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2.7℃
  • 흐림강릉 0.8℃
  • 흐림서울 3.9℃
  • 흐림대전 5.4℃
  • 대구 5.9℃
  • 울산 6.1℃
  • 광주 7.8℃
  • 부산 7.2℃
  • 흐림고창 6.2℃
  • 제주 12.2℃
  • 흐림강화 3.1℃
  • 흐림보은 5.2℃
  • 흐림금산 5.4℃
  • 구름많음강진군 8.2℃
  • 흐림경주시 6.0℃
  • 흐림거제 7.3℃
기상청 제공

교내 소수학생들 위한 따뜻한 동행자, 도우미

장애대학생·외국인 교환학생 도우미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학교는 ‘진리·정의·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교육이념을 가지고 있다. 그 중 ‘사랑’의 이념을 실천하는 활동으로 교내 소수학생들의 학교생활을 돕는 ‘도우미’ 활동을 꼽을 수 있다. 본지는 장애를 갖고 있는 학우의 학교생활을 돕는 ‘장애대학생 도우미’와 외국인 교환학생들의 학교생활을 돕는 ‘외국인 교환학생 도우미(버디)’에 대해 알리고자 한다. 

-엮은이 말

 

[장애대학생 도우미] 

 

‘장애대학생 도우미’에 대해 들어본 적 있는가? 우리학교는 2017년도부터 장애정도가 심한장애(구 장애등급 1-3급) 학생들의 원활한 학교생활을 위해 도우미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들은 공강시간 동안 장애학생의 집, 연습실, 기숙사, 학교 등을 오가며 장애학생의 이동과 학습을 돕는다. 장애대학생 도우미에 대해 알아보고 도우미 학생의 솔직담백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 장애대학생 도우미가 하는 일

 

장애대학생 도우미는 크게 ‘학업지원 활동 도우미’와 ‘생활지원 활동 도우미’ 두 가지로 나뉜다. 학업지원 활동은 수업 내용 대필 등 장애학생의 학습효과 증진을 위한 지원활동을 말한다. 생활지원 활동은 장애학생의 집, 연습실, 기숙사, 학교 등을 오가며 장애학생의 이동을 돕고 의사소통 등 학교생활 전반에 도움을 주는 활동이다.

 

장애학생 도우미의 할 일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째, 장애학생과 함께 강의에 참여하여 수업 내용 대필하기, 둘째, 강의 전·후 학내 이동 지원하기, 셋째, 점심·저녁 같이 먹기이다. 이번 학기는 4명의 도우미가 번갈아가며 1명의 장애학생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있다.

 

● 도우미 선발 방식

 

우리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는 도움이 필요한 장애학생 수에 따라 매 학기 도우미를 모집한다. 심한장애 판정을 받은 학생 중 도움을 원하는 학생이 장애학생지원센터에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그에 맞게 장애대학생 도우미를 뽑는다. 도우미는 장애대학생 지원 도우미 장학생 신청서, 서약서,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 등의 서류 제출과 면접, 그리고 시간표를 기준으로 선발한다.

 

● 우리학교 장애학생 및 도우미 현황

 

제시된 아래 표와 같이 우리학교에는 18명의 장애학생들(2019-2학기 기준)이 재학 중이다.

 

 

 

 

18명의 장애학생 중 이번 학기에는 1명의 시각장애학생이 4명의 도우미에게 도움을 받고 있다. 나머지 17명의 학생은 경증으로 도움을 받지 않고 있다. 

 

● 장애대학생 도우미 박윤경(중국어문학·4) 씨 인터뷰
 

- 도우미 소개 및 지원동기

 

이번 학기 동안 1급 시각장애학생의 곁에서 도움을 주고 있는 도우미 박윤경(중국어문학·4) 씨는 학내에서 무언가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근로 활동을 고려하던 차에 단순 컴퓨터 작업이나 글 쓰는 일보다는 사람 대 사람으로 만나는 일을 원하여 도우미에 지원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녀는 원래 학습지원 도우미로 선발됐으나, 시간 상 생활지원도 함께 맡고 있다.

 

- 도우미의 하루일과

 

박윤경 씨는 “오전에는 제 강의를 듣고, 오후에는 도움 받는 학생의 강의에 같이 참여하여 강의내용 대필과 외국어 동영상의 자막 전달을 돕고 있어요.”라며 학습지원 활동에 대해 설명했다. 시각장애를 가진 학생은 강의 때 해두었던 녹음을 들으며 시험공부를 한다. 박윤경 씨는 강의마다 1시간이 넘는 녹음을 다 들으며 공부하는 것이 힘들겠다는 생각을 하여 시험기간에 장애학생을 만나 수업 자료를 읽어주며 공부를 도와주었다.

 

또한 생활지원과 관련해서는 “수업이 끝나면 함께 식사를 한 후, 그 친구의 짐을 챙기기 위해 함께 자취방에 들립니다. 짐을 다 챙기고 나면 다시 함께 학교로 돌아와 음대생인 그 친구의 연습실로 데려다 주고 있습니다.”고 말했다.

