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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 추천해주세요] ‘내 맘의 둥지’를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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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에 연구실에서 잔잔하게 흘러나오는 음악을 듣고 있다. 나른한 오후이기도 하고 뭔가를 해야만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충분한 마음의 평안을 구하는 시간이다. 나의 이런 마음에 흐르는 음악은 얼마 전 지인이 소속된 단체에서 연주한 곡이다. 그 지인과는 독일 유학시절 알게 된 오래된 후배다. 대구에서 공연한다고 해서 오랜만에 얼굴이나 볼까하면서 간 음악회에서 단지 후배의 얼굴이 아니라 내 마음의 정화를 얻었다. 마치 그 연주회 속에서 그 후배의 인생을 보는 것 같아서.

원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듣는 성향이라 음악에 대해서는 남다른 애착이 있다. 작곡가, 연주가 등을 구별해 같은 곡을 몇 번씩 듣기도 하고 작곡가와 연주가의 일대기를 책을 통해 찾기도 한다. 언젠가는 지휘자 니키쉬와 칼 뵘이 법학을 전공했다고 해서 그분들의 박사학위논문을 도서관에서 찾아 복사하기도 했다.

또 특정한 곡에 대해서는 어느 연주가가 좋다는 식의 풍문으로 특정 연주가의 음반을 찾아 헤매면서 음반수집에 심취하기도 했다. 예를 들어 베토벤 운명교향곡은 에리히 클라이버와 그 아들 카를로스 클라이버의 연주를, 모차르트의 피아노곡은 브렌델이나 우시다의 연주를 들었고 바흐나 그 이전의 고음악은 고음악 단체의 원전악기 연주를 통해 듣기도 했다. 오페라를 볼 땐 주인공의 연기와 노래에서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했다. 그런데 그럴 때마다 뭔가 의문이 생겼다. 그 연주는 그 사람만의 연주가 아니라 참가한 모든 사람의 공연인데.

오늘 소개하는 음반은 이런 의미에서 나에게 소중한 음반이다. 이 음반은 ‘내 맘의 둥지’이다. 피아노나 바이올린, 첼로를 전공해 다른 분들의 연주를 위해 반주를 해주는 분들의 모임인 한국반주자연협회에서 나온 음반이다. 반주자, 그들은 비록 주목을 받지는 못하는 입장이지만 훌륭한 연주를 위해서는 결코 없어서는 안 되는 소금과 같은 존재들이다. 이 음반은 생의 소금과 같은 그들이 자신들의 모임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시대의 화두인 가족의 화목과 평화를 위해 치유를 제공한다.

이 음반에 수록된 곡의 대부분을 작곡한 정애련 씨는 이태리에서 공부를 하고 독일에서 많은 활동을 했지만 이 음반의 곡들에서는 한국적 정서를 충분히 녹여 마치 평화롭고 화목한 성가정을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만들어 준다. 또한 바리톤 송기창 씨의 경우 중압감이 아닌 편안함 그대로의 소리와 우리의 정서 속에 깊이 들어와 우리를 동화시키고 있고 우리 학교의 교수이신 소프라노 강혜정 선생님의 경우 그 특유의 청아하고 아름다운 소리로 우리의 인생을 깊이 생각하게 해준다.

봄이다. 이 따스한 봄날에 가족의 평화와 사랑을 느끼게 해주는 이 음반의 노래들을 마음속 깊이 소장해보는 것은 아무 생각 없이 살아가는 우리의 마음에 새로운 사랑이 움트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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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학공부 올 2월 국내에서 시작된 코로나19 감염증의 유행으로 인해 1학기에 임시방편으로 시작된 대학의 원격수업이 결국 2학기까지 이어져 곧 종강을 앞두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들이 초연결사회의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이미 도래하였으나 미처 그 변화를 체감하지 못했던 대학교육이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인해 온라인, 디지털 플랫폼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1학기 초기 원격수업의 기술적 시행착오가 많이 줄었고, 교수와 학생 모두 각자 나름의 방식으로 새로운 수업환경에 빠르게 적응해 가면서 원격수업의 장점과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보기도 하였다. 그러나 원격수업 간의 질적 편차와 학생들의 학습(환경)격차, 소통 부족의 문제, 원격수업 인프라의 부족 문제 등은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많은 전문가가 코로나19와 같은 유사한 팬데믹 쇼크 상황이 재발될 가능성이 있음을 예측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언택트, 비대면 생활양식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 노멀(New Normal)이 될 것이다. 이미 학생들은 소위 인강세대로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는 데 익숙하며, 이들이 사회에 나가면 온라인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