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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 정비소] ‘땡깡’, 발작 현상 중 간질병을 일컫는 일본말

순수 우리말 ‘생떼’, ‘억지’로 대체해서 사용해야

“세달 만에 만난 외손주 지원이가 정말 귀엽다. 제 부모가 출근 한 뒤에 이 녀석과 함께 놀고 지낸지 보름이 지났다. 그동안 세 살 먹은 외손주는 할미가 낯선지 살갑게 와서 안기지 않았다. 행여 외손주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싶어 아픈 무릎이지만 말을 태워주기도 하고 총놀이도 같이 하는 등 온갖 노력을 다해보았다. 그것이 통했는지 어제부터는 할미 치마 자락을 붙잡고 졸졸 따라다닌다. 그러더니 오늘 드디어 할미에게 ‘땡깡’을 부렸다. 이제 좀 친해졌다는 표현 같아 기뻤다. 퇴근하고 돌아온 애미가 오늘 잘 놀았냐고 해서 지원이의 ‘땡깡’ 부리던 모습을 찍어 보여 주었다.”

 

인터넷 검색창에 ‘땡깡’이라고 써 넣으니 위 글이 눈에 확 들어왔다. 외손주를 사랑하는 이 할머니는 아이의 모습을 날마다 일기처럼 써내려가고 있었다. 그뿐만이 아니다. 외손주가 ‘땡깡’ 부리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어 올리고는 “지원이가 땡깡 부리는 귀여운 모습”이라고 써 놓았다. 이 할머니는 ‘땡깡’이 일본말에서 온 것을 모르고 쓰는 듯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땡깡이란 말은 일본말 전간(癲癎, tenkan)을 말하며 전간이란 우리말로는 지랄병이라고 한다. 다른 말로는 간질(癎疾), 뇌전증(腦電症)이라고도 하는데 이 병의 증상은 ‘경련을 일으키고 의식 장애를 일으키는 발작 증상이 되풀이하여 나타나는 병’이다. 

 

안정효 작가의 「하얀 전쟁」에 보면 “그는 얼른 목덜미를 만져 보더니 갑자기 몸이 굳어지다가 다시 간질을 일으키듯 두 손이 비틀리며 경련했다.” 라는 구절이 나온다. 온몸이 굳어지고 뒤틀리는 무서운 증상인 간질이 곧 땡깡인 것이다. 이러한 뜻을 안다면 귀여운 외손주의 ‘생떼’ 쓰는 모습을 땡깡이라고는 하지 않을 것이다. 문제는 이 할머니만 그런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땡깡이 날로 심해지는 미운 두 살 애기 때문에 죽겠어요/ 님들은 아이가 땡깡 부릴 때 어떻게 하세요?/ 우리 애들도 어려서 땡깡이 심했어요” 등등 오늘도 인터넷에는 ‘땡깡’이란 말이 넘쳐난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보면 간질의 속된 말이 지랄이며 이 말은 지랄을 떨다/ 지랄을 부리다 같은 꼴로 쓴다고 했다. 그렇다면 간질, 지랄을 뜻하는 ‘땡깡’의 우리말은 무엇일까? 여러 표현이 있겠지만 생떼 쓰다, 억지 부리다, 투정 부리다 같은 말로 바꿔 쓰면 좋지 않을까? 이제 더 이상 ‘땡깡’이란 말을 듣지 않았으면 좋겠다. 

 





[아름다운 문화유산] 대구시 동구 둔산동 옻골마을 대구시 동구 둔산동에 위치한 옻골마을은 자연생태, 사회생태, 인문생태를 완벽하게 갖춘 곳이다. 경주최씨의 종가가 살고 있는 이곳의 마을숲은 우리나라의 전형적인 비보숲이다. 비보는 부족한 곳을 보완하는 신라 말 도선 풍수이자 중국과 다른 우리나라 풍수의 중요한 특징이다. 마을에서 유일하게 비어 있는 남쪽에 느티나무를 심어서 마을의 숲을 만든 것은 밖에서 들어오는 좋지 못한 기운과 홍수를 막기 위해서다. 3백 살의 느티나무가 모여 사는 마을숲은 아주 아름답다. 숲과 더불어 조성한 연못은 홍수를 막는 기능과 더불어 성리학자의 정신을 담고 있다. 성리학자들은 중국 북송시대 주돈이의 「애련설(愛蓮說)」에 따라 진흙에 더렵혀지지 않은 연꽃을 닮기 연못에 심었다. 마을숲을 지나 버스 정류장에서 만나는 두 그루의 회화나무는 성리학의 상징나무다. 회화나무는 학자수라 부른다. 중국 주나라 때 삼공이 천자를 만날 때 이 나무 아래에서 기다렸고, 선비의 무덤에 이 나무를 심었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그래서 옻골처럼 조선의 성리학자와 관련한 공간에는 거의 예외 없이 회화나무를 만날 수 있다. 회화나무를 지나 아름다운 토석담을 즐기면서 걷다보면 마을의 끝자락에 위치한 백불고택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