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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산길을 걷다가 바람을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바람, 그 자체로서 그를 본 것은 아니었습니다. 길섶에 우뚝 선 나뭇잎이 살랑대거나 목이 긴 원추리가 흔들거리는 것을 통해 비로소 바람을 보았던 것이지요. 땀으로 젖은 내 살갗에 바람이 닿았을 때 이윽고 그가 바람이 되었듯이 사람 또한 다르지 않습니다. 나 이외의 또 다른 사람이 있어야만 그제야 나의 모습이 보이는 것이겠지요. - 이지누의 <바람을 보았지요>

금주야! 오늘 나는 이 아름다운 시를 모두 스무 번도 넘게 읽었다. 나에게 아침마다 뜻깊은 편지를 보내주는 분이 이른 아침 보낸 편지에 이 시가 실려 있어서 너댓 번을 되풀이해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 끄덕이곤 했다. 그런데 정말 놀랍게도 오후에 도착한 너의 편지가 바로 이 시로 시작되더구나. 너댓 번에 너댓 번, 다시 너댓 번 이 시를 읽으면서 혹시 나에게 편지를 보내는 그 분이 너에게도 같은 편지를 보내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고, 그랬으면 정말 좋겠다고 생각했다. 혹시 아니라면 그 분께 연락하여 여기 마음씨가 고운 처녀가 있으니, 그 처녀에게도 편지를 보내주라고 말해야 되겠다고 생각했다. 우리가 날마다 같은 편지를 읽으면서 하루를 시작한다는 것은 정말로 기분 좋은 일이니까.

금주야! 작년 12월 졸업을 앞두고 네가 보낸 편지가 아직도 생생하다. 그 편지를 읽으면서 비로소 나는 ‘대견스럽다’는 말의 의미를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다. 편지를 들고 ‘봐라 우리 과의 금주라는 학생이 이렇게 거룩하게 잘 자랐다, 너거 과에는 이런 학생 있나, 있으면 손들어 보라’ 면서, 캠퍼스 안을 뛰어다니며 외치고 싶도록 기뻤으나, 내 자신에 대한 부끄러움이 밀물처럼 밀려왔던 것도 사실이다. 네가 그토록 아름답게 성숙하는 데 내가 한 일이 정말 아무것도 없다는 데서 오는 슬픈 부끄러움 같은 것 말이다. 오늘 너의 편지를 받고 꼭 같은 감정을 다시 느낀다. 교사가 꿈이자 미래였기 때문에 교사가 되려했던 지난날을 반성하고, 진정으로 학생들에게 꿈과 미래를 심어주기 위해서 반드시 교사가 되겠다는 너의 사연은 왜 이리 눈물나게 감동적이며, 왜 이리 눈물나게 슬픈 것이냐. 금주야! 경쟁률이 아무리 높더라도 너 같은 멋진 선생님에게 배우게 될 무수히 많은 학생과 그 학생들의 꿈과 미래를 위하여 너의 꿈을 반드시 이루거라. 그리하여 마침내 교생실습 때 연구 수업하던 너의 모습을 뒤에서 지켜보았듯이, 네가 정식으로 교사가 되어 아이들에게 ‘금상첨화(錦上添花)’를 가르치는 모습을 큰 나무 뒤에 숨어 지켜보고 싶다. 아자, 아자, 금주 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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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다수결주의·합리주의 정치모델과 국가행복도 한국의 민주주의는 사실상 민주주의의 정체 또는 퇴행이라고 볼 수 있는 위기 가능성의 징후가 많다.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낮은 신뢰도, 정체성이 없는 정당정치 등은 한국 정치의 낮은 제도화 수준을 반영하고 있다. 이처럼 민주주의 토대를 위한 사회적 기반의 붕괴와 민주주의 절차의 핵심인 정당체제의 역할이 실종된 한국의 정치 상황에서 국민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한국정치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기 위해 다수결주의와 합의주의 정치모델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다수결주의는 말 그대로 다수의 뜻이 지배하는 정치원리를 의미한다. 이 원리는 다수를 점한 세력에게 정치권력을 집중시키는 것이며, 일사분란하고 결단력 있는 리더십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다수결주의는 다수를 점하는 정치세력이 권력을 독점하기 때문에 야당은 다음 선거에서 권력을 획득하기 전까지는 침묵해야 한다. 다수결주의는 이러한 면에서 매우 배타적이고 경쟁적이고 적대적이다. 다수결주의가 작동되는 가장 대표적인 나라는 미국이다. 합의주의는 다수가 지배하는 정치원리라는 면에서는 다수결주의와 다를 바 없으나, 다수에 의한 지배를 최소한의 기준으로 삼는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