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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1호 비사인] 이상홍

기독교 정신으로 일궈낸 한국직물업계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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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홍 장로는 경북직물공업협동조합 이사장, 한국공업협동조합 연합회장으로 선출되며 활발히 활동했다. 또한 대구 서문교회, 종로교회, 남산교회 장로 등을 거쳐 국제 와이즈맨 한국지구 제21대 총재를 역임하며 큰 업적을 남겼다. 만 40세가 되던 해 우리학교 철학과를 졸업한 이상홍 장로는 기업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또한 우리학교가 어려움을 겪을 때 계명대학 유지재단 이사직에 있으면서 학교를 지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대명동 캠퍼스 바우어관의 난간과 계단을 시공하는데 필요한 기부금을 헌납했고, 1978년에는 동산기독병원 이사로 재임하면서 우리학교와 동산병원의 합병을 위해서도 큰 노력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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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다수결주의·합리주의 정치모델과 국가행복도 한국의 민주주의는 사실상 민주주의의 정체 또는 퇴행이라고 볼 수 있는 위기 가능성의 징후가 많다.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낮은 신뢰도, 정체성이 없는 정당정치 등은 한국 정치의 낮은 제도화 수준을 반영하고 있다. 이처럼 민주주의 토대를 위한 사회적 기반의 붕괴와 민주주의 절차의 핵심인 정당체제의 역할이 실종된 한국의 정치 상황에서 국민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한국정치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기 위해 다수결주의와 합의주의 정치모델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다수결주의는 말 그대로 다수의 뜻이 지배하는 정치원리를 의미한다. 이 원리는 다수를 점한 세력에게 정치권력을 집중시키는 것이며, 일사분란하고 결단력 있는 리더십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다수결주의는 다수를 점하는 정치세력이 권력을 독점하기 때문에 야당은 다음 선거에서 권력을 획득하기 전까지는 침묵해야 한다. 다수결주의는 이러한 면에서 매우 배타적이고 경쟁적이고 적대적이다. 다수결주의가 작동되는 가장 대표적인 나라는 미국이다. 합의주의는 다수가 지배하는 정치원리라는 면에서는 다수결주의와 다를 바 없으나, 다수에 의한 지배를 최소한의 기준으로 삼는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