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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다

여유와 여백의 미를 스크린에 담다

화려한 색깔과 요란한 소리들이 그득한 시대에 기적처럼 깔끔하고 숭고한 작품이 우리 곁을 찾아왔다. 흑백이라는 세상에서 가장 멋진 두 개의 색깔로 온갖 색감을 만들어내고, 4:3이라는 독특하고 감각적인 정사진의 화면구도로 구성된 작품 <이다>가 그것.

고아로 수녀원에서 자란 소녀 ‘안나’는 수녀가 되기 직전, 유일한 혈육인 이모 ‘완다’의 존재를 알게 되고 그녀를 찾아간다. 하지만 이모로부터 ‘안나’가 유태인이며 본명은 ‘이다’라는 이야기를 듣고 혼란에 빠진다.

자신을 낳아준 부모님의 죽음에 대해 알고 싶어진 ‘이다’와 이모 ‘완다’는 자신들의 가족사에 얽힌 비밀을 알기위한 여행을 떠난다. 끝없이 내리는 눈발, 그 속을 하염없이 정처 없이 바라보는 관객들은 흩날리는 눈발 속에서, 스크린 밖 객석까지 그득히 쌓이는 아름다운 눈발을 경험하게 된다.

이 작품을 연출한 파벨 포리코브스키감독은 폴란드 출생으로 다큐멘터리 제작으로 영화를 시작해 2005년 <사랑이 찾아온 여름>으로 영국아카데미상에서 영국영화상을 받는 등 실력파 감독으로 십여 년의 심사숙고를 거쳐 준비해 일 년이 넘는 프리프로덕션 기간을 거쳐 시나리오를 완성시켰다.

소녀 ‘안나’역을 연기한 아가타 트르제부초우스카는 바르샤바의 한 카페에서 우연히 캐스팅됐다고 한다. 철학과 문학을 공부하던 평범한 학생이었던 그녀는 첫 연기에서 순수한 소녀의 얼굴로 강인한 기운과 침착한 지성을 갖춘 완벽한 ‘안나’와 ‘이다’의 모습을 표현해냈다.

세계 56개 영화상을 수상하고, 38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됐던 이 작품은 며칠 전 제87회 아카데미에서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다. 폴란드의 아픈 역사를 담은 이 작품에서 ‘이다’의 예상할 수 없는 행보, 열린 결말을 통해 관객들은 여러 가지 상상을 하게 한다. 또 흑백의 스크린에서 관객들은 여유와 여백의 미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런 점이 세계인들을 공통적으로 감동시키지 않았을까?

지금은 만물이 움트고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소식이 가득한 새 학기가 시작되는 시점이다. 가벼운 상업영화의 웃음도 활기차겠지만 한 편의 의미 있는 예술영화와 함께 새 학기를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학생들의 더 맑고 향기론 을미년 한해의 시작을 견고하게하기 위해서 말이다.




[기자칼럼] 렉카유튜버, 혐오가 돈이 되는 세상 정보화 시대에 들어서고, 양방향 소통 매체인 유튜브가 한국 사회의 중심이 되면서 ‘유튜버’는 막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하나의 직업이 되었다. 시청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영상을 올리고, 시청자가 해당 영상을 클릭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을 통해 부와 명예를 획득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를 악용하는 소위 ‘렉카유튜버’들이 등장하면서, 이들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렉카유튜버’는 특정인에게 일어난 이슈나 사건 등을 영상화하여, 해당인을 모욕하고 비난하는 유튜버다. 과거엔 사건을 전달하는 역할만 한다는 점에서 이슈유튜버로 정의됐지만, 사건에 대해 모욕과 비난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난폭운전으로 사고 현장에 달려오는 렉카(사설 견인차)와 비슷해 렉카유튜버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이들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타인의 이슈를 공론화하는 과정에서 사실을 왜곡하거나 과장된 정보를 전달해 이득을 취하려 하기 때문이다. 확인되지 않은 허위 정보라도 단독으로 내용을 전달하면, 유튜버의 수익과 직결되는 조회수가 증가하고 ‘진실을 밝히는데 기여하겠다’는 후원자가 생기기도 하는 등 이들에게 경제적 이익이 발생한다. 심지어 정기로 고액을 후원하는 시청자도 심심치 않게 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