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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 추천해주세요] ‘이 한 장의 명반(Clas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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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누군가가 절해고도에 갈 때 성악곡 하나만 고르라면 나는 서슴지 않고 이 “오베르뉘의 노래”(Song of the Auvergne)를 택할 것이다. 그것은 꼭 다브라드(Netania Davrath)가 부른 음반이어야 한다. 그만큼 청순하고 가련한 그녀의 목소리는 나를 사로잡는다. 오베르뉘 고원의 맑고 그윽한 향기가 온 방안에 가득 넘쳐 도시 생활에 찌든 내 마음을 말끔히 씻어 주기 때문이다. 이 노래는 오페라 아리아처럼 화려하고 극적이어서도 안 되고 가곡처럼 능란하고 기교적이어서도 안 된다. 소박하고 순수한 매력이 있어야 한다.]

“무슨 음악을 들으십니까?”로 시작되는 저자의 음악 감상에 대한 철학과 가이드의 한 부분이다. 음악을 전공한 전문가도 아니고 음악비평가는 더욱 아닌, 음악애호가로서 오랫동안 음악을 들으면서 평소에 쌓아왔던 해박한 지식을 통해 일반 음악애호가들이 누구나 부딪히는 선곡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를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명쾌한 필치로 제공한다.

책의 구성은 1부에서 르네상스부터 현대까지 작곡가별 대표작에 따라 명반을 소개하고, 2부는 연주자별 명반 소개, 3부는 오페라의 세계로 안내한다. 연대기별로 구성되어 있지만 마음에 드는 작곡가 혹은 연주자를 찾아 전방위로 접근해도 무방하다. 각 편에서 악장과 음계 등에 대한 간결한 이론 해설은 음악의 형식을 이해시키고, 작곡가 생애와 작곡 배경, 지휘자-연주자의 생애에 관한 이야기는 음악의 내용을 음미하도록 이끈다. 바하의「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와 파르티타」, 「무반주 첼로 조곡」과 같은 걸작이 어떠한 음악적 토양과 전통을 배경으로 탄생했는지, 브람스 교향곡이 그토록 정열적인 기쁨과 아늑한 꿈으로 넘치는 사연은 무엇인지, 에피소드를 읽는 아기자기한 재미와 더불어 불멸의 명곡을 사회적 맥락에서 읽을 수 있어 그 자체로 서양 음악사다. 또한 명반 소개는 녹음 과정, 특징, 다른 음반과의 차이점 등을 다루어 웬만한 CD가이드의 정보를 넘어선다. <당신을 클래식 음악의 주인으로 만들어 줄 名著> 타임지의 음악평론가 마이클 월시는 음악을 사랑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인내심, 지식, 상상력’ 세 가지로 꼽았다. 『이 한 장의 명반 클래식』도 만만치 않은 인내심을 요구하는 듯하다. 르네상스 시대의 몬테베르디부터 현대 음악가에 이르기까지 역사적 명곡을 담은 2백60여장의 명반을 1560쪽의 방대한 분량에 걸쳐 소개하고 있으니, 그 양에 기가 질릴 만도 하다. 그러나 책장을 펼치고 글을 읽다보면 ‘지식’은 난해하지 않아 자연스럽게 내면에 축적되고, 음악을 듣고 싶은 갈증으로 ‘상상력’의 영감은 분출한다. 그 자신이 전문가가 아닌 애호가에서 출발한 저자의 탁월한 글쓰기가 독자들을 편안하게 클래식의 산책로로 이끌기 때문이다. 어느덧 당신이 책장을 덮을 때면 클래식 음악세계의 주인이 된 듯한 자신감이 충만할 것이다. 저자는 영문학이 전공(청주대 영문학과 교수 역임)이지만 소설가이자 한학자, 음악애호가로서 21세기 르네상스인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음악을 전공하지 않는 학생이라도 클래식 음악감상서의 고전이 된『이 한 장의 명반』과 함께 올 가을 모두의 삶에 넉넉한 포만감을 만끽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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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8호 사설] 중독을 좋아하세요?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라는 소설 제목을 패러디해 여러분께 던진다. 코로나19와 더불어 살기 시작한 지난 1년이 지나고 새롭게 맞이한 신학기에 이렇게 묻는 것이 뜬금없는 이야기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한 번씩 세상을 약간만 삐딱하게 바라보면 이제까지 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세계가 보이진 않을까? 노자의 도경 1장에 道可道 非常道라는 문구가 있다. “도가 말해질 수 있으면 진정한 도가 아니다”라고 해석할 수 있다. 우리 주위에는 참 많은 사람이 자신만이 옳다고 주장한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정치가, 기업가, 의료인, 학자들은 마치 자신만이 이 나라를 구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 주장하고 반 시민도 삶의 모든 영역에서 자신이 마치 전문가인 양 주장하면서 다른 이의 견해를 무시하곤 한다. 고용인은 자신이 부리는 사람이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이유에서 근로자를 선호하고, 피고용인은 노동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임금을 받는다는 의미로 노동자를 선호한다. 같은 사람인데 마치 다른 사람인 양 근로자와 노동자를 외친다. 자신의 관점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만을 바라보면서. 존재 자체가 의문시되기도 하는 노자가 우리 시대에 나타난다면 앞서 주장하는 사람들이 도를 따르고 있다고 인정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