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1.7℃
  • 흐림강릉 1.6℃
  • 흐림서울 2.6℃
  • 흐림대전 3.1℃
  • 흐림대구 4.5℃
  • 흐림울산 5.0℃
  • 흐림광주 5.3℃
  • 흐림부산 7.3℃
  • 구름많음고창 5.8℃
  • 흐림제주 7.4℃
  • 흐림강화 1.2℃
  • 흐림보은 2.9℃
  • 흐림금산 3.6℃
  • 흐림강진군 5.9℃
  • 흐림경주시 3.9℃
  • 흐림거제 6.7℃
기상청 제공

대학교육역량강화 사업 프로그램들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72개의 프로그램들이 진행


올해 3월 우리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주최하는 2010학년도 대학교육역량강화 사업에 선정되어 국비지원 51억2천3백만원을 지원받게 됐다. 이번 선정으로 학생들의 역량강화 및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으며 이에 우리학교가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인지 앞으로의 계획을 살펴본다.

· 대학교육역량강화 사업이란?
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은 교육 여건 개선 및 성과 창출 등을 위한 대학간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시행된다. 수도권 대학, 지방대학으로 나누어졌으며 또한 대학별 학생정원 충원율에 따라 등급이 나눠져 경쟁한다. 이번 사업은 심사를 통해 지원 대학의 순위가 결정되며 대학의 교육 여건과 성과를 객관적 지표인 대학 공시정보를 활용해 선정한다. 선정 기준은 건강보험DB를 통한 취업률, 외국인 전임교원 임용률, 교내·외 장학금 지급률 등 총 8개의 평가 항목들로 이루어져있다.

· 학습력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학습력 제고 프로그램으로는 계명 학습커뮤니티가 진행된다.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계명 학습커뮤니티가 진행되어 왔으며, 올해 대학교육역량강화 사업을 통해 각 단과대학별로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계명 학습커뮤니티는 6월쯤 단과대학별로 모집할 계획이며,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학습모임을 가질 예정이다. 4백여 커뮤니티를 선발하되, 6개 학문계열별로 학생 수에 비례하여 선발할 계획이다. 운영은 한 학기당 12주, 주당 2시간 이상 학습하며 학습 보고서 및 최종 결과물 제출, 성과 발표회를 통해 성과를 공유하며 4백여 학습커뮤니티에 지원금 30만원이 각각 지원될 예정이다.

· 취업률 향상을 위해 진행되는 프로그램들
우리학교 진로지원실에서는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 프로그램들을 운영 중이다. 기존에 있는 프로그램들 중 개선된 프로그램과 이번 대학교육역량강화 사업을 지원받아 새로운 프로그램을 신설했다. 진로지원실에서 시행되는 프로그램들 중에는 진로탐색 및 경력설계가 있다. 이 과정은 외부컨설턴트와 1대1 상담을 통해 취업관련서류컨설팅 면접 등을 지도 받을 수 있으며, 매월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취업역량강화로 취업성공역량 강화 캠프가 이루어진다. 취업캠프에서는 합숙을 통해 입사지원서 작성 및 외부컨설턴트와 1대1 상담클리닉, 면접방법에 대한 교육 및 기업체 인사담당자에 의한 실전 모의면접이 실시된다. 5월부터 12월까지 총 5차례 걸쳐 진행할 계획이며 벌써 5월에 취업캠프가 1차로 진행됐다. 현재 8월에서 9월 사이에 취업캠프가 이뤄질 예정이며, 또 다른 프로그램으로 취업동아리 지원이 있다.

전공별 취업준비를 위한 일환으로 지원하게 되며 19개 단과대학별로 취업동아리가 구성돼 현재 100여개 팀을 만들 예정이다. 신청은 각 단과대학 학사행정실에서 가능하고 올 2학기 말 취업동아리 활동보고서를 제출한 후 각 단과대학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지원금을 받게 된다. 또한 이번에 글로벌 커리어스쿨 프로그램이 신설돼 진행된다.

글로벌 커리어스쿨은 국외 기업탐방으로 일본과 중국에 있는 기업들을 6월 23일부터 28일까지 5박 6일간 다녀오게되며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경비는 전액 무료이다. 또 신설 된 프로그램으로는 면접클리닉으로 진로지원실에 비치된 무인자동면접기를 통해 학생들이 가상 면접한 후 파일을 외부 컨설턴트에게 보내어 개인별로 면접 지도를 할 예정이다.

