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학교 동산캠 주변에 이름조차 생소한 동산의료원 의료선교박물관이 10년째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에 윤성도 의료선교박물관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동산의료원 의료선교박물관 소개
의료선교박물관은 동산의료원 설립 1백주년을 맞이한 1999년 10월 1일을 기하여 선교사들의 주택이었던 서양식 건축물 3동을 개조·보수해 설립됐습니다. 각각 의료 선교 및 교육 역사관으로써 특색을 갖추고 있으며, 월 9백명 이상의 관람객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또한 1백10년의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전시해 현대인들에게 교육·문화적 공간으로 활용됨을 인정받아 대구시티투어코스, 중구청 근대골목투어코스로 선정됐습니다.
·동산의료원 의료선교박물관이 하는 일은?
의료선교박물관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선교, 의료 및 역사자료들을 수집하고 보관합니다. 또, 수집된 각 자료들은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자료 보관 상태를 파악해 일반인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전시하고 있습니다.
· 관장의 역할은?
박물관장은 행정, 실무 등 박물관 운영을 총괄적으로 담당합니다. 또한 모든 결정을 행정 부서인 의료원 홍보팀과 함께 하며, 박물관 운영위원회의 의견도 수렴하여 향후 계획과 행사에 참조합니다. 또한 숨어있는 귀중한 사료들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관장으로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것
방문객들에게 친절하게 안내하는 하는 것뿐만 아니라 최근 외국인 관람객이 늘어나고 있어 외국어 구사가 가능한 안내요원을 양성하거나 큐레이터제 도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또 향후 동산의료원 성서 이전 이후 박물관 관리 대책 수립 및 대구시 문화담당부서와 연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습니다.
·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
늘 시간을 알차게 보내고 역사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후손들에게 훌륭한 문화유산을 남겨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어느 박물관을 가더라도 규모와 시설에 상관없이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이고 눈에 보이지 않는 것까지 찾아보는 습관을 가져 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