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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근·현대 수묵화단 명가 특별전

중국 수묵화의 법고창신


지난 2월 1일 ‘중국 수묵화의 법고창신 특별전’행사가 행소박물관 1층 로비에서 열렸다.

이번 특별전은 행소박물관, 서울대학교박물관, 대만국립역사박물관이 공동주최로 열렸으며, 중국 근·현대 수묵화가 서양화의 영향 속에서 어떻게 변화했는지 보여주는 작품이 전시됐다.

이날 대만 총영사관 뤄티엔홍 총영사는 “진귀한 작품이 중화민국 밖으로 나온 것이 드물며, 한국의 계명대학교 행소박물관에서 특별전을 연 것에 양국과 문화예술 교류의 한 페이지를 장식할 것”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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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 추천해주세요] 에밀 아자르, ‘자기 앞의 생’ 계명대신문사로부터 이 글을 써 달라는 부탁을 받았을 때, 대학 방송국 활동을 하던 시절이 떠올라 잠깐 마음이 두근거렸습니다. 대학생에게 권하는 한 권을 고르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지만, 여러분과 같은 대학생일 때 제가 제일 좋아했던 소설은 틀림없이 에밀 아자르의 ‘자기 앞의 생’이었습니다. 책을 펼치면 어느새 나는 프랑스 벨빌 거리 어느 골목, 엘리베이터가 없는 건물 7층 계단에 걸터앉아 있습니다. 살찌고 병이 든 로자 아줌마에게는 힘이 부치는 계단입니다. 모모는 그녀가 자기를 돌봐주는 대신 누군가가 돈을 지불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을 받습니다. 로자 아줌마는 그저 나를 사랑하기 때문에 돌봐주는 줄 알았기에 밤새도록 울고 또 울었습니다. 빅토르 위고를 좋아하는 하멜 할아버지는 길에서 양탄자를 팝니다. “할아버지, 사람은 사랑 없이도 살 수 있나요.” 할아버지는 그렇다고 말하며 부끄러운 듯 고개를 숙입니다. 유태인 수용소에서 살아나온 로자 아줌마는 모든 위조 서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몇 대 째 순수 독일인이라는 증명서도 있습니다. 로자 아줌마는 한밤중에 겁에 질려 지하실로 숨어 들어가기도 합니다. 로자 아줌마의 병이 깊어갈수록 모모는 밤이 무서웠고, 아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