· 학생들 장학혜택 증가
장학복지팀에는 7억7천60만원을 투입해 프로그램들을 진행한다. 먼저 ‘가계곤란학생 장학’으로 단과대학별로 추천을 받아 각 학과별로 한 명씩 120여명이 2백만원씩을 지원받는다. 또한 ‘개인역량강화 장학’은 전공관련 전문자격증 취득으로 단과대학별로 추천을 받아 12월쯤 20여명이 1백만원씩을 지원 받을 예정이며, ‘외국어성적 장학’은 각 학문별 높은 외국어 성적을 받은 학생들에게 단과대학별로 2명씩 40여명에게 장학금을 지원한다.

그리고 전인적 지도 장학은 학과별 수석인 학생들 1백 20여명을 1박 2일 동안 워크숍에 초대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해마다 진행되어 온 국외문화탐방은 기존 1백10명에서 95명을 늘려 총 2백5명이 참가하게 된다.

· IT역량강화 프로그램에서는
IT역량강화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필요한 자격증 교육비 및 응시 수수료를 지원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프로그램은 IT교육센터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자격증은 국제자격증과 국내자격증으로 나누어진다. 국제자격증에서는 MOS2007Master와 ICDL이 있으며, 국내자격증에서는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등 총 5개 자격증이 있다.

학생들이 신청할 경우 유의사항에는 첫째 학과장 추천서를 제출할 것 둘째 모든 접수는 선착순으로 이뤄진다는 것을 유의해야한다. 현재 국제자격증에는 1천50명, 국내자격증에는 4백20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현재 5월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며 하계 방학 프로그램은 1차 6월 22일부터 7월 20일까지, 2차 7월 26일부터 8월 20일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IT역량강화프로그램은 해당과정의 출석이 80%이상인 경우 수강료의 50%를 지원 받고 시험 응시료의 경우 자격증 취득 시 20%를 지원 받는다. 또한 수강생이 자격증 시험에 불합격한 경우 무료로 재수강할 수 있는 기회가 한 번 더 주어진다.

· 외국어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들
국제교류팀에서는 이번 사업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외국어 역량강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영어능력 향상 및 글로벌 마인드 함양을 위해 이뤄지는 SAP(하계국외외국어연수프로그램)프로그램으로 호주 17명, 미국 17명, 아일랜드 16명 등 총 50여명의 학생들을 해외연수를 보내준다. 또한 SAP는 학생 1인당 3백50만원을 지원 하게 된다.

그 외, 바우어관 신축동 1층에 위치한 인터내셔널 라운지 확충 사업이 진행된다. 이번 확충 사업은 인터내셔널 라운지의 하루 평균 이용자가 2백명인 점을 감안해 공간확보 및 인테리어 리모델링, 노후장비 교체 사업도 병행해 이뤄진다.

또한 토익, 토플 성적향상을 위해 6월 22일부터 7월 19일까지 4주간 토익 강좌, 토플 강좌를 개설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단과대학별로 추천받아 1백 50여명이 수강할 수 있다.
강영욱(수학·교수)기획정보처장은 “현재 72개의 프로그램이 진행 중인데 이번 기회에 학생들이 많이 참가해 교육역량을 키우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했으면 한다”고 말해며 “내년에도 이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대학교육역량강화 사업은 학생들의 역량증진과 우리학교의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이어갈 수 있다. 이를 위해 우리학교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많이 참여하여 자신의 역량을 키우고 이러한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았으면 한다.




[독자마당] 봉사활동으로 채워지는 꿈 영원히 미성년에 머물러 있을 줄 알았던 내가 성년이 되었다. 봉사활동을 즐겨 하던 어린아이는 어느덧 스물두 살의 대학교 3학년이 되어 ‘청소년’의 끝자락을 향해 가고 있다. 몇 년간 봉사해 오니, 이것이 적성에 맞는 것 같다는 작은 불씨 하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진로를 향한 작은 불씨는 단순히 봉사활동으로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아닌, 직업으로 삼아 다양한 연령층을 위해 복지를 지원하고,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큰 불씨로 번지게 되어 사회복지학과에 진학하였다. 대학교에서 한 첫 봉사활동은 학교에서 진행하는 독거노인분들께 ‘편지 작성 및 생필품 포장, 카네이션 제작’이었다. 비록 정기적인 봉사는 아니었지만, 빼곡히 적은 편지를 통해 마음을 전해 드릴 수 있었기에 뜻깊음은 배가 되었다. 하지만 조금의 아쉬움은 있었다. 봉사활동이라고 하면 직접 대상자와 소통할 줄 알았는데 해당 봉사는 대상자와 면담하지 못하고, 뒤에서 전달해 드리는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렇기에 가장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장애아동어린이집‘에서 활동한 겨울 캠프 활동 보조일 것이다. 이곳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아동들이 다른 길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