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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무엇을 훔치고 있나?

춤은 인류가 가장 먼저 만들어낸 원초적인 예술 양식일 것이다. 어떤 도구도 없이 그저 몸의 움직임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 낼 수 있었기 때문이리라.

그러나 무용은 미술, 음악, 문학 등 다른 분야에 비하면 훨씬 늦게 현대화되었다. 다른 장르의 예술들이 초현실주의나 다다이즘 따위를 거치면서 현대화의 세례를 흠뻑 받았다면, 무용은 1920년대 즈음에서야 비로소 큰 변화의 물꼬를 틀 수 있었다. 전통과 형식에 얽매여 있던 무용계에 변혁의 바람을 몰고 온 사람 중 하나가 바로 미국의 마사 그레이엄(Martha Graham)이다.

그레이엄은 무용에 있어서 두 가지 혁신의 모습을 보였다. 하나는 정형을 고수하는 고전 발레에 대해 반기를 든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서양에서는 기예 정도로만 여기던 아시아나 아프리카의 민속 무용에 대한 관심과 포용이었다.

그녀는 전설적인 무용학교 데니숀(Denis-Shawn)에서 수업을 받았다. 그레이엄은 움직임의 이론을 세우고 동양의 무용을 서양의 것과 접목하면서 음악의 시각화를 시도했다. 칸딘스키의 그림을 보고 “나는 이 그림처럼 춤을 추겠다”고 했다. 예술에 있어서 독창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자기만의 의상과 무대장치와 소도구 등을 동원했다. 그리하여 그레이엄은 ‘내면의 풍경’을 몸으로 표현하는 독보적인 예술가로 자리해 갔다.

그레이엄은 늦은 밤까지 자신의 일에 대해 일일이 기록했다. 타자기가 놓인 작은 탁자를 침대 위에 올려놓고 베개로 등을 받친 채 글을 쓰곤 했다. 하루의 체험은 곧 예술적 상상력의 보물창고였다.

“나는 도둑입니다. 하지만 부끄럽지 않습니다. 플라톤이든 피카소든 최고의 인물에게서 생각을 훔칩니다. 나는 도둑인 것을 자랑스럽게 여깁니다. 나는 내가 훔친 것의 진가를 알고 있고, 늘 소중하게 간직합니다. 물론 나만의 재산이 아니라 내가 물려받고 물려줘야 할 유산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인생을 이해한 방식에서 많은 걸 얻지요. 우리가 마음 깊이 흡수한 것이 보석처럼 우리의 존재를 이루는 겁니다.”

유난히도 자존심이 강해 안경 쓴 모습조차 남에게 보이기 싫어했던 그레이엄은 “나는 무척 춤을 추고 싶다. 언제나 무용을 그리워할 것이다”라는 말을 남기고 세상을 떠났다.

나는 지금 무엇을 훔치고 있는가? 그리고 나는 과연 내가 한 일들을 그리워하며 세상을 떠날 수 있을까? 오늘 하루만이라도 스스로에게 따져 물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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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칼럼] 가해자들의 도피처, ‘심신미약’ 요즘 하루가 멀다 하고 뉴스에선 잔인한 사건들이 보도된다. 서울 강서구 한 피시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청년이 잔인하게 살해됐다는 보도, 오피스텔 관리사무소에서 경비원 2명을 잔혹하게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20대 남성, 2011년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의 몸속에 손을 넣어 숨지게 했지만 상해치사로 종결된 사건 등이 그러하다. 이 잔혹한 사건들의 처리과정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가해자가 ‘심신미약’을 주장했다는 것이다. 실제 경비원 2명을 살해한 20대 남성은 검찰이 사형을 구형했지만 심신미약 주장이 인정돼 일부 감형되었고,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을 살해한 가해자는 피해자에 입힌 상해 정도가 심각하지만 술에 취해 심신미약이었다는 이유로 4년형을 받았다. 한 사람의 목숨을 앗아간 범죄임에도 불구하고 심신미약을 이유로 처벌은 가벼운 수준에 그쳤다. 잔혹한 살인을 했음에도 ‘심신미약’으로 감형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형법 제10조를 살펴보면 ‘심신장애로 인해 사물을 변별할 능력이 없거나 의사를 결정할 능력이 없는 자의 행위는 벌을 하지 않거나 형을 감경한다.’고 명시돼 있다. 여기서 심신장애란 인지·지능·언어·정서·행위 등의 심신기능 면에 장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