 

-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의 환경적 차이

 

시각장애를 가진 학생을 위해 무심코 나올 수 있는 시각적 표현을 항상 조심하고 있다는 박윤경 씨는 “‘낙엽이 많이 떨어진다.’ 등의 시각적 표현 대신 ‘바람이 많이 불고 날씨가 춥다.’ 등 감각적 표현을 사용하여 장애학생이 환경적 차이를 느끼지 않게끔 노력하고 있어요.”라고 말했다.

 

- 활동 중 어려웠던 점

 

박윤경 씨에게도 도우미를 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다. 박윤경 씨는 “아무래도 장애학생과 도우미들 모두 학생 신분이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일정이 조정되는 경우가 잦아요.”라고 말하며 정해진 일정에서 변동사항이 생길 때의 난감함을 표했다.

 

- 장애에 대한 선입견을 가진 사람들에게

 

장애에 대한 편견을 가진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냐는 질문에 그녀는 “저는 도우미 활동을 하기 전까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자격지심을 많이 가지고 있을거라 생각했어요. 하지만 가까이서 함께 지내보니, 일반학생과 똑같은 사람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라고 서두를 열었다. 박윤경 씨는 장애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진 학생들에게 “장애학생들이 우리에게 먼저 벽을 쌓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우리가 담을 치고 있지는 않은가 하는 생각을 해봤으면 좋겠어요. 또한 장애학생이라고 무조건적인 배려를 하기보다는 친구한테 하는 정도의 배려만 하면 된다고 생각해요. 사람 대 사람으로 편하게 대하며 먼저 다가가주면 좋을 것 같아요.”라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외국인 교환학생 도우미(버디)] 

 

우리는 현재 수많은 나라의 사람들과 교류하고, 다양한 나라의 문화가 공존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글로벌 시대에 발 맞춰 우리학교에서도 여러 나라의 학생들을 초청하여 한국의 문화를 가르쳐 주고 내국인 학생들에게도 외국의 문화를 배울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에서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병행하며 외국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외국인 교환학생 도우미(buddy:버디)’에 대해 알려주고자 한다.  

 

● 외국인 교환학생 도우미(이하 버디)가 하는 일

 

버디는 국제교류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외국인 교환학생 지원 프로그램으로 교환학생의 원활한 국내 정착 및 교내 생활 적응 등을 돕는 도우미이다. 외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단순히 우리학교에 대해 안내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친구처럼 다가가 한국 문화를 알려준다. 버디는 외국인 교환학생을 돕는 한편 서로 문화를 교류하고 버디와 외국인 교환학생 모두의 외국어 능력을 향상 시키려는 목적으로 2000년대 초부터 시작되었다.

 

● 버디의 선발방식과 현황

 

버디의 선발방식은 매 학기마다 4가지 항목의 서류전형을 통해 이루어진다.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 봉사활동 및 경력 사항, 외국어 시험성적(모의토익 포함), 전학년 평균 평점 등을 심사하며, 반영비율은 모두 동일하다. 선발된 합격자는 학교 홈페이지와 개별 SMS를 통해 공지된다. 또한 버디와 외국인 교환학생을 1대1로 매칭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교환학생 수보다 버디 신청자가 모자라거나 버디 선발자 수가 적을 경우 버디 1인당 최대 2명의 외국인 교환학생이 배정 될 수 있다.

 

국제교류센터가 관리하는 교환학생들은 100% 버디와 매칭되며, 매 학기 영어권/일본어권/독일어권/러시아어권/스페인어권의 버디를 선발한다. 현재(2019학년도 2학기)는 1백64명의 외국인 교환학생과 1백2명의 버디가 매칭되어 있다. 

 

● 버디 합격 시 주어지는 특전

 

버디로 활동하며 주어지는 가장 큰 이점은 한 학기 동안 외국인 학생과 교류하며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외국어 실력이 향상되는 등 국제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 외에도 활동증명서 지급, COMpassK 점수 10점 부여, 학기당 소정의 활동비 3만원(배정받는 외국인 학생 수*3만원)이 지급된다.

 
● 버디로 활동 중인 김명진(성악·2) 씨 인터뷰
 
- 버디 소개 및 지원동기
 
3학기 동안 프랑스/카자흐스탄/프랑스 순으로 외국인 교환학생을 배정받아 버디로 활동하고 있는 김명진(성악·2) 씨를 만났다. 어릴 때부터 외국인 친구들과의 문화교류와 외국어 공부에 관심이 많았지만 이와 관련한 학습의 기회가 적은 예술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재는 음악대학에 몸담고 있는 김명진 씨는 “전공 특성상 외국 문화를 접할 기회가 거의 없어 외국인 친구들과 교류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대학에 들어온 후 학교 홈페이지 등을 찾아보니 국제교류 프로그램이 굉장히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라며 그 중 높은 어학성적을 요구하지 않는 버디 프로그램을 선택해 지원하게 되었다고 지원동기를 밝혔다. 
 
