인들의 여가 현황에서 우리나라 국민들이 주말에 가장 많이 할애하는 여가활동으로 영화관람, TV시청, 잠자기를 들었다. 또한 TV시청과 낮잠자기를 가장 부정적인 여가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아이러니컬한 이슈에 깔린 근본적인 배경으로는 산업사회에서 형성된 일 중심의 사고를 들 수 있다.
일하지 않고 시간을 소비하는 것 혹은 생산성에 관여되지 않는 일을 하는 것에 우리국민은 모두 죄책감을 갖는 듯 보인다. 과거 사회학자 베블렌은 여가를 특권층이 누리는 게으름과 향유, 노동의 부산물 또는 소비적이고 낭비적인 시간으로 규정하였다. 물론, 특권층의 과시적인 소비로서의 여가가 현재에도 존재하지만 특정적인 장애요인이 제거된다면 우리 모두가 참여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기본권리가 되었다.
과거에 오페라는 특권층의 점유물이었다. 16세기 이태리 피렌체에서 시작된 오페라는 철저히 귀족들만 참가할 수 있는 사교장이었고 대표적인 여가활동 중의 하나였다. 이를 시기하던 돈 많은 베네치아 상인들이 오페라를 피렌체에서 베네치아로 옮기면서 바야흐로 서민들도 즐길 수 있는 여가활동이 되었다.
오페라의 매력은 모든 예술의 총체적인 합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사랑, 이별, 죽음이라는 국경을 뛰어넘어 세계인의 심금을 울릴 수 있는 주제를 가지고 있다는 점과 프리마돈나와 남자 주인공이 부르는 아리아는 우리의 숨겨진 정서를 일깨운다는 점이다. 팀 로빈슨 주연의 <쇼생크 탈출> 영화에서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의 아리아가 울려 퍼진다. 모든 죄수들은 하던 일을 멈추고, 눈물을 흘리며 음악에 심취해 있다.
오페라는 이처럼 우리의 영혼을 들어올리고, 자랑스러운 기쁨의 의미로 정서를 충만하게 해준다. 학업과 취업 그리고 시험으로 찌든 학생들에게 쉼과 기분전환의 여가활동으로써 오페라 관람을 추천하고 싶다. 아름다운 교정에서 점심시간에 울려 퍼지는 테너의 멋들어진 아리아를 기대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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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칼럼] 가해자들의 도피처, ‘심신미약’ 요즘 하루가 멀다 하고 뉴스에선 잔인한 사건들이 보도된다. 서울 강서구 한 피시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청년이 잔인하게 살해됐다는 보도, 오피스텔 관리사무소에서 경비원 2명을 잔혹하게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20대 남성, 2011년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의 몸속에 손을 넣어 숨지게 했지만 상해치사로 종결된 사건 등이 그러하다. 이 잔혹한 사건들의 처리과정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가해자가 ‘심신미약’을 주장했다는 것이다. 실제 경비원 2명을 살해한 20대 남성은 검찰이 사형을 구형했지만 심신미약 주장이 인정돼 일부 감형되었고,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을 살해한 가해자는 피해자에 입힌 상해 정도가 심각하지만 술에 취해 심신미약이었다는 이유로 4년형을 받았다. 한 사람의 목숨을 앗아간 범죄임에도 불구하고 심신미약을 이유로 처벌은 가벼운 수준에 그쳤다. 잔혹한 살인을 했음에도 ‘심신미약’으로 감형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형법 제10조를 살펴보면 ‘심신장애로 인해 사물을 변별할 능력이 없거나 의사를 결정할 능력이 없는 자의 행위는 벌을 하지 않거나 형을 감경한다.’고 명시돼 있다. 여기서 심신장애란 인지·지능·언어·정서·행위 등의 심신기능 면에 장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