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우리학교 동천관에서 교육대학원 학생들에게 2013년도 개정된 임용고사 체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중등교원 임용고사 대비특강’이 우리학교 교육대학원장 정현희 교수의 주최로 열렸다.
이번 특강은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이병환 교수의 강의로 ‘중등교원 임용고사 어떻게 바뀌는가?’를 주제로 열렸다. 강의를 한 이병환 교수는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정책연구과제 ‘중등임용고사 교육학 논술 출제 모형 개발’연구책임자,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정책연구과제 ‘학교컨설팅활성화를 통한 시도별 교육전문직 직무분석연구’책임자,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정책연구과제 ‘학교컨설팅 장학모형 및 평가지표 개발 연구’의 책임자로 활동한 바 있으며 저서로는 ‘최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예비교사를 위한 지침서 : 제2판 교직실무’등이 있다.
개정된 중등교원임용고사체제의 주요 내용은 일부 정신적으로나 인성에 문제를 가진 교사에 대하여 선발단계부터 일정부분 걸러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사범대등 교원양성기관의 입학생 선발단계부터 재학,자격여부까지 단계적으로 인적성 요소에 대한 평가를 강화하는 것이다.
바뀐 초중등 임용시험은 객관식 시험은 폐지하고 시험체제를 간소화한다. 중등의 경우 1차의 객관식 시험과목을 폐지하여 기존의 3단계 전형을 2단계로 축소하기로 했다. 객관식 폐지로 인해 우려되는 교육학적 소양평가 약화 등에 있어서는 교육학 논술을 신설하고 논술형 전공과목도 서답형으로 출제방식 개선을 통해 해소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