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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 추천해주세요] 김두식, ‘불편해도 괜찮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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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여러 가지 이유로 책을 읽고 영화를 보고 음악을 듣습니다. 이런 활동 속에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이 때로는 공고하게 되고 때로는 변화하기도 합니다. 조금은 불편하지만 우리의 생각과 행동에 변화를 줄만한 김두식의 ‘불편해도 괜찮아’를 소개합니다.

우리는 타인의 인권에 대해서 깊이 생각한 적은 없더라도 문명화된 사회인으로서 충분한 도리는 다하며 살고 있다고 자신합니다.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황금률을 실천하고 있다 믿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 이런 막연한 자신감이 부끄러움이나 깨달음으로 바뀌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청소년, 성소수자, 여성과 폭력, 장애인, 노동자,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 사전검열, 인종차별, 인종청소 각각에 관한 이야기를 영화에 나타난 사건을 중심으로 풀어쓰고 있습니다.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다보니 보지 못한 영화가 대부분일 수도 있지만 적당량의 줄거리가 곁들어 있어 저자가 전달하는 메시지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줄거리만으로도 못 본 영화를 찾고 싶게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간혹 보았던 영화에 대한 얘기가 나오면 추억을 되새기는 것만으로도 쏠쏠한 재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그동안 영화를 보면서 간과했던 인권문제를 되새길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장애인의 반대말이 정상인이라 생각하지 않지만 장애우라는 용어조차 ‘사랑표현의 가면을 쓴 차별’이 될 수 있겠구나 생각합니다. 외국인 노동자라는 말에서 특정 피부색을 떠올리는 자신의 모습을 보며 깜짝 놀라기도 할 것입니다. 의도하지 않고 사용하는 말 한마디에 주변에 분명히 존재하는 성소수자들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음을 알게 됩니다. ‘인류라는 거대한 공동체 속에서 함께 사는 모든 사람들의 생명은 똑같이 고귀한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국가나 단체가 ‘어련히 알아서 잘 하겠지’ 생각하는 순간 권력이 오남용될 수 있다는 깨어 있는 믿음이 학생회나 정치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킬 것입니다.

소설 ‘앵무새 죽이기’에서 애티커스 핀치가 딸에게 주는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기 전에는 그 사람을 판단하지 말라’는 가르침이 우리에게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잊지 않으면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를 배려하는 것이 조금 불편할 수도 있지만 이를 통해 더 나은 자아, 더 바람직한 사회로 나아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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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8호 사설] 중독을 좋아하세요?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라는 소설 제목을 패러디해 여러분께 던진다. 코로나19와 더불어 살기 시작한 지난 1년이 지나고 새롭게 맞이한 신학기에 이렇게 묻는 것이 뜬금없는 이야기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한 번씩 세상을 약간만 삐딱하게 바라보면 이제까지 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세계가 보이진 않을까? 노자의 도경 1장에 道可道 非常道라는 문구가 있다. “도가 말해질 수 있으면 진정한 도가 아니다”라고 해석할 수 있다. 우리 주위에는 참 많은 사람이 자신만이 옳다고 주장한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정치가, 기업가, 의료인, 학자들은 마치 자신만이 이 나라를 구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 주장하고 반 시민도 삶의 모든 영역에서 자신이 마치 전문가인 양 주장하면서 다른 이의 견해를 무시하곤 한다. 고용인은 자신이 부리는 사람이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이유에서 근로자를 선호하고, 피고용인은 노동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임금을 받는다는 의미로 노동자를 선호한다. 같은 사람인데 마치 다른 사람인 양 근로자와 노동자를 외친다. 자신의 관점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만을 바라보면서. 존재 자체가 의문시되기도 하는 노자가 우리 시대에 나타난다면 앞서 주장하는 사람들이 도를 따르고 있다고 인정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