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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회 극재포럼, ‘더 나은 미래’를 찾아서

11월 2~13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

2012년 첫 개최, 올해로 5회째 맞아

학생 위한 각 분야 전문가·석학 초청

학생과 시민 사이의 소통의 장 마련

우리학교가 ‘더 나은 미래’를 주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술·디자인 교육과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제5회 극재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이달 2일부터 13일까지 우리학교 홈페이지(http://www.kmu.ac.kr/uni/main/gukje_forum/forum.html)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극재포럼은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이자 거목으로 우리학교 미술대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극재 정점식 교수(1917~2009)의 탁월한 예술가적, 교육자적 정신을 기리고자 마련된 포럼으로 2012년 시작된 이래 격년으로 개최돼 왔으며 올해로 5회째를 맞이했다.

 

신일희 총장은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포럼은 현 상황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대안이기도 하지만,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고 청중의 폭을 확장하여 개방형 지식 공유와 소통의 장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을 활용하기 위한 시도”라며 “이번 포럼이 많은 이들에게 통섭적인 영감의 기회를 제공하고, 위기를 극복하여 현답의 길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기조연설은 김난도(서울대·소비자학·교수)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장이 맡았다. 김 교수는 ‘2020 트렌드 코리아’를 주제로 “코로나19와 같은 돌발 사태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기보다는 강해지는 트렌드는 강하게, 약해지는 트렌드는 더욱 약하게 만든다”며 “바뀌는 것은 트렌드의 방향이 아니라 속도다”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참석자의 토론에서는 우리학교의 한 찰스 창호(미국·Hahn, Charles Changho·영상애니메이션) 교수, 레돈도 보넷 루카스(스페인·Redondo Bonet Lucas·산업디자인) 교수, 루쓰 알렉산더(오스트리아·Ruth Alexander·패션디자인) 교수, 사카베 히토미(일본·Sakabe Hitomi·시각디자인) 교수, 레빈 제이콥 마이클 벤자민(미국·Levine Jacob Michael Benjamin·문예창작학) 교수 등이 토론자로 나섰다.

 

토론에서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주제로 기술이 ‘소통’을 위해 실제로 사용되는 경우를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환경과 디자인의 관계, 혁신적인 디자인 및 패션 트렌드가 성공적으로 만들어지는 과정 등을 상세히 논의했다. 미술, 디자인, 패션 분야 등에서의 교육, 문화정책, 마케팅, 테크놀로지, 심리 영역 등을 다학문적 측면에서 접근했다. 토론을 통해 학생들은 미래의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 어떠한 미래를 설계해야 할지 다양한 방안도 제시했다. 또한 미술계열 9개 학과에서 추천한 학생들의 우수한 작품이 전시되어 학생과 시민의 소통의 장도 마련했다.





[기자칼럼] 렉카유튜버, 혐오가 돈이 되는 세상 정보화 시대에 들어서고, 양방향 소통 매체인 유튜브가 한국 사회의 중심이 되면서 ‘유튜버’는 막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하나의 직업이 되었다. 시청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영상을 올리고, 시청자가 해당 영상을 클릭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을 통해 부와 명예를 획득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를 악용하는 소위 ‘렉카유튜버’들이 등장하면서, 이들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렉카유튜버’는 특정인에게 일어난 이슈나 사건 등을 영상화하여, 해당인을 모욕하고 비난하는 유튜버다. 과거엔 사건을 전달하는 역할만 한다는 점에서 이슈유튜버로 정의됐지만, 사건에 대해 모욕과 비난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난폭운전으로 사고 현장에 달려오는 렉카(사설 견인차)와 비슷해 렉카유튜버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이들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타인의 이슈를 공론화하는 과정에서 사실을 왜곡하거나 과장된 정보를 전달해 이득을 취하려 하기 때문이다. 확인되지 않은 허위 정보라도 단독으로 내용을 전달하면, 유튜버의 수익과 직결되는 조회수가 증가하고 ‘진실을 밝히는데 기여하겠다’는 후원자가 생기기도 하는 등 이들에게 경제적 이익이 발생한다. 심지어 정기로 고액을 후원하는 시청자도 심심치 않게 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