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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 추천해주세요]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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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저자는 베스트셀러로서 우리에게 알려진 「나쁜 사마리아인들」을 쓴 장하준 교수이다. 그는 영국 캠브리지 대학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그는 이 책이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집필하였다고 밝혔다. 사실 경제학은 “경제공부 하지마라”라는 말이 회자될 정도로 어려운 분야이다. 그 이유에 대해 저자는 경제학이 일반인들이 삶과 인생을 이해하도록 접근하기보다는 전문가를 위한 이론과 수치로 가득 차 있기 때문으로 본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책에 대해 “내용은 쉽게 말투는 순하지만 내 책 중 가장 래디컬(radical)한 책”이라고 하였다.

저자는 이 책을 읽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10분이 있다면 각 장의 제목과 첫 페이지를 읽을 것을, 한두 시간이 있다면 1장과 2장과 에필로그를 읽고 나머지는 대강 살펴볼 것을, 반나절을 할애할 수 있다면, 표제와 부제만 읽거나 읽기가 빠르면 각 장의 도입부와 맺는말을 대강 살펴볼 것을, 읽을 시간과 인내심이 있다면 모두 읽기를 권하고 있다.

필자는 독자들이 10분 만에 이 책의 대강을 살펴보도록 제시할 것이다. 이 책은 총 2부 12장과 함께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5개장으로 독자들이 경제학에 익숙해지도록 경제학의 개념, 발달사, 자본주의의 간단한 역사, 경제학에 대한 다양한 학설, 경제의 주체 등을 설명하고 있다. 제2부는 7개장으로 생산과 소득, 경제성장에 따른 효과, 금융, 불평등과 빈곤, 일과 실업, 정부의 역할, 국제무역과 자본이동 등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경제학을 공장과 기업에서의 생산과 소비 활동, 공공 및 민간 부문의 구조개편과 기술개발 등의 조직 활동, 그리고 결혼, 출산, 학력, 음악, 식사, 운동, 범죄, 중독 등 삶의 단면들에서 일어나는 합리적 선택 과정으로 본다. 경제학은 보이지 않는 손을 강조한 아담스미스부터 현대 경제학자까지 다양한 역사·사회적 맥락 속에서 전개되어온 자본주의 발달 과정에서 우리가 경험하고 발견한 이론들의 체계로 본다.

저자는 인간과 인간 활동에 대한 다양한 학설과 접근이 있듯이 경제학도 그러하다고 본다. 그래서 그는 경제학파를 고전주의 학파, 신고전주의 학파, 마르크스학파, 개발주의 전통, 오스트리아 학파, (신)슘페터 학파, 케인즈 학파, 제도 학파, 행동주의 학파 등으로 분류하여 그 특징과 장단점을 소개한다. 이러한 학파들은 경제를 움직이는 주체를 개인과 기업과 정부로 보는 것을 공히 주장하지만 그 역할과 기능에 대해서는 관점을 달리하고 있다.

저자는 경제학을 어떠한 이해집단의 이익과 손해를 정당화할 것인가에 대한 정치적 논쟁의 산물로 본다. 그래서 경제학은 다양한 학문적 접근에 대한 종합적·체계적 접근을 필요로 하며, 또한 집단 간의 상호 개방과 협력과 소통을 갖는 열린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끝으로 저자는 경제를 경제 전문가들에게만 맡겨두지 말고 일반인 모두가 경제 리터러시를 지님으로 경제적 현상을 분석하고 비판할 것을 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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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8호 사설] 중독을 좋아하세요?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라는 소설 제목을 패러디해 여러분께 던진다. 코로나19와 더불어 살기 시작한 지난 1년이 지나고 새롭게 맞이한 신학기에 이렇게 묻는 것이 뜬금없는 이야기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한 번씩 세상을 약간만 삐딱하게 바라보면 이제까지 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세계가 보이진 않을까? 노자의 도경 1장에 道可道 非常道라는 문구가 있다. “도가 말해질 수 있으면 진정한 도가 아니다”라고 해석할 수 있다. 우리 주위에는 참 많은 사람이 자신만이 옳다고 주장한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정치가, 기업가, 의료인, 학자들은 마치 자신만이 이 나라를 구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 주장하고 반 시민도 삶의 모든 영역에서 자신이 마치 전문가인 양 주장하면서 다른 이의 견해를 무시하곤 한다. 고용인은 자신이 부리는 사람이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이유에서 근로자를 선호하고, 피고용인은 노동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임금을 받는다는 의미로 노동자를 선호한다. 같은 사람인데 마치 다른 사람인 양 근로자와 노동자를 외친다. 자신의 관점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만을 바라보면서. 존재 자체가 의문시되기도 하는 노자가 우리 시대에 나타난다면 앞서 주장하는 사람들이 도를 따르고 있다고 인정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