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동두천 3.1℃
  • 맑음강릉 5.2℃
  • 맑음서울 4.0℃
  • 맑음대전 3.3℃
  • 황사대구 7.1℃
  • 맑음울산 6.5℃
  • 맑음광주 4.0℃
  • 맑음부산 7.9℃
  • 맑음고창 0.5℃
  • 맑음제주 7.2℃
  • 맑음강화 4.1℃
  • 흐림보은 0.0℃
  • 맑음금산 0.7℃
  • 구름많음강진군 4.2℃
  • 맑음경주시 3.3℃
  • 맑음거제 8.8℃
기상청 제공

범죄위험 속에서 안전하게 귀가하기

범죄를 알고 대처법을 알면 백전무패?!

매년 범죄가 증가하는 가운데 초등학생들까지도 범죄의 가해자로 가담하는 등 가해자와 피해자의 연령층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젠 더 이상 대학생도 안전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대학생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범죄유형과 이동수단별 안전하게 귀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범죄 유형별

○ 빈집털이

- 피혜사례: 자취생활을 하는 A씨는 주말동안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돌아와 보니 자취방이 털러있었다. 범인은 환기구를 통해 들어와 노트북, 캠코더, 디지털카메라, 저금통, 통장 등 총 3천여만 원을 가지고 도주했다.

- 수법: 타지생활을 하는 학생들이 많은 자취방, 원룸 등을 중심으로 빈집털이 범죄가 빈번하게 일어난다. 낮에는 물건판매나 설문조사를 명목으로 방문하여 빈집임을 확인한 뒤 만능키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침입하고, 밤에는 아파트나 빌라의 거실에 불이 꺼져 있는 지를 확인한 뒤 베란다나 가스관을 이용하여 침입하는 수법이 주를 이룬다.

- 예방책: 장기외출이나 휴가 시에는 반드시 경비원에게 집이 비었다는 사실을 고지하고 경비원이 없는 주택이나 자취방의 경우 이웃에게 택배, 우편물 등을 부탁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절도범들이 신문이나 우유 투입구를 통해 잠긴 문을 열 수가 있어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매일 배달되는 우유, 신문 등의 정기물은 쌓이지 않도록 영업소에 중지 요청을 하고 관리소와 협의를 통해 정기물 투입구를 일시적으로 폐쇄하는 것이 좋다. 집 전화를 핸드폰으로 착신전화 요청을 하거나 경보기 등의 방범기기를 설치해 빈집털이 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 성폭행

- 피해사례: 술에 취한 B씨는 집까지 데려다 준다는 선배와 동행했다가 성폭행을 당했다. 충격으로 병원치료도 받았지만, 현재는 그 선배와 교제중이다. 자신을 사랑한다고 말하는 선배를 보며 잊을 수는 없겠지만 용서하기로 마음먹었다.

- 수법: 성폭행은 상대방의 동의 없이 강제적으로 이루어지는 성적행위를 일컫는 말로 집, 학교, 화장실, 지하철, 엘리베이터 등 불특정 장소에서 발생한다. 여대생의 경우 데이트 강간이 가장 많으며, 최근에는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성범죄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MT, 단합회 등 각종 술자리 모임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연인사이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아 문제가 가시화 되지 않고 있다.

- 예방책: 여성의 경우 고립된 공간에 남성과 둘이 있는 상황을 만들지 않아야 하며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거나 화를 잘 내는 사람, 질투심이 강한 사람, 처음 만나서 단둘이 있기만을 고집하는 사람을 경계하는 것이 좋다. 성폭력은 술자리에서 주량을 조절하고 자신의 감정을 소신 있게 말하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며 항상 호신용품이나 택시비 정도의 비상금을 소지하고 다닐 것을 권한다.○ 날치기

- 피해사례: 은행에서 돈을 인출하고 나오던 C씨는 횡단보도 앞에서 날치기를 당했다. 곧바로 신용카드, 핸드폰 분실 신고를 해 큰 피해는 막았지만 가방을 빼앗기면서 반동에 의해 오른쪽 팔이 빠져 한동안 병원치료를 받아야 했다.

