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외교학은 어떤 학문인가
사람들이 모인 곳을 소그룹, 집단, 사회, 국가, 국제사회라 할 때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람들 간의 다양한 의견들을 끊임없이 조율하고 해결책을 내놓아야만 한다. 정치외교학은 이렇듯 인간사회와 국가, 국제사회를 체계적, 통합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 정치외교학의 역사
정치(외교)학은 인간의 출현과 더불어 인간사회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냄으로써 사회과학으로서 최고의 역사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인류 역사의 발전 과정에서 열거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사상가들이 정치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해 왔고, 현대 정치학은 역사학, 법률학, 경제학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인접학문과 연결되어 발전해 왔다.
1910년대와 20년대에 와서 미국에서 처음으로 체계적인 학문영역이 수립되었고, 60년대를 거치면서 정치제도와 정치과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사회의 여러 현상들을 객관적, 과학적으로 관찰할 수 있게 발전해 왔다.
● 정치외교학의 성격
정치외교학은 인간사회와 국가경영을 위해 바람직한 정치구조 및 운영, 기능에 관한 연구는 물론 국제질서에 대한 이해와 국가 간의 관계 및 외교 등을 연구함에 따라 상당히 포괄적인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치외교학의 포괄적인 성격에 따라 사회현상을 분석할 수 있는 ‘정치학연구방법’을 비롯하여 ‘정치사상’,‘국제정치’, ‘국제기구’, ‘외교정책’, ‘외교사’ 등 뿐만 아니라 인접학문인 행정학, 법학 등도 함께 연구 영역에 포함 할 수 있다.
● 정치외교학의 현실적용 범위
외교정치학은 정치외교학의 현실 적용범위로 국가 단위의 정치를 기준으로 할 때 국가정치 영역과 국제질서를 다루는 국제정치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국가정치 영역에서는 국가의 정치적 구조, 예컨대 의회, 행정부, 사법부를 위시하여 국가의 각 기관들을 어떻게 이끌 것인지가 연구 대상이 되며, 이 기구들의 제도적 특징과 정치과정에서의 상호관계, 정책결정 과정, 정부와 국민의 관계 등 국가 내 모든 정치 영역들이 이에 포함된다.
국제정치 영역에서는 국제평화와 협력, 국가 간의 전쟁과 테러행위, 정치적 경제적 분쟁 등 전통적인 국제문제에서부터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환경문제, 인구문제, 인권문제, 보건문제, 식량문제 등에 대해 접근한다.
●비전
이러한 학문을 배우고 배출된 정치외교학 전공자들은 국회(보좌관, 전문비서), 정당, 국제기구, NGO 등으로 진출하거나 외무고시, 행정고시 등 각종 국가고시와 9급, 7급 공무원 시험, 공사 시험 등을 통해 국가기관에 진출하여 정치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따라 방송사, 신문사 등의 언론계로 진출하여 활동할 수도 있고, 금융기관 및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진출하여 국가영역과 기업영역에서 징검다리 역할도 할 수 있다.
또한, 외교, 통일, 안보 분야의 각 연구소로 진출하여 이 분야에 대한 깊은 연구를 수행할 수도 있고, 학문의 특성상 로스쿨(Law School) 진학에도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정치외교학을 전공한 사람들은 공직, 언론계, 기업, 정계 어느 부문에서나 각광을 받고 있으며, 또한 사회의 지도적 위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에 따라 사회를 위하고, 국가를 위하고, 인류를 위한 비전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문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