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넬리 딕 아담스

그녀는 죽지 않고 잠들어 있다


우리대학의 이름은 미 북장로교 선교사들이 세운 계성학교의 계(啓)자와 신명학교의 명(明)자를 합쳐 만든 합성어다. 오늘날 우리대학이 눈부시게 발전하게 된 원동력이랄까 창학정신은 이미 1백여년전에 씨 뿌려졌던 것이다.
1978년 계명기독학원과 동산병원 유지 재단은 이러한 태생적 역사적 사명을 재확인하고 양기관이 서로 병합하게 됐으므로 명실 공히 그리스도 복음을 통한 선교 사명이 결실을 맺었다고 볼 수 있다. 1895년 전후해 대구 읍성에 도착한 선교사 배위량(Baird)은 현재 대구시 남성로 약전골목 안에 위치한 구 대구 제일교회 땅에 있던 한옥 몇채를 사들였다. 1896년 가을 배위량 선교사가 서울로 발령을 받자 그는 그의 처남인 안의와(Games E. Adams 1867-1929)에게 모든 것을 인계해 줬다. 안의와는 곧 교육(계성·신명·희도), 의료(동산병원), 선교(제일교회)의 사역을 시작했다. 1934년 로즈(Rhodes)의 초기 한국 장로교 선교 보고서에 의하면 ‘안의와 선교사 부처는 1897년 가을 두 아들을 데리고 대구에 왔다’라고 쓰고 있다. 로즈의 기록과는 달리 안의와 선교사가 큰 아들(당시 10살) 안두화만 데리고 대구에 왔다는 기록도 있다. 일반적으로 아버지 아담스(안의와)와 아들 아담스(안두화) 간에 혼돈이 있기도 하다. 다시 정리해보면 초창기 대구 선교지부(station)를 만든 분은 아버지 아담스이고 아들 아담스는 우리대학 설립자 3인 가운데 한분이다. 우리대학 곳곳에서 아담스홀, 아담스채플 등을 만날 수 있는 것은 모두 이분들의 업적 때문이다.
안의와 선교사의 부인 넬리 딕 아담스(Nellie Dick Adams, 1866-1909)은 1909년 10월 31일 4번째 자녀 출산 후유증으로 43세를 일기로 한창 젊은 나이에 먼 이국땅에서 순교했다. 그녀의 묘지는 현재 동산의료원 선교박물관 경내 잔디밭에 안장되어 있다. 남달리 한국을 사랑했던 그녀는 선교기지내에 유년 주일 학교, 부인 주일학교, 부인 사경회 등을 운영하며 남편의 선교사역을 도왔다. ‘넬리 딕’의 장례식은 한국여성들의 애도 물결로 줄을 이었다고 한다. ‘넬리 딕’의 묘비명에는 ‘그녀는 죽지 않고 잠들어 있다(She Is Not Dead But Sleepeth)’로 쓰여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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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칼럼] 가해자들의 도피처, ‘심신미약’ 요즘 하루가 멀다 하고 뉴스에선 잔인한 사건들이 보도된다. 서울 강서구 한 피시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청년이 잔인하게 살해됐다는 보도, 오피스텔 관리사무소에서 경비원 2명을 잔혹하게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20대 남성, 2011년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의 몸속에 손을 넣어 숨지게 했지만 상해치사로 종결된 사건 등이 그러하다. 이 잔혹한 사건들의 처리과정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가해자가 ‘심신미약’을 주장했다는 것이다. 실제 경비원 2명을 살해한 20대 남성은 검찰이 사형을 구형했지만 심신미약 주장이 인정돼 일부 감형되었고,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을 살해한 가해자는 피해자에 입힌 상해 정도가 심각하지만 술에 취해 심신미약이었다는 이유로 4년형을 받았다. 한 사람의 목숨을 앗아간 범죄임에도 불구하고 심신미약을 이유로 처벌은 가벼운 수준에 그쳤다. 잔혹한 살인을 했음에도 ‘심신미약’으로 감형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형법 제10조를 살펴보면 ‘심신장애로 인해 사물을 변별할 능력이 없거나 의사를 결정할 능력이 없는 자의 행위는 벌을 하지 않거나 형을 감경한다.’고 명시돼 있다. 여기서 심신장애란 인지·지능·언어·정서·행위 등의 심신기능 면에 장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