- 수법: 날치기는 최근 대학생을 대상으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범죄중의 하나로 돈가방을 낚아채 대기하고 있던 오토바이로 도주하는 2인조 수법이 가장 많다. 길이 꺾이는 지점이나 골목길, 횡단보도, 정류장 등의 혼잡한 곳에서 주로 일어난다.

-예방책: 걸을 때에는 가방을 길 안쪽으로 옮겨 잡거나 끈을 대각선으로 메는 것이 바람직하며 가방끈을 손으로 잡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금융기관에서 현금을 인출하거나 맡길 때에는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특히 많은 금액을 입·출금할 경우에는 지인들과 함께 이동할 것을 권한다. 경우에 따라서 은행청경이나 경찰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또한 너무 친절하게 접근하는 사람을 경계하고, 값비싼 귀금속을 소지하지 않도록 한다.○ 유인납치

- 피해사례: 급하게 돈이 필요했던 D씨는 화장실에 붙여져 있던 ‘무담보대출’ 광고를 보고 전화를 해 30만원을 대출받았다. 상황이 좋지 않아 대출기간을 연기할 것을 요청했더니 다짜 고짜 신체포기각서를 쓰라고 요구했다.

- 수법: 주로 여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하며 최근 범죄유형이 더욱 다양해지고 조직화되고 있다. 과거에는 가출한 동생을 강압적으로 데려가는 오빠행세를 하거나, 가출한 정신병자를 병원으로 데려가는 가족행세를 하는 등의 방법으로 행해졌다. 그러나 현재는 허위 구인광고를 이용해 유인납치가 이뤄지는 추세다.

- 예방책: 모르는 사람이 부부행세를 하거나 가족행세를 할 때에는 소리를 질러 위급 상황을 주변에 알리고 도움을 청해야 한다. 이때 특정 한명을 선택해 부탁하는 방법을 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만약 주변사람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옷을 찢거나 바닥을 뒹구는 등의 행동을 해 주의의 시선을 끌어야 한다. 또한 월 보수 3백만원 보장, 선불가능 등의 화려한 조건을 내거는 허위 과장광고를 경계해야 한다. 특히 숙식보장광고의 경우 윤락행위를 강요당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한다.● 이동수단별

○ 도보

- 특징: 가장 안전한 이동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도보는 위험에 직면했을 때 신속하게 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른 이동수단에 비해 속도가 느려 범죄의 피해가 가장 크다.

- 유형: 대표적인 범죄유형으로 성폭행, 날치기, 퍽치기, 납치, 사기, 인신매매 등이 있다.

-예방&대처법: 성범죄는 피해자를 미리 정하고 범행을 저지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노출이 심한 옷이나 고가의 액세서리 착용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늦은 밤 미니스커트나 탑은 성범죄자들의 성욕을 자극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이동은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큰길을 중심으로 다니는 것이 좋으며 지인과 정기적으로 전화통화를 해 자신의 위치를 알리도록 한다.

만약 뒤에서 쫓아오는 인기척이 들린다면 도망가지 말고 침착하게 주변가게나 대문이 열려 있는 집에 들어가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작정 도망가는 것은 범죄자를 불안하게 만들어 더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이동수단별

○ 도보

- 특징: 가장 안전한 이동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도보는 위험에 직면했을 때 신속하게 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른 이동수단에 비해 속도가 느려 범죄의 피해가 가장 크다.

- 유형: 대표적인 범죄유형으로 성폭행, 날치기, 퍽치기, 납치, 사기, 인신매매 등이 있다.

-예방&대처법: 성범죄는 피해자를 미리 정하고 범행을 저지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노출이 심한 옷이나 고가의 액세서리 착용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늦은 밤 미니스커트나 탑은 성범죄자들의 성욕을 자극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이동은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큰길을 중심으로 다니는 것이 좋으며 지인과 정기적으로 전화통화를 해 자신의 위치를 알리도록 한다.

만약 뒤에서 쫓아오는 인기척이 들린다면 도망가지 말고 침착하게 주변가게나 대문이 열려 있는 집에 들어가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작정 도망가는 것은 범죄자를 불안하게 만들어 더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버스&지하철

- 특징: 시민의 발이라고 불러질 만큼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표적 이동수단이지만 운행시간이 정해져 있고 출·퇴근 시간 차량정체 현상으로 범죄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 유형: 대표적인 범죄유형으로 소매치기, 성추행, 자살, 테러 등이 있다.

