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3.0℃
  • 흐림강릉 0.7℃
  • 흐림서울 1.6℃
  • 연무대전 0.9℃
  • 흐림대구 4.7℃
  • 구름많음울산 4.3℃
  • 흐림광주 3.8℃
  • 흐림부산 5.2℃
  • 흐림고창 0.4℃
  • 제주 9.7℃
  • 흐림강화 0.8℃
  • 흐림보은 -1.3℃
  • 흐림금산 -1.6℃
  • 흐림강진군 4.4℃
  • 흐림경주시 2.4℃
  • 흐림거제 5.7℃
기상청 제공

대학도서관의 역할 변화에 따라 우리대학 동산도서관도 변신 거듭

“단지 ‘공부하는 공간’에서 벗어나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문화공간이 돼야”

■ 내부이용자를 위한 대학도서관 역할
1980년 이전의 대학도서관은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서가에 진열하면서 방대해진 자료를 목록과 분류를 통해 체계화하여 관리하였다. 장서와 시설을 갖추어 내부 이용자에게 도서 대출과 반납, 자료복사, 학술지 색인 작업 등 이용자서비스를 주로 제공하였다.

1980년 중반 이후 우리나라는 종합대학 출현으로 다양한 학과의 신설과 함께 학생과 교수 수가 대폭 증가하게 되면서 도서관에 대한 내부 이용자의 요구 또한 다양해지게 되어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한 대학도서관의 증축과 신축이 이루어지고 대다수 대학도서관에서는 장서수 100만권 소장을 목표로 하게 된다. 또한 효율적인 자료 검색과 학술 DB 활용, 자료 분류와 정리, 통계 유지를 위하여 전산시스템을 도입하여 PC를 통한 자료 열람과 검색이 가능하게 된다.

2000년 중반부터 현재까지는 전자자료 구입과 활용, 스마트 기기의 등장으로 대학도서관은 변혁기를 맞이한다. 어디서나 원문열람이 가능해지고, 주제전문사서를 도입하는 대학도서관이 증가하고, 다양한 맞춤형서비스와 스마트기기의 출현과 포털업체의 눈부신 성장으로 대학도서관의 역할을 새롭게 조명하게 된다.

■ 외부 이용자를 위한 대학도서관 역할
1990년 후반부터 우리 대학을 포함 일부 대학에서 지역사회 발전과 공헌을 위해 대학이 가진 시설과 공간을 개방하면서 대학도서관도 함께 지역사회 개방을 시작하게 된다.

동산도서관은 1999년 대구광역시에 이어 달서구청과의 협정체결을 통하여 달서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도서대출, 반납, 도서관 시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역사회에 동산도서관은 문화와 교육의 장소로 각광을 받기 시작했고 해를 거듭할수록 협정체결기관을 관, 학, 연, 산, 군, 민으로 확대하였다.

특히, 2010년을 기점으로 지역사회 개방에 대한 내용과 범위가 더 많은 다양성을 갖게 되었다. 도서 대출, 행사에서 벗어나 학교도서관, 공공도서관, 기업체와 교회, 작은도서관, 다문화도서관을 대상으로 대학도서관이 가지고 있는 인적·물적 자원을 지원하였다.

이러한 활동이 구체화되고 다양해지면서 대학도서관에 대한 이미지 개선과 인식의 전환을 가지게 된다. 이 기고에서는 외부 이용자를 위한 대학도서관 사례와 기대효과를 기술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 외부 이용자를 위한 대학도서관 역할 사례
동산도서관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빨리 그리고 다양한 기관과 협정체결을 맺고 있다.
현재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교육청, 달서구민과 달성군민, 서울대학교, 태창철강. 육군제3사관학교, 달서다문화도서관, 경상북도립고령공공도서관, 푸른초장교회 등과의 협정체결을 맺고 있으며 주요 협정 체결은 다음과 같다.

1998. 9. 육군 제3사관학교 도서관에 KIMS시스템 제공 협약
1999. 5. 대구광역시와 학술·행정정보 교류 협약
7. 태창철강(주)과 산학정보 교류
9. 대구광역시 달서구청과 학술·행정정보 교류
달서구민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에 동산도서관을 개방
2000. 11. 광주과학기술연구원 외국학술지 공동활용협의회 가입
2001. 3. 연변대학교와 학술·교육·문화 및 인적 교류
2005. 1.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과 도서관 교류
10.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과 도서관 교류
2010. 4. 대국광역시 달성군과 도서관 이용교류 협약체결
5. 달서다문화도서관 멘토멘티 협약 체결
2011. 5. 경상북도교육청과 도서관분야상호협력협약 체결
11. 경상북도립고령공공도서관과 상호협력 협약체결
한국토지주택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와 상호협력 협약체결
12. 푸른초장교회, 푸른초장공공도서관 상호협력 협약체결

■ 주요 사례
1. 다문화도서관
2009년 10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 대구시 달서다문화도서관의 “결혼이민자 독서대학 프로그램”에 동산도서관 사서가 참여하여 실무교육과 현장실습을 통하여 다문화가정의 결혼이민자 13명을 대구시 달서구청과 작은 도서관 등에 취업하여 1년간 근무하는데 일조하였다.

또, 2010년 5월 동산도서관 직원 26명과 달서다문화도서관 결혼이민자 15명과 멘토·멘티 활동으로 서로 정보 공유를 통해 다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우리나라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나아가 자원봉사 활동을 통하여 서로에 대한 이해와 사회통합에 기여하고 있다.

