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두천 23.8℃
  • -강릉 19.2℃
  • 서울 24.5℃
  • 흐림대전 25.1℃
  • 구름조금대구 24.5℃
  • 구름많음울산 22.9℃
  • 맑음광주 25.9℃
  • 구름많음부산 23.0℃
  • -고창 26.3℃
  • 맑음제주 28.8℃
  • -강화 24.9℃
  • -보은 22.5℃
  • -금산 22.5℃
  • -강진군 25.2℃
  • -경주시 22.0℃
  • -거제 22.7℃
기상청 제공

계명인이 말하는 스마트폰 각 제조사별 장점과 단점

‘역시 스마트폰은 갤럭시지.’ ‘무슨 소리야 대세는 아이폰이지!’ ‘G도 무시하지마!’ 사람마다 각자 자신이 선호하는 스마트폰이 있다. 현대인의 필수품인 스마트폰을 전격 비교해보기 위해 제조사별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유저들의 솔직한 답변을 들어볼까?
계명인 100명(남자 50명, 여자 5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제조사별 사용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는 삼성(SAMSUNG), 애플(APPLE), 엘지(LG)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설문 응답자 가운데 삼성 제품 유저는 58명(남자 29명, 여자 29명), 애플 제품 유저는 30명(남자 16명, 여자 14명), 엘지 제품 유저는 7명(남자 3명, 여자 4명), 그 외의 제품 유저는 9명으로 나타났다.
- 엮은이 말 -


● 삼성 스마트폰 유저들의 목소리
설문조사 응답자의 58%로 과반수가 삼성 제품인 갤럭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갤럭시 사용자들의 약 20,6%(12명)가 장점으로 ‘서비스’를 꼽았으며, ‘조작법’이 약 15.5%(9명), ‘성능(속도)’이 약 13.7%(8명), ‘가격’이 약 12%(7명), ‘디자인’이 약 10.3%(6명) 등이었다. 반면에 단점으로 가장 많이 꼽은 항목은 ‘가격’으로 약 32.7%(19명)를 차지했다. 뒤이은 항목으로는 ‘고장’이 약 24.1%(14명), ‘성능(속도)’이 약 13.7%(8명) 등이 있다. 설문조사의 결과로 볼 때 갤럭시 유저들은 제조사의 ‘서비스’에 가장 만족하고 있는 반면 ‘가격’에 부담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배혜경(언론영상학·1) 씨 인터뷰

“제조사 중 A/S면에서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Q. 지금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장점과 단점은?
A. 저는 지금 삼성 갤럭시 노트3를 사용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갤럭시 노트 시리즈가 일반 스마트폰보다 화면이 크게 나와요. 제가 시력이 좋지 않아서 작은 화면이 불편했는데 화면이 큰 폰으로 바꾸고 나니 눈에 피로가 적어져서 만족스러웠어요. 아쉬운 점을 말하자면 무엇보다 비싼 기기값이라고 생각해요. 단통법 시행으로 인해 더 이상 기기값이 요금제에서 할인이 되지 않아 요금과 기기 값을 함께 내려니 부담이 큰 편이에요.

Q.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A. 현재 사회는 정보화 시대에요. 정보화 시대에서 보다 빠르게 정보를 얻는 것이 저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정보에 한 번 뒤처지기 시작하면 계속 뒤처지기에 정보를 빨리 찾을 수 있다는 것이 스마트폰의 가장 큰 장점이자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해요.

Q. 다음에는 어떤 기종을 사용하고 싶은지?
A. 지금도 삼성 제품을 쓰고 있지만 다음에도 삼성 제품인 갤럭시로 바꾸고 싶어요. 처음 폰을 썼을 때부터 계속 삼성 기계만을 고집해 왔는데 휴대폰의 조작법이 쉽고, 다른 제조사들에 비해 삼성이 A/S를 정말 친절하게 잘 해주기 때문이에요. 친구들이 스마트폰을 살 때에도 저는 삼성 제품을 권하는 편입니다.


● 애플 스마트폰 유저들의 목소리
다음으로 애플 제품 유저들의 설문결과를 알아보겠다. 계명인 100명 중 애플사 스마트폰인 아이폰 사용자가 30명(남자 16명, 여자 14명)으로 삼성을 뒤이었다. 아이폰 유저들은 본인의 스마트폰 장점으로 ‘디자인’(6명, 약 46.6%)을 가장 많이 꼽았다. ‘디자인’과 더불어 ‘성능’(8명, 20%), ‘조작법’(5명, 약 16.6%), ‘화질’(4명, 약 13.3%)을 선택했다. 반면 단점으로 ‘서비스’(17명, 약 56.6%)를 가장 많이 꼽았고, ‘가격’(6명, 20%), ‘고장’(4명, 약 13.3%) 등의 결과가 나타났다. 설문을 통해 아이폰 유저들은 ‘디자인’ 측면에서 가장 만족을 느끼는 반면, ‘서비스’의 불편함을 가장 많이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김한근(국어국문학·3) 씨 인터뷰

“깔끔한 디자인과 높은 화질을 자랑합니다.”