- 예방&대처법: 자신의 가방에서 지갑을 꺼내는 범죄자를 발견했을 경우 조용한 목소리로 침착하게 지갑을 돌려줄 것을 요구해야 한다. 소매치기범은 면도날과 같은 흉기를 항상 소지하고 있기 때문에 소리를 지르거나 지갑을 뺏고자 매달리는 행동은 매우 위험하다.

버스나 지하철에서는 되도록 여성이 많이 모여 있는 쪽으로 자리를 잡는 것이 좋다. 성추행을 당했을 시에는 큰 소리로 자신의 상황을 주변에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몸을 뒤척이는 경우는 성추행범을 더욱 자극시키는 행동이 될 수 있으니 삼가야 한다.○ 택시

- 특징: 요금이 비싼 반면 신속하고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어 꾸준히 애용되고 있는 이동수단이다. 하지만 최근 택시기사에 의한 범죄가 증가함에 따라 이용 시 가장 많은 주의가 요구된다.

- 유형: 대표적인 범죄유형으로 유인납치, 인신매매, 폭행, 성폭행, 금품착취 등이 있다.

- 예방&대처법: 택시를 탈 때에는 뒷자석에 앉는 것이 좋다. 뒷자석은 숨어있는 공범자를 쉽게 발견할 수 있게 하며 위급상황 시 범죄자의 목을 조르거나 구조요청 등의 행위가 쉽다. 또한 불편하더라도 창문을 반쯤 열어두는 것을 추천한다. 운전자가 문을 통제할 수 있는 자동차의 경우 창문을 열어둠으로써 위급상황 시 탈출 기회를 엿볼 수 있다. 간혹 방향이 같은 사람과 합승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합승자가 동범자일 가능성과 합승자에 의한 제2의 범죄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택시범죄는 사소한 행동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므로 지인들에게 자신의 위치를 정기적으로 알리고, 승차 전에 택시번호를 기억하도록 하자.
Q. 개인택시 vs 법인택시 어느 택시가 더 안전할까?
A. 사고 : 개인택시
범죄 : 법인택시

개인택시는 3년 이상 무사고 법인택시운전자에 한해 자격이 주어진다. 위법행위에 대한 처벌을 개인이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교통사고와 같은 면에서는 안전한 편이다. 하지만 추적이 불가능하다는 특징 때문에 범죄에 이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법인택시는 택시회사(법인)가 경영하고 관리하는 택시로 위치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납치, 금품착취 등의 범죄 발생률이 적다. 하지만 위법행위에 대한 일정부분을 택시회사(법인)가 책임지기 때문에 교통사고, 승차거부 등의 문제가 많이 일어난다.

● 우리대학을 지키는 신당지구대

범죄는 동기화된 범죄자, 매력적인 범죄대상물, 감독의 부재상황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범죄예방활동(이하 순찰)이 중요해 지고 있다. 이에 신당지구대 이학원 경장을 만나우리대학 순찰업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Q. 순찰업무 어떻게 이뤄지나?
평균13명으로 구성된 4개의 팀이 주간과 야간으로 나눠 학생들의 안전한 귀가를 위해 순찰을 합니다. 특히 정문의 경우 원룸지역을 중심으로 절도가 많이 발생하고, 동문의 경우 유흥가를 중심으로 폭력사건이 많이 발생해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Q. 교내 순찰업무를 하게 된 계기는?
계명대의 야간 경비 현황을 파악한 결과 22시 이후에는 각 건물의 출입을 제한하고 무인경비시스템을 실시하였으나 귀가나 교내 이동시 범죄발생의 우려가 있었습니다. 이에 대학의 요청에 따라 작년 12월 4일부터 교내 순찰업무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Q.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요즘의 범죄는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목적의식 없이 행해지기 때문에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특히 심야시간대 인적이 드문 장소에서 혼자 귀가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범죄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여학생들은 더욱 주의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