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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3호 비사인] 마포화열

동산병원을 대형의료기관으로 성장시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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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포화열 선교사는 마포삼열(Samuel A. Moffett, 1864-1939) 선교사의 넷째 아들로 1917년 평양에서 출생한다. 마포화열은 평양 외국인학교에서 초·중·고 과정을 모두 마치고 미국 일리노아주 히튼대학을 졸업한 뒤 1943년 시카고 노스웨스턴 대학교의 의과대학을 졸업했다. 그런 그가 대구에 정착해 1949년 동산병원의 7대 원장으로 부임하게 되었다. 당시 동산병원은 의료장비가 부족하고 환자들이 넘칠 정도로 붐벼 어려운 상황이었다. 취임한지 1년 뒤 6·25 한국전쟁이 발발했다. 마포화열 선교사는 전쟁 부상자 치료 등 어려움을 극복해내며 70병상 규모로 작았던 동산병원을 대형의료기관으로 성장시켰다. 그 외에도 그는 고아들을 무료로 치료해주고 애락보건병원을 확장, 나환자 정착촌 마련, 경주기독병원설립 등 많은 업적들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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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다수결주의·합리주의 정치모델과 국가행복도 한국의 민주주의는 사실상 민주주의의 정체 또는 퇴행이라고 볼 수 있는 위기 가능성의 징후가 많다.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낮은 신뢰도, 정체성이 없는 정당정치 등은 한국 정치의 낮은 제도화 수준을 반영하고 있다. 이처럼 민주주의 토대를 위한 사회적 기반의 붕괴와 민주주의 절차의 핵심인 정당체제의 역할이 실종된 한국의 정치 상황에서 국민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한국정치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기 위해 다수결주의와 합의주의 정치모델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다수결주의는 말 그대로 다수의 뜻이 지배하는 정치원리를 의미한다. 이 원리는 다수를 점한 세력에게 정치권력을 집중시키는 것이며, 일사분란하고 결단력 있는 리더십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다수결주의는 다수를 점하는 정치세력이 권력을 독점하기 때문에 야당은 다음 선거에서 권력을 획득하기 전까지는 침묵해야 한다. 다수결주의는 이러한 면에서 매우 배타적이고 경쟁적이고 적대적이다. 다수결주의가 작동되는 가장 대표적인 나라는 미국이다. 합의주의는 다수가 지배하는 정치원리라는 면에서는 다수결주의와 다를 바 없으나, 다수에 의한 지배를 최소한의 기준으로 삼는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