Q. 지금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장점과 단점은?
A. 모든 아이폰 사용자들이 느끼는 장점이 조작법과 화질이에요. 홈버튼 하나로 다양한 실행을 할 수 있어서 편리하고,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카메라 자체의 보정력이 좋기 때문에 카메라 어플을 따로 사용하지 않아도 멋진 사진을 연출 할 수 있어요. 아쉬운 점은 배터리가 일체형이라 항상 충전기나 보조 배터리를 들고 다녀야 한다는 점이 불편합니다. 또, 외국 기업의 제품이다 보니 서비스 센터가 많지 않고 수리 시간도 많이 걸린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제품보다 불편함이 있다고 생각해요.

Q.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A. 저는 휴대성과 화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항상 가지고 다녀야하기 때문에 너무 무겁거나 크면 불편함을 많이 느껴요. 지금 사용하고 있는 핸드폰은 한 손에 들어오는 크기로 휴대하기에 간편해서 좋아요. 사진으로 자료를 기록하거나 추억을 남기기 때문에 화질이 좋으면 저만의 기록을 또렷이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Q. 다음에는 어떤 기종을 사용하고 싶은지?
A. 저는 물건을 자주 바꾸지 않고 오래 쓰는 편이라 언제 바꾸게 될 진 모르지만, 바꾸게 된다면 또 아이폰을 사용할 계획이에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휴대성이 잘 갖춰진 제품이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아이폰은 한 번 사용하면 조작법이 편해서 다른 기종으로 바꿨을 때 많은 불편함이 있을 것 같아요.


● 엘지 스마트폰 유저들의 목소리
전체 응답자 중 7%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엘지 제품 유저들의 답변 결과를 보겠다. 장점으로 가장 많이 응답한 항목은 ‘디자인’(2명, 약 28.5%)이며, ‘화질’, ‘가격’, ‘성능’ 등이 1명(약 14.2%)으로 뒤를 이었다. 단점으로는 ‘요금제’(3명, 약 42.8%)를 가장 많이 답했고, ‘고장’, ‘화질’, ‘서비스’를 각각 1명(14.2%)이 꼽았다. 엘지 제품 유저들은 ‘디자인’에 가장 만족하고, ‘요금제’ 개선의 필요를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배인선(사학·3) 씨 인터뷰

“튼튼한 내구성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Q. 지금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장점과 단점은?
A. 저는 지금 LG사의 ‘G3 A’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요. 제가 물건을 소중하게 다루지 않는 성격이어서 곧 잘 떨어트리거나 물에 빠뜨리기가 일쑤인데 아직까지 아무런 고장이나 이상이 없어서 그 점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아쉬운 점을 말하자면 내장된 카메라의 화질이나 통화 음질이 좋지 않아요. 물론 지금도 쓰는 데에 큰 불편은 없지만 그래도 좀 더 좋아졌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Q.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A. 저는 스마트폰이 고장 나면 A/S를 쉽고 빠르게 받을 수 있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요. 스마트폰이 저의 생활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만약 고장이 나서 하루라도 못 쓰게 되면 정말 불편할 것 같아요. 제가 폰을 험하게 쓰기 때문에 A/S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Q. 다음에는 어떤 기종을 사용하고 싶은지?
A. 후에 휴대폰을 바꾼다면 또 엘지 제품을 구입하고 싶어요. 제품이 무척 튼튼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조작법도 익숙해져있고 무엇보다 오래 쓸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어서 저는 앞으로도 엘지 제품을 사용할 것 같아요.


● 그 외의 제조사 스마트폰 유저들의 목소리
응답자 대부분이 삼성, 애플, 엘지 제품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 외의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도 찾아볼 수 있었다. 5명의 응답자는 팬택, 블랙베리, 화웨이 제품을 사용한다고 답했다. 먼저 팬택 제품 유저는 ‘액정크기’, ‘내구성’ 등을 장점으로 꼽았고, 단점으로는 ‘고장’, ‘화질’ 등을 지적했다. 블랙베리 제품 유저는 ‘디자인’과 ‘성능’을 각각 장점과 단점이라고 답했다. 화웨이 제품 유저는 ‘디자인’을 장점으로, ‘고장’을 단점으로 꼽았다.
● 윤은자(스포츠마케팅학·2) 씨 인터뷰

“디자인과 셀프 카메라 기능이 좋아요.”

Q. 지금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장점과 단점은?
A. 저는 화웨이 x3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요. 다른 제품에 비해 셀프 카메라 기능이 좋아 사진이 잘 나온다는 장점이 있어요. 디자인도 정말 만족하고 있습니다. 단점은 고장이 났을 때 수리할 수 있는 센터가 주위에 없다는 점이에요. 7개월째 사용하고 있는데 자판이 잘 눌려지지 않아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영상통화 기능이 없고, 용량도 비교적 부족하다는 점이 있어요.

Q.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A. 저는 사진 기능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에도 화질이나 카메라 기능을 주로 보는 편이에요. 또한 스마트폰은 요즘 현대인들과 떼어낼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항상 휴대하는 물건입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디자인도 많이 생각하게 되는데, 깔끔한 디자인을 가장 선호합니다.

Q. 다음에는 어떤 기종을 사용하고 싶은지?
A. 저는 다음에도 지금 사용하는 제조사 제품을 사용할 예정이에요. 제가 가장 선호하는 디자인이기도 하고, 제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카메라 기능이 좋기 때문입니다. 카메라 기능을 주로 사용하는 친구들이라면 추천해주고 싶은 제품입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