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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충분히 사랑받기 위하여

브람스 시대에 브루크너라는 음악가도 있었다. 작곡도 하면서 피아노도 연주했던 두 사람은 평소 사이가 몹시 좋지 않았다. 어느 날 한 귀족이 브람스와 브루크너를 좋은 식당으로 초대했다. 잠시 어색한 시간이 흐르고, 종업원이 메뉴를 가져오자 귀족이 먼저 주문을 했다.

“나는 소금에 절인 양배추를 곁들인 고기 단자를 먹겠소.”
그러자 고급 식당이 낯설기만 한 브람스와 브루크너가 동시에 대답했다.
“나도 그걸로 주세요.”

브람스와 브루크너는 깜짝 놀라 서로를 쳐다보았다. 묘한 침묵 끝에 귀족이 입을 열었다.
“두 분의 입맛이 비슷한가 봅니다.”
그러자 브루크너가 피식 웃으며 말했다.
“여기에 우리 두 사람이 함께 공감하는 것이 있을 줄은 미처 몰랐군요.”
브람스도 비로소 미소를 지었고, 이후 두 사람은 예전처럼 시시콜콜 다투지는 않았다.

철학자 쇼펜하우어는 가장 완전하게 공감할 수 있는 것은, 친구도 애인도 아닌 자기 자신뿐이라고 말했다. 개성과 성격은 아무리 사소한 것일지라도 항상 불협화음을 내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염세주의자다운 말이지만, 서로가 같이 느낄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어려운 일인 듯하다.

지식인과 지성인은 아주 다른 존재다. 무엇에 대해 남보다 월등히 많이 아는 사람이 지식인이다. 그러나 지성인은 그 정도로는 완성되지 않는다. 거기에다가 인격으로 감정과 의지를 제어할 수 있어야만 지성인이 된다. 진정한 지성인은 어느 시대 어떤 사람과 만나도 대화할 수 있는 사람이다. 남녀노소 빈부귀천에 상관없이 그 누구도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이 지성인이다. 아무리 유식한 사람이라도 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 자기 세계만 내세우기 때문에 앞뒤가 막힌 사람이 되는 것이다. 지식인은 많으나 지성인은 많지 않다.

말 한마디에 천냥 빚도 갚고, 말만 잘하면 공짜인 것이 우리 사는 세상이다. 마음을 나눌 수 있으면 모든 것이 수월할 수 있다는 얘기다. 오래 전, 대중 앞에 잘 나서지 않던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인 한 분이 TV 인터뷰에 나온 적이 있었다. 사회자가 질문을 했다.

“어떻게 해서 그렇게 많은 돈을 벌 수 있었습니까?”
그분의 대답은 간단했다.
“내가 이것을 팔아서 이익이 되고, 저 사람이 그것을 사서 이득이 되겠다 싶으면 좋은 거지요.”
모든 관계는 서로의 이해에 따라 이어지기도 하고 깨어지기도 한다. 나의 몫만 생각하는 사람은 많은 것을 얻을 수 없다. 너의 몫을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은 언제, 누구와 만나더라도 충분히 사랑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해가 없는 세계는 암흑이다. 암흑 속에서 우리는 서로를 바라볼 수 없다. 무엇인가 꼭 만나고 싶거든 네가 먼저 빛 속으로 나서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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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칼럼] 가해자들의 도피처, ‘심신미약’ 요즘 하루가 멀다 하고 뉴스에선 잔인한 사건들이 보도된다. 서울 강서구 한 피시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청년이 잔인하게 살해됐다는 보도, 오피스텔 관리사무소에서 경비원 2명을 잔혹하게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20대 남성, 2011년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의 몸속에 손을 넣어 숨지게 했지만 상해치사로 종결된 사건 등이 그러하다. 이 잔혹한 사건들의 처리과정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가해자가 ‘심신미약’을 주장했다는 것이다. 실제 경비원 2명을 살해한 20대 남성은 검찰이 사형을 구형했지만 심신미약 주장이 인정돼 일부 감형되었고,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을 살해한 가해자는 피해자에 입힌 상해 정도가 심각하지만 술에 취해 심신미약이었다는 이유로 4년형을 받았다. 한 사람의 목숨을 앗아간 범죄임에도 불구하고 심신미약을 이유로 처벌은 가벼운 수준에 그쳤다. 잔혹한 살인을 했음에도 ‘심신미약’으로 감형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형법 제10조를 살펴보면 ‘심신장애로 인해 사물을 변별할 능력이 없거나 의사를 결정할 능력이 없는 자의 행위는 벌을 하지 않거나 형을 감경한다.’고 명시돼 있다. 여기서 심신장애란 인지·지능·언어·정서·행위 등의 심신기능 면에 장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