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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 추천해주세요] 그림에, 마음을 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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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쓰고 있는 나는 5살 때부터 피아노를 치기 시작하면서부터 음악을 알게 되었고, 현재 음대교수로 있기까지 음악은 나의 분신과도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피아노, 음악교육, 음악공학, 실용음악, 지휘 등 음악의 다양한 분야를 전공해오면서 내 마음 깊은 곳에서는 늘 미술과 문학을 동경하면서 살아왔던 것 같다. 어릴 적부터 읽고 쓰기를 워낙 좋아했었고, 미술은 청각예술인 음악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독특한 시각적 체험을 통해 작품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나의 욕구와 감성을 더욱 자극한 한권 책이 우연히 나에게로 오게 되었다.

‘그림에, 마음을 놓다’의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에게 이렇게 속삭인다. ‘우리는 정말 힘듭니다. 위대한 사람이 되는 것도 힘들고, 강한 사람이 되는 것도 힘들고, 착한 사람으로 사는 것도 힘듭니다. 집으로 운전하며 가다가 눈에 눈물이 가득차서 시야가 흐려진 적이 있었습니다. 며칠 사이에 가슴이 좀 답답한 것 같기는 했지만 그날은 그저 평범하게 지나간 하루였고, 뚜렷하게 서글픈 일도 없었습니다. 무심코 듣던 구슬픈 연주곡에 심취하여 덩달아 심금이 울린 모양입니다. 정말로 사람들 마음속엔 거문고가 있는지도 모릅니다. 평생을 두고 사람들은 감기를 앓습니다. 마음의 감기도 나이를 불문하고 걸리는 피하기 어려운 증상입니다. 그림 들여다보는 일이 전공인지라 힘들 때마다 스스로 그림 하나씩을 처방하고 명상해보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어설픈 내 처방이 다른 사람의 영혼까지 치유할 수 있을지는 감히 확신할 수 없지만, 그림감상과 더불어 마음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따뜻한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인간의 감정과 정서를 그림에 담아 저자 자신의 이야기로 담아낸 이 책은 사랑을 두드리다, 타인에게 말 걸기, 잃어버린 나를 찾아서, 이렇게 3개의 파트로 크게 나누어진다. 각 파트 안에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생각하고 느끼고 꿈꾸는 것들에 작은 제목을 부쳐서 그림 작품과 함께 잘 묘사하고 있다.

책의 항상 왼쪽 페이지에 놓여진 그림 작품들과 오른쪽 페이지에서 출발하는 저자의 글은 절묘의 조화를 이루어가며 나로 하여금 많은 것을 느끼고, 감상하고, 생각하고, 공감하고, 치유하게 하는 힘을 지니고 있다. 이 중에서 특히 ‘후회 없는 그리움, 관계는 기억이다.’ 라는 글과 그림이 강하게 나에게 남아있다. 여기에서는 관계는 그리움이다. 후회 없이 당신을 전하라! 라고 말한다. 이 메시지와 함께 하는 그림은 호주 태생의 영국화가 마리안 스토크스의 「지나가는 기차:1890」라는 작품으로서 나에게 진한 전율과 감동을 전해주었다. 이 그림과 같이 가슴 시린 후회의 한줄기 기억이 나의 몸과 마음과 영혼을 뒤덮지 않도록, 현재를 살아가는 나의 모습을 다시금 돌아보게 되었다. 그동안 고집스럽고 힘겹게 집착해왔던 것들에 대한 마음을 조금씩 내려놓고, 미루고 결심해온 것들에 대한 나의 의지를 다시금 다짐해보았다.

저자가 들려주는 노랑이 이야기를 끝으로 이 책에 대한 소개를 마칠까한다. ‘노랑이는 외로움을 이겨내기 위해 무언가를 해야만 했다. 구석에 버려져서 뒤집어져 있는 손수레바퀴를 발로 굴려보기 시작했다. 매일매일 굴리다보니 마치 곡예사가 묘기를 부리듯 능숙하게 네 발로 뛰면서 바퀴를 돌릴 수 있게 되었다. 무심하던 주인은 노랑이의 재주가 자랑스러워서 마을 사람들을 데리고 와서 구경시켰다. 주인집의 이름도 어느덧 ‘노랑이네 집’으로 불리고 있었다. 해가 들지 않는 노랑이의 집은 이제 사람들이 모여드는 중심이 되었다. 꽃이 되는 일이란 그런 것이다. 세상의 중심에 스스로를 세우는 일이다. 그리고 한번이라도 꽃을 피운 생은, 그 꽃이 사라진다 해도 영원히 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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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학공부 올 2월 국내에서 시작된 코로나19 감염증의 유행으로 인해 1학기에 임시방편으로 시작된 대학의 원격수업이 결국 2학기까지 이어져 곧 종강을 앞두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들이 초연결사회의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이미 도래하였으나 미처 그 변화를 체감하지 못했던 대학교육이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인해 온라인, 디지털 플랫폼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1학기 초기 원격수업의 기술적 시행착오가 많이 줄었고, 교수와 학생 모두 각자 나름의 방식으로 새로운 수업환경에 빠르게 적응해 가면서 원격수업의 장점과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보기도 하였다. 그러나 원격수업 간의 질적 편차와 학생들의 학습(환경)격차, 소통 부족의 문제, 원격수업 인프라의 부족 문제 등은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많은 전문가가 코로나19와 같은 유사한 팬데믹 쇼크 상황이 재발될 가능성이 있음을 예측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언택트, 비대면 생활양식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 노멀(New Normal)이 될 것이다. 이미 학생들은 소위 인강세대로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는 데 익숙하며, 이들이 사회에 나가면 온라인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