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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맞아 학술행사 연이어 열려

한국학연구원, 여성학연구소 등 주최

 

최근 우리학교에서 한국미술과 여성학에 대한 학술대회가 연이어 진행됐다.

 

지난 10월 25일부터 26일까지 우리학교 동천관에서 ‘한국미술의 정체성과 미학에 대한 새로운 모색’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가 열렸다. 버글린드 융만(UCLA·한국미술사) 교수를 비롯한 국제적 전문가 12명이 참가해 한국 전통 미술을 중심으로 동아시아 지평에서 한국 미술의 정체성과 위상, 그리고 한국미학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을 펼쳤다. 우리학교 김양동(미술대·석좌교수) 교수가 ‘한국 미술의 정체성과 한국미의 원형에 대한 검토’를 주제로 기조발표를 하고, 이어 버글린드 융만 교수가 ‘정체성과 미학: 한국 미술의 한국적 특성에 대한 성찰’을 주제로 두 번째 기조발표를 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신일희 총장은 “한국은 반만년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인류공영에 이바지할 소중한 문화자산을 풍부하게 발전시켜왔다.”며, “이번 국제학술대회가 이를 발굴하고 연구하여 인류공영에 이바지할 미래지향적 문화자원을 재창조하고 교류하는 한국학 국제화의 장이 된 것 같다.”고 평가했다.

 

한편, 지난 11월 2일에는 의양관에서 우리학교 여성학연구소가 주관한 추계학술대회가 ‘인문학적 시각에서 본 분노와 혐오의 성정치’라는 주제로 열렸다. 1부에는 ‘분노의 형이상학: 존재론적, 인식론적, 정치적 범주로서의 분노의 성정치학’이라는 주제로 윤김지영(건국대·몸문화연구소) 교수가 ‘분노-존재론적, 인식론적, 가치론적 역량’ 등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2부에서는 ‘미투 운동, 법의 경계에 선 여성’이라는 주제로 정인경(경희대·비교문화연구소) 연구교수가 ‘미투 운동이란 무엇인가?’, ‘성폭력의 역사: 무엇이 변했고 무엇이 변하지 않았는가’ 및 ‘한국의 반성폭력 운동과 성폭력 법제의 주요 쟁점’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마지막 3부에서는 ‘혐오하는 페미니즘과 회복적 정치: 정동(affect)으로 읽는 우리시대 페미니즘의 지형과 전망’을 주제로 조선경(서울대·영어영문학) 교수가 ‘퇴행의 시대’, ‘진화하는 페미니즘, 차이를 기입하라!’ 등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프로그램이 모두 끝난 후에는 정문영(영어영문학) 교수가 사회를 맡아 참석자들과 함께 종합 토론 시간을 가지며 학술대회를 마무리했다. 

 





[아름다운 문화유산] 대구시 동구 둔산동 옻골마을 대구시 동구 둔산동에 위치한 옻골마을은 자연생태, 사회생태, 인문생태를 완벽하게 갖춘 곳이다. 경주최씨의 종가가 살고 있는 이곳의 마을숲은 우리나라의 전형적인 비보숲이다. 비보는 부족한 곳을 보완하는 신라 말 도선 풍수이자 중국과 다른 우리나라 풍수의 중요한 특징이다. 마을에서 유일하게 비어 있는 남쪽에 느티나무를 심어서 마을의 숲을 만든 것은 밖에서 들어오는 좋지 못한 기운과 홍수를 막기 위해서다. 3백 살의 느티나무가 모여 사는 마을숲은 아주 아름답다. 숲과 더불어 조성한 연못은 홍수를 막는 기능과 더불어 성리학자의 정신을 담고 있다. 성리학자들은 중국 북송시대 주돈이의 「애련설(愛蓮說)」에 따라 진흙에 더렵혀지지 않은 연꽃을 닮기 연못에 심었다. 마을숲을 지나 버스 정류장에서 만나는 두 그루의 회화나무는 성리학의 상징나무다. 회화나무는 학자수라 부른다. 중국 주나라 때 삼공이 천자를 만날 때 이 나무 아래에서 기다렸고, 선비의 무덤에 이 나무를 심었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그래서 옻골처럼 조선의 성리학자와 관련한 공간에는 거의 예외 없이 회화나무를 만날 수 있다. 회화나무를 지나 아름다운 토석담을 즐기면서 걷다보면 마을의 끝자락에 위치한 백불고택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