- 버디가 하는 일
 
“처음 교환학생이 입국할 때 공항에 마중을 나가고, 기숙사 신청이나 학교 근처 방 계약을 돕는 등 학교생활은 물론 외국인 친구가 한국 생활 전반에 적응하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버디는 일방적으로 도움을 주기보다 친구로서 함께 놀고, 밥도 먹으며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라며 외국인 친구를 진심으로 대하는 김명진 씨는 하루일과 중 외국인 학생들과 시간표를 공유하여 노는 시간을 만들고, SNS를 통해 모르는 것을 물어보는 등 한국학생들과 어울리며 노는 것과 다를 바 없는 생활을 하고 있다. 
 
- 활동 중 어려웠던 점
 
버디를 하면서 어려웠던 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처음 버디를 시작했을 때 프랑스 친구가 지낼 집을 알아봐주고 계약했던 일을 꼽았다. 그때 김명진 씨는 겨우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이었기 때문에 부동산에 대해서도 잘 몰랐고, 통역까지 해야 했기 때문에 힘들었다고 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하면 좋은 경험이라며 웃음 지었다. 
 
- 활동 중 즐거웠던 일
 
반대로 버디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프랑스 친구가 케이크를 좋아해서 대구 유명 디저트 전문점을 돌아다니며 맛집 투어를 했던 것이라고 꼽았다. 또한 김명진 씨는 버디 활동을 하면서 한국에 왔다가 자국으로 돌아간 친구가 자신을 잊지 않고 연락을 해올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번 겨울에 유럽친구들이 자신을 집으로 초대해주어 유럽여행의 숙박비 걱정이 없다고 즐거워하는 모습도 보였다. 
 
-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만남을 피하는 사람들에게
 
끝으로 김명진 씨는 “외국인 학생과의 교류에서 언어의 장벽으로 부담을 느낄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피할 필요는 없어요.”라며 “대부분의 외국인 교환학생들은 모두 한국에 대한 관심과 한국 문화에 대한 존중의 마음을 품고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라고 말을 맺었다. 
 
[번외편] - 이런 버디도 있어요!(외국인 버디)
 
국제교류센터에서 운영하는 버디는 한국인 버디 뿐 아니라 한국어에 능통한 외국인 버디도 있다. 이들은 대부분 자국에서 온 외국인 교환학생들과 매칭되어 도우미 활동을 해나가고 있다. 외국인 교환학생들의 삶을 더욱 공감할 수 있는 외국인 버디를 만나보자. 
 
● 외국인 버디로서 활동 중인 디오 반 쌍(한국문화정보학·2) 씨가 전하는 이야기
 
안녕하세요! 저는 베트남에서 온 다오 반 쌍(한국문화정보학·2)이라고 합니다. 저는 한국에 온지 3년이 되었고, 1년 간 계명대 국제사업센터에서 지원하는 한국어학당에서 한국어를 공부하고 2018년 1학년이 되어 현재까지 ‘외국인 버디’로서 활동 중입니다. 다른 한국인 버디와 같이 서류전형을 통과하여 버디가 되었고, 베트남에서 온 교환학생들의 한국생활을 돕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인 버디들과 달리 베트남의 문화가 익숙하기 때문에 베트남 교환학생들이 한국생활에 대한 힘든 것을 더 잘 공감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와 매칭된 친구가 저와 같은 전공의 비슷한 수업들을 듣기 때문에 시간표가 비슷하여 공강시간에 2~3시간 정도 함께 공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설] 왜 읽고 생각하고 쓰고 토론해야 하는가? 읽는다는 것은 모든 공부의 시작이다. 지식의 습득은 읽는 것에서 시작한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지속적인 혁신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지식 정보를 수집해 핵심 가치를 파악하고 새로운 지식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것들을 창출해 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의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 읽기다. 각 대학들이 철학, 역사, 문학, 음악, 미술 같은 인문·예술적 소양이 없으면 창의적인 인재가 되기 어렵다는 판단하에 고전과 명저 읽기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교과 과정으로 끌어들여 왔다. 고전과 명저란 역사와 세월을 통해 걸러진 책들이며, 그 시대의 가장 첨예한 문제를 저자의 세계관으로 풀어낸, 삶에 대한 통찰이 담겨 있는 책이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발하는 정신의 등대 역할을 하는 것이 고전과 명저라 할 수 있다. 각 기업들도 신입사원을 뽑는 데 있어서 자신의 재능과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에세이와 작품집을 제출하는 등의 특별 전형을 통해 면접만으로 인재를 선발하거나, 인문학책을 토대로 지원자들 간의 토론 또는 면접관과의 토론을 통해 인재를 선발하는 등 어느 때보다 인문과 예술적 소양을 중시하고 있다. 심지어 인문학과 예술을 모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