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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 추천해주세요] 책임의 원칙: “보라, 그러면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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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책임’이라는 말은 거의 유행어에 가깝게 되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종교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거의 모든 사람들이 책임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하지만 막상 ‘책임’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 묻게 되면 당혹감을 느끼게 된다. 도대체 책임은 무엇이며, 무엇에 대해, 왜 책임을 져야 하는가?

한스 요나스(Hans Jonas, 1903~1993)는 책임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통해 철학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사람이다. 그의 주저 『책임의 원칙: 기술 시대의 생태학적 윤리』(1979. 한국어판: 서광사, 1994)에서 요나스는 오늘날 책임이 철학적 성찰의 가장 중요한 대상일 수밖에 없는 이유를 과학기술에서 찾고 있다. 과학기술이 가져다 준 ‘권력’의 크기에 비례해서 권력주체인 인간에게 ‘책임’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현대 과학기술에 의해 이루어지는 자연 지배는 - 인간 밖의 자연은 물론이고 인간 안의 자연까지도 포함하여 - 그 규모와 결과에 있어서 너무나 새로운 것이어서 이 시대는 “어쩌면 새로운 윤리학을 요구하는 지도 모른다”

요나스가 이 책에서 주장하는 ‘책임의 원칙’은 이처럼 현대 과학기술이 가지고 있는 가공할 위험성에 대한 깊은 통찰에서 비롯된 것이다. 현대 과학기술의 가장 큰 위험은 자연 자체가 가지고 있는 ‘객관적’ 가치와 목적의 파괴 가능성이다. 물론 과학기술에 의한 자연 파괴가 예상보다 크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오늘날처럼 모든 것이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미래에 대한 겁 없는 희망보다는, 최악의 결과에 대한 신중한 예측에서 비롯된 두려움과 겸손함이 더 중요하다는 게 요나스의 생각이다.

“너의 행위의 결과가 지구에서의 진정한 인간적 삶의 영속과 조화를 이루도록 행위 하라”로 표현된, 미래 인류의 존속에 대한 책임은 모든 다른 책임에 앞서는 절대적 명령이다. 순수하게 생물학적인 관점에서만 놓고 본다면 생명 진화의 역사에 있어서 인간이 최초가 아니듯이 마지막일 수도 없고, 인간이 모든 생물종 중에서 반드시 최후까지 살아남아야 할 필연성이 있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는 반론도 있겠지만, 요나스는 이러한 입장을 “뻔뻔한 낙관주의”로 규정하면서 단호하게 거부한다.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은 갓 태어난 신생아 앞에서 우리가 가지는 느낌처럼 원초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신생아의 약한 숨결은 주변세계를 향해 자기를 수용하라는 당위를 불가항력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보라, 그러면 알게 된다(Sieh hin und du weiß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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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학공부 올 2월 국내에서 시작된 코로나19 감염증의 유행으로 인해 1학기에 임시방편으로 시작된 대학의 원격수업이 결국 2학기까지 이어져 곧 종강을 앞두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들이 초연결사회의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이미 도래하였으나 미처 그 변화를 체감하지 못했던 대학교육이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인해 온라인, 디지털 플랫폼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1학기 초기 원격수업의 기술적 시행착오가 많이 줄었고, 교수와 학생 모두 각자 나름의 방식으로 새로운 수업환경에 빠르게 적응해 가면서 원격수업의 장점과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보기도 하였다. 그러나 원격수업 간의 질적 편차와 학생들의 학습(환경)격차, 소통 부족의 문제, 원격수업 인프라의 부족 문제 등은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많은 전문가가 코로나19와 같은 유사한 팬데믹 쇼크 상황이 재발될 가능성이 있음을 예측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언택트, 비대면 생활양식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 노멀(New Normal)이 될 것이다. 이미 학생들은 소위 인강세대로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는 데 익숙하며, 이들이 사회에 나가면 온라인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