2. 대학도서관 자원공유 멘토링: 2011년 하계방학 중 재학생 70명과 사서와 교수 각 10명을 10개 조로 편성, 멘토링 봉사단을 구성하여 대구·경북지역 학교도서관, 작은도서관, 교회와 기업체자료실 포함 33개 도서관의 현장지원 봉사활동으로 학생들의 경쟁력 강화와 취업연계로 다수의 신문과 방송 매체를 통해 홍보되었으며 대학도서관의 역량강화에 기여하였으며, 2012년에는 대구·경북지역 공공도서관을 포함, 대상기관을 확대하고 봉사 내용을 세분화하여 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학교도서관은 방학 중 독서교육과 독서지도의 참여와 작은 도서관은 도서 분류와 편목, 서가배열, 공간구성 등 요구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추구하고 궁극적으로 지자체의 평생교육선정을 지원한다.

3. 경상북도 교육청 사서교사 직무연수: 2011년 6월 경상북도교육청과 “도서관분야상호협력”체결을 통하여 1박 2일 동안 135명의 신규 사서교사를 동산도서관 사서들이 전공분야의 실무 강의를 통하여 경상북도 사서교사의 실무능력제고와 학교도서관 발전에 기여하였다.

■ 결언 및 제언
대학도서관의 외부 이용자를 위한 역할은 여러 가지 제약이 따르지만 지역사회와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문화와 지식정보 격차를 좁혀 나가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때 지성의 상아탑인 대학도서관의 위상은 더욱 강화되고 이미지는 개선된다.

우리대학이 “지역과 세계를 향해 빛을 여는 교육중심대학”을 추진하는 가운데 동산도서관도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봉사하면서 도서관의 경쟁력을 강화하려고 한다. 먼저, 대학도서관보다 열악한 환경에 있는 도서관을 지원, 공헌하고 봉사하면서 사서직으로서의 만족도 향상시킨다.

둘째, 현장지원봉사 활동 중 학교도서관의 경우 초등학생에게 독서지도, 독서교육을 위한 교안작성과 발표, 작은 도서관에서는 분류와 편목, 공간구성 지원 등의 제반 활동을 통하여 학습경쟁력 향상은 물론 문제해결력과 상황대처능력이 향상되었고, 자원봉사의 생활화로 타인과 지역사회에 대한 배려와 마인드를 제고하여 참여 학생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셋째, 대학과 도서관의 인적·물적 기부와 나눔을 활발히 하고, 사서와 학생들의 참여와 봉사를 통한 더불어 사는 마인드를 함양한다. 또, 입학자원과 취업 연계를 통한 대학과 도서관의 상생, 지역사회의 문화와 교육 허브로서 주도적 역할 수행을 위한 역량을 함양한다.

넷째, 대학도서관이 이제는 조용하고 정체된 곳이 아니라, 많은 이용자를 확보한 대학의 중추적인 기관이며, 지역사회의 문화와 교육의 핵심 기관으로서 다양한 홍보와 마케팅을 통해 친화적인 도서관 이미지를 구축한다.

■ 향후 계획
대학도서관의 외부 이용자를 위한 역할은 인적자원과 예산 부족 등 여러 가지 제약이 따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및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문화와 지식정보 격차를 줄이는 등의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대학과 대학 도서관의 위상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서를 비롯해 재학생, 교수의 참여를 통해 대학도서관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계방학 중 재학생들의 참여로 도서관 현장지원 봉사활동은 다양하다. 학교도서관의 경우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독서지도, 교안작성과 사례발표를 하였다.

작은 도서관의 경우에는 이용자봉사와 분류와 목록, 공간구성 등의 ‘도서관 만들기’를 지원하고, 이를 통해 학습경쟁력 향상은 물론 문제 해결력과 상황대처능력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활동을 일시적인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타 대학도서관과의 차별화와 학생들의 학습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서관으로서 역할을 할 것이다.

둘째, 대학도서관의 역량 강화: 대학과 대학도서관의 인적, 물적 기부를 이용해 소외된 사람과 지역에 나눔과 베풂을 실천하고,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도서관의 사명과 비전을 제시하고, 입학자원과 취업 네트워크을 구축하는 것은 앞으로의 대학과 대학도서관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지역사회 커뮤니티로서 역할: 지역주민들에게 대학도서관이 지역사회의 문화와 교육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기관으로 인식됨으로써 대학도서관이 지역사회 커뮤티니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나아가 지역사회의 문화와 교육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대학도서관이 허브역할을 하고, 지자체와 교육, 문화 기관 등이 함께 참여,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할 것이다.

관련기사





[독자마당] 봉사활동으로 채워지는 꿈 영원히 미성년에 머물러 있을 줄 알았던 내가 성년이 되었다. 봉사활동을 즐겨 하던 어린아이는 어느덧 스물두 살의 대학교 3학년이 되어 ‘청소년’의 끝자락을 향해 가고 있다. 몇 년간 봉사해 오니, 이것이 적성에 맞는 것 같다는 작은 불씨 하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진로를 향한 작은 불씨는 단순히 봉사활동으로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아닌, 직업으로 삼아 다양한 연령층을 위해 복지를 지원하고,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큰 불씨로 번지게 되어 사회복지학과에 진학하였다. 대학교에서 한 첫 봉사활동은 학교에서 진행하는 독거노인분들께 ‘편지 작성 및 생필품 포장, 카네이션 제작’이었다. 비록 정기적인 봉사는 아니었지만, 빼곡히 적은 편지를 통해 마음을 전해 드릴 수 있었기에 뜻깊음은 배가 되었다. 하지만 조금의 아쉬움은 있었다. 봉사활동이라고 하면 직접 대상자와 소통할 줄 알았는데 해당 봉사는 대상자와 면담하지 못하고, 뒤에서 전달해 드리는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렇기에 가장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장애아동어린이집‘에서 활동한 겨울 캠프 활동 보조일 것이다. 이곳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아동들이 다른 길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