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2일 경영대학 회계학과 · 동북아 회계 연구소 공동 초청강연회가 ‘IFRS 도입준비와 K-GAAP’라는 주제로 의양관에서 열렸다.
이번 강연은 국제화시대에 맞추어 회계기준이 변하는 시점에서 우리대학 회계학과가 우리나라 회계부분을 주도하고자 하는 취지로 개최되었다.
이 날 강연을 맡은 Mike Peterson(Ernst&Young법인 · Partner)씨는 International GAPP(국제회계기준), US GAPP(미국회계기준), Korean GAPP(한국회계기준)간의 차이점을 비교하며 IFRS를 도입함으로써 생길 변화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IFRS가 국내에 도입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충고했다.
· IFRS란?
IFRS는 국제회계기준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이하 IFRS)이라는 뜻이다. 이미 EU는 IFRS을 적용하고 있고 회계 선진국가로 꼽히는 미국도 국제회계기준의 적용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향후 2~3년 안에 IFRS를 적용할 계획이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K-GAAP와 일치하는 부분도 있지만 점차적으로 세부적인 내용까지 IFRS와 일치시킨다는 것이 국내 계획이다. IFRS의 적용으로 인해 전 세계의 회계기준이 거의 동일하게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