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자동차 산업은 국내 총생산과 산업체 고용인원, 수출을 견인하는 전후방 연관효과가 매우 큰 기간산업이며, 대구경북에서도 기계/자동차 부품은 이미 주력산업이 되었다.
지능형자동차 대학원은 첨단 지능형 자동차 부품 개발과 생산에 필요한 융합분야 인력을 양성하여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다. 현재 대학원은 지능형자동차공학 1개 전공이 있다. 지능형자동차대학원은 여타 다른 특수대학원과는 달리 전문대학원을 지향하는 목표로 설립되어 졸업학점 및 강의 운영이 다르다. 우선 일반 대학원보다도 많은 30학점을 이수하고 논문을 쓰거나 39학점을 이수하는 논문과정과 학점으로 석사 학위를 딸 수 있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강의 교과목은 기계/자동차공학/전자공학/컴퓨터공학/경영 공학 등의 학문분야 중에서 첨단 지능형자동차 부품 개발에 필요한 과목들이 개설 되어 있다. 학부에서 기계나 전자,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학생이 지원하면 유리하다. 기계공학 전공 학생에게는 전자나 컴퓨터 관련 분야 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갖고, 전자나 컴퓨터 전공 학생들은 기계 자동차 관련 지식을 습득하여 융합분야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지능형자동차 대학원은 무인자동차 연구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어 이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진학이 요구된다. 지능형자동차 대학원은 현대자동차 그룹에서 개최한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에 참여하여 전국 유수한 대학원과 경쟁하여 2011년에는 5위, 2012년에는 3위에 입상하였다.
2. 학과 비전
자동차 부품 산업은 점차로 전자화, 지능화하여 융합 기술이 필요함에 따라 전문지식을 갖춘 현장 인재들이 더욱 많이 요구되고 있다. 지능형 자동차 대학원에서는 이에 필요한 지능형 자동차 전문 요소기술의 교과 과정개설과 프로젝트 수행에 기반을 둔 실무형 학위과정으로 기계/전자/컴퓨터 공학을 아우를 수 있는 창의적 고급 융합 기술인력 양성을 비전으로 하고 있다.
3. 발전 계획 및 취업 분야
대구시에서는 성서단지와 달성 단지, 테크노폴리스를 있는 지능형자동차 부품 특화 단지 추진을 2007년부터 추진하여 왔으며, 최근 달성군 구지면에 국가산업단지 기공식을 가졌다. 이 단지에는 첨단기계, 미래형 자동차 등 미래 첨단 업종 위주로 유치가 추진되고 있어 향후 자동차 부품 업체에서 첨단 지능형 관련 기술 인력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대구 성서, 달성군의 800여개 이상의 자동차 부품 업체에서는 고부가가치를 갖는 지능형자동차 부품의 개발이 기업의 생존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수적이므로 지능형자동차대학원 졸업생의 확보가 절실하게 될 것이다. 현재 졸업생들은 지역 일류 기업에 모두 취직 하였다.
대학원 졸업 후에는 기계, 전기, 전자 거의 모든 업종의 기업과 연구소에 취업할 수 있으며 일반 대학원에 진학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