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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시대

문화산업의 중심, 영상애니메이션이 이끌어간다

● 영상애니메이션학은 어떤 학문인가?
영상 및 애니메이션은 국내 대학에서 교육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대학에서의 예술 교육은 역사적으로 볼 때 서양화와 동양화를 중심으로 한 순수 예술 계열을 시작으로, 응용미술분야인 시각 디자인, 산업 디자인 등의 디자인 교육으로 확장 되었다. 그러다가 90년대부터 예술과 디자인 분야가 영상 기반의 미디어 확장으로 인해 대학에서 영상 및 애니메이션 교육을 시작하기 시작한다. 2000년대로 접어들어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등 영상 기반의 콘텐츠의 소비 증가와 더불어 대학에서의 영상 애니메이션 교육이 본격화하기 시작한다. 전국의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에서 영상애니메이션과 혹은 관련 학과가 설치되면서 많은 성장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영상애니메이션학은 21세기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핵심으로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날로 두드러지고 있는 미래 국가 발전 원동력으로서의 문화산업 사회에서, 예술적 가치로서의 순수 창작적 측면과 산업적 가치로서의 Mass media-contents 측면, 첨단기술과 예술의 접목인 Digital contents 측면으로 영상과 애니메이션의 이론 및 실무지식을 교육함으로써 현재와 향후 문화산업을 이끌어갈 전문예술인을 양성하는 최첨단 학문분야이다.

또한 영상애니메이션학은 종합예술분야와 첨단 기술 분야를 겸비한 창의적인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있고, 현시대적 감각으로 다양한 영상예술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전문화된 교과과정을 통해 3D애니메이션, 2D애니메이션, 영상디자인, 영상특수효과(F/X), 모션그래픽, 캐릭터디자인, 게임 디자인 등 다양한 디지털 문화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이론 및 실기를 교육하여 기능적인 면과 예술적인 면을 겸비한 21세기 미래지향적이고 창의력 있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 영상애니메이션학의 성격
영상애니메이션의 성격을 살펴보면 세 가지 측면으로 볼 수 있다. 첫째, New Media Art 로 자리메김하고 있는 순수창작의 측면과, 둘째, 전통적인 상업적 방식의 영상과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Mass media-contents 측면, 셋째, 과학과 예술의 접목인 최첨단 Digital contents 측면이다.

이러한 영상애니메이션학의 성격으로 인해, 영상애니메이션과에서는 영상과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로써의 가치를 극대화할 것인가에 있어 필요한 여러 이론과 실무지식들을 배우게 된다. 아울러 실제 컴퓨터를 사용하여 실습형태로 배우는 과목들이 많은 실정인데, 이를 통해 첨단기술과 예술의 융합에 필요한 실무지식을 배우게 된다.

● 영상애니메이션학의 현실적용 범위
영상애니메이션 분야로의 현실적용 범위는 애니메이션, 영화, TV. 멀티미디어, 사이버 스페이스 등 뉴미디어에서 영상, 애니메이션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제반과제를 창조적이며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모든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전통적인 영상애니메이션매체에서 첨단의 뉴미디어까지를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는 아티스트부터 산업적으로는 영상 및 애니메이션의 제작과 기획, 프로덕션 디자인, 연출, 촬영, 음향, 편집, 배급에 이르기까지 영상애니메이션관련 전문가를 배출할 수 있다.

이는 그 영역이 나날이 확장되고 있으며, 미디어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융합으로 새로운 분야로의 진출의 범위가 계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영상·애니메이션 작가, 애니메이션 연출가ㆍ기획자, 애니메이터, 키 애니메이터, 디지털 애니메이터, 애니메이션 디자이너, 애니메이션 마케팅 매니저, 디지털영상편집ㆍ제작, TV광고영상 제작, 뮤직비디오 제작, 인터넷 웹영상 제작, 인터렉티브 실험영상 제작, 독립영상 프로덕션, 특수효과 프로덕션, 모션픽쳐 스페셜 이펙트,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 게임 디자이너, 게임 시뮬레이션, 캐릭터 디자이너, 캐릭터 이벤트 기획, 캐릭터 마케팅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 영상애니메이션학의 비젼
21세기 멀티미디어 시대의 문화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영상, 애니메이션 분야는 종합예술과 고도의 기술분야를 접목시킨 영상문화 산업으로, 인적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여건으로 볼 때, 그 기회가 크게 활발해질 분야이다. 기존의 영화, 영상기반의 콘텐츠는 물론이고, 인터넷을 매개로 한 영상물의 배급과 전파, 사용자 창조 내용물(UCC)의 빠른 확산과 WCDMA를 통한 동영상 이동통신의 도래는 이미 진행중인 미디어 융합현상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디지털기술을 매개로 한 미디어 생산물의 빠르고 다양한 파급과 변화는 문화영역을 넘어 사회적 영역에서까지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급변하는 미디어 문화 환경은 새롭고 역동적인 영상물의 창작과 생산을 요구한다. 이에 영상애니메이션학은 영상문화의 변화에 주체적으로 대응하는 21세기 첨단 학문으로써 그 비젼이 밝다고 할 수 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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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마당] 봉사활동으로 채워지는 꿈 영원히 미성년에 머물러 있을 줄 알았던 내가 성년이 되었다. 봉사활동을 즐겨 하던 어린아이는 어느덧 스물두 살의 대학교 3학년이 되어 ‘청소년’의 끝자락을 향해 가고 있다. 몇 년간 봉사해 오니, 이것이 적성에 맞는 것 같다는 작은 불씨 하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진로를 향한 작은 불씨는 단순히 봉사활동으로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아닌, 직업으로 삼아 다양한 연령층을 위해 복지를 지원하고,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큰 불씨로 번지게 되어 사회복지학과에 진학하였다. 대학교에서 한 첫 봉사활동은 학교에서 진행하는 독거노인분들께 ‘편지 작성 및 생필품 포장, 카네이션 제작’이었다. 비록 정기적인 봉사는 아니었지만, 빼곡히 적은 편지를 통해 마음을 전해 드릴 수 있었기에 뜻깊음은 배가 되었다. 하지만 조금의 아쉬움은 있었다. 봉사활동이라고 하면 직접 대상자와 소통할 줄 알았는데 해당 봉사는 대상자와 면담하지 못하고, 뒤에서 전달해 드리는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렇기에 가장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장애아동어린이집‘에서 활동한 겨울 캠프 활동 보조일 것이다. 이곳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아동들이 다른 길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