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청년 직장 체험프로그램에 우리학교 강보람(문헌정보학·4) 씨가 동계방학을 이용해 참여했다. 이에 강보람 씨를 만나 체험한 내용 및 소감을 들어보았다.
● 청년 직장 체험 프로그램을 참여하게 된 계기
원래 선배와 동기들의 이야기를 듣고 인턴쉽을 도전해서 공공도서관에서 일을 할까 하는 찰라에 취업지원팀에서 온 휴대폰 문자메세지를 보고 청년 직장 체험프로그램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에서 학교 도서관에서 일하는 것을 알게 되고 공공 도서관이 아닌 새로운 도전을 한번 해보고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청년 직장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활동을 하셨는지
일상 도서관에 있는 사서선생님들이 하는 도서 대출 반납 및 서가정리 일들을 했고 특히 제가 일한 곳이 초등학교다 보니깐 아이들이 책에 흥미를 유발 시킬만한 행사를 많이 만들어 진행 했었어요.
●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보람을 느낀 점
초등학교에서 일을 하다 보니 학부모님들이 자주 오tu서 아이들과 같이 책을 읽고 가시고 하는데 학부모님들이 사서선생님들 덕분에 아이들이 책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고 하실 때 제일 보람을 느꼈고 또한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에 아이들이 저에게 조그마한 초콜릿을 주면서 웃는 모습에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잘 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청년 직장 체험 프로그램에서 느낀 점
우리 학과에 학교도서관이라는 수업이 있는데 그 수업에서 배운 내용과 현재 실무적으로 이루어지는 환경이 많이 달라서 실망을 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마지막 학기지만 많은 것을 배워서 더 좋은 환경의 도서관을 만들도록 학교에서 많은 지식을 쌓아야겠다고 느꼈습니다.
●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
대부분 학생들이 직장, 취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특히 막연한 생각들을 가지고 있는데 한 번쯤 우리학교 취업지원팀에 찾아가서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저처럼 청년 직장 체험프로그램도 참가하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참가해보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