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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평론] ‘능력자들’, 깊이 사랑하는 게 ‘능력’의 초심

- 아끼는 것을 위한 오랜 연마와 헌신

능력자들이 이렇게나 많았을 줄이야! 그 사랑과 탐구의 역사가 어찌나 다양하고 방대한지 놀라울 뿐이다. 목요일 밤 MBC ‘능력자들’을 보고 있노라면, 좀 과장하자면 소우주의 운행이라도 살짝 엿보는 기분이다. 예능 프로그램이기는 하지만, 어떤 한 사람의 가장 내밀하고 탄탄한 ‘덕후’의 세계가 주는 감탄은 스튜디오를 존경심으로 가득 채우곤 한다.

돈이 되기는커녕 자신의 돈과 시간과 체력을 한없이 들여야만 덕후가 된다. 유용성을 생각했다면 시작도 말았어야 할 그 장구한 덕질은 애초부터 ‘쓸모’ 바깥에 존재한다. 주변의 온갖 지청구와 무시 속에서도 꿋꿋이 그 ‘사랑하는 것’을 지켜온 우직함은 열정 없이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파일럿 프로에서 정규 편성이 된 후 27회 동안 ‘능력자들’에는 전국의 독특한 ‘덕후‘들이 출연해 내공을 펼쳐 보이며 매회 놀라움을 주었다. 덕후란 한 분야에 빠져 있는 사람을 일컫는 말로 일본어 ‘오타쿠’에서 생겨난 신조어다. 이 프로그램은 첫 회 첫 시작부터 이를 설명하며, ‘세상이 덕후를 존경하다’라는 자막도 띄웠다. 하지만 세상은 아직 덕후를 ‘존경’하지는 않으며 어쩌면 그간 무관심했던 게 아닐까. 좋아서 하는 일에, 우리사회는 그간 별로 호의적이지 않았다. 돈과 스펙이 어떤 일에 대한 유일한 추진력이 된 듯한 강박적인 사회이니 말이다.

그걸 제일 잘 아는 것은 덕후 자신들이다. 스튜디오를 메운 덕후이며 능력자이며 방청객인 그들은 종이상자를 뒤집어쓰고 앉아 있다. 그날의 주인공도 처음에는 그렇게 등장한다. 잠시 후 자신의 이야기를 펼칠 때 종이상자를 벗는다. 덕후와 덕질에는 남모르는 가운데의 활동이 많았음을 드러내는 방식이다. 그들이 얼굴을 내밀고 그간의 ‘이력’을 얘기하면서 ‘사람이 달리 보이는’ 환한 표정을 보여주는 자체가 이 방송의 소중한 성과다. 10년쯤은 아주 당연한 수련과정으로 여겨지는 이 덕후의 세계는, 입문이 어렵지 어쩌면 빠져들면 들수록 사람과 대상이 혼연일체가 되는 듯도 하다.

제작진의 선정 기준도 ‘타인이 보기에 무모할 정도로 빠져있는 순수함과 왜 좋아하는지에 대한 나름의 철학’이라고 한다. 정말이지 스스로 좋아서 거기까지 이른 ‘능력자’는, 때로 신비감이 느껴질 정도의 깊이를 보여준다. 한 사람이 하나의 대상을 얼마나 열렬히 진지하게 터득했는지를, 방송은 짧고 굵게 테스트하고 평가하는 형식이지만 점수와 무관하게 그들은 모두 대단한 능력자들이다. 이 많은 능력자들의 다양한 힘을 우리사회가 건강하게 나누고 누릴 수 있는 풍토가 되었으면 한다. 이 에너지들이 혼자만의 취미로 골방에 틀어박히는 사회야말로 고인 물이 아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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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칼럼] 렉카유튜버, 혐오가 돈이 되는 세상 정보화 시대에 들어서고, 양방향 소통 매체인 유튜브가 한국 사회의 중심이 되면서 ‘유튜버’는 막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하나의 직업이 되었다. 시청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영상을 올리고, 시청자가 해당 영상을 클릭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을 통해 부와 명예를 획득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를 악용하는 소위 ‘렉카유튜버’들이 등장하면서, 이들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렉카유튜버’는 특정인에게 일어난 이슈나 사건 등을 영상화하여, 해당인을 모욕하고 비난하는 유튜버다. 과거엔 사건을 전달하는 역할만 한다는 점에서 이슈유튜버로 정의됐지만, 사건에 대해 모욕과 비난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난폭운전으로 사고 현장에 달려오는 렉카(사설 견인차)와 비슷해 렉카유튜버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이들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타인의 이슈를 공론화하는 과정에서 사실을 왜곡하거나 과장된 정보를 전달해 이득을 취하려 하기 때문이다. 확인되지 않은 허위 정보라도 단독으로 내용을 전달하면, 유튜버의 수익과 직결되는 조회수가 증가하고 ‘진실을 밝히는데 기여하겠다’는 후원자가 생기기도 하는 등 이들에게 경제적 이익이 발생한다. 심지어 정기로 고액을 후원하는 시청자도 심심치 않게 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