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물건강학회는 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질병 치료 및 생명 연장과의 관련성을 의학적으로 연구 및 규명하는 연구단체이다. 본 학회가 현재까지 어떤 연구를 해왔으며, 곧 개최될 2015 대구경북 물포럼에서 어떤 역할을 맡았는지 알아보고자 제1대 대한물건강학회장 김흥식(소아청소년과학) 교수를 만났다.
- 엮은이 말 -
● 대한물건강학회란?
학회의 시초인 물건강연구회는 지난 2010년부터 물과 건강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를 해왔으며, 이 연구회의 주최로 2014년 8월 1일 대한물건강학회 창립 총회가 개최되었다. 대한물건강학회는 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질병 치료 및 생명 연장과의 관련성을 의학적으로 연구 및 규명하는 모임이다.
시민들에게 물에 대한 중요성을 교육하고 홍보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기본적인 표준을 제시할 목적을 가지고 지역의 의과대학, 한의과대학, 수의과대학 소속 교수, 환경 관련 인사, 물 관련 분야 연구진들이 주축이 되어 활동하고 있다.
● 학회의 연구 분야 및 연구 목적은?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학술강연과 연수교육을 실시하여, 회원 상호간의 정보 교환 및 협동연구에 촉매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학술 진흥 및 발간 사업, 국내외 각 관련 단체와 상호 협력을 통해 물 건강 연구를 국내외에 알리는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 대한물건강학회의 주요 성과
지난 2010년, 대구시에서 지하 암반수 개발(물 되살리기 운동)을 하면서 유럽의 독일, 프랑스, 스위스, 일본의 구마모토를 방문하여 국가·지역별 물이용 실태를 대구시 상수도 본부, 매일 신문사, TBC 대구방송, 한국 지질 자원 연구원, 동산의료원과 합동으로 시찰했다. 이후부터 물건강연구회를 조직하여 물과 건강에 대한 세미나를 여러 번 개최하였다.
그리고 오는 4월 대구에서 세계물포럼이 열려, 대한물건강학회에서도 일익을 담당하고자 2014년 8월 1일에 창립총회를 개최하였다.
● 물은 왜 중요한가?
물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얻을 수 있어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물은 우리 몸의 구성 성분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생존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또한 우리는 몸 속에 가지고 있는 물의 10%만 소실되더라도 사망까지 이를 수 있어, 다른 어떤 영양소보다 중요한 영양소라 할 수 있다.
● 2015 대구경북 세계물포럼에서 대한물건강학회의 주요 역할은?
이번 세계물포럼에서 진행하는 ‘Session 1.1.2 Water Quality and Safety to ensure water security for all uses(수질과 물 안전 확보방안)’에 공동진행자로 참가하게 되었다. 이후 세계물포럼 기간 중 주제별 세션에서 유네스코와 함께 공동으로 주제를 발표할 예정이다. 여기서 대한물과건강학회가 발표할 내용은 오염물과 내분비 교란 화학물질, 수질기준, 물과 건강 등 3가지 주제이고, 패널 토의에도 참여하도록 예정되어 있다. 세계물포럼에서 물과 건강에 대한 주제가 포함된 것은 이번이 최초인 것으로 알고 있다.
● 2015 대구경북 세계물포럼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은?
세계물포럼 행사 전후에 ‘시민참여행사’, ‘시민교육’, ‘물과 건강에 대한 홍보부스’를 운영하여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고 지역에서 개최되는 제7차 세계물포럼이 성공적으로 치러지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또 행사 전후로 학술 대회도 개최하여 이 분야의 학자들이 정보를 교류하고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학회에서는 2014년 12월부터 2주에 한 번씩, 그리고 2월부터는 회원들이 매주 모여서 학회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
● 2015 대구경북 세계물포럼을 통해 학생들이 배워가길 바라는 것은?
학생들이 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물이 우리의 생명 유지와 건강 증진 및 질병 예방에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또한 지구의 수질과 물 안전, 그리고 물 부족 문제를 인식하여 기본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해 작은 습관부터 실천해나가길 바란다.
● 대한물건강학회의 전망은?
대한물건강학회를 통해 물을 이용한 재활치료, 정신건강유지, 환경호르몬과의 연관성 등 관련 연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나가고 외국의 물 연구 관련 학자 등 여러 인사들과 교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