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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전환, 본격적인 막 올랐다

1일 울진서 아날로그방송 종료..2012년말 전국 실행인지율.정부 정책의지 부족 등 우려도 적지 않아

1일 울진서 아날로그방송 종료..2012년말 전국 실행
인지율.정부 정책의지 부족 등 우려도 적지 않아

(서울=연합뉴스) 김중배 기자 = 정부의 방송 인프라 선진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사업의 본격적인 막이 올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일 오후 2시 디지털 전환 특별법 시행령 선포와 아날로그 방송 종료를 기해 국회와 업계, 울진군 주요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울진 엑스포 공원에서 기념식을 열어 시범지역인 울진군의 본격적인 아날로그 방송 종료를 선포했다.

아날로그 방송의 디지털 전환은 세계적 추세로, 지난해 미국의 디지털 전환 완료에 이어 일본이 내년 7월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영국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2012년말 디지털 전환 완료를 목표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면 고화질(HD) 방송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어 전국민의 방송 수신 환경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날 발효한 시행령에 따라 방통위는 내달 6일 강진군, 11월 3일에는 단양군, 내년 6월 29일에는 제주도 등 시범사업지역에서 각각 오후 2시를 기해 아날로그 방송을 종료할 계획이다.

방통위는 내년 하반기 이후 저소득층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컨버터나 저렴한 디지털TV 구매 지원 등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 2012년 12월 31일 오전 4시를 기해 전국적으로 아날로그 방송의 동시 송출을 중단하며 디지털 전환을 완료하게 된다.

그러나 방통위의 디지털 전환 완료 목표가 차질 없이 수행될 수 있을지에 대해 우려도 적지 않다.

무엇보다 우리와 비슷한 정책 목표를 집행하고 있는 영국 등과 비교할 때 디지털 전환 인지도가 현저히 떨어지는데다가 정부의 홍보예산 부족 및 저소득층의 전환 지원에 대해서도 적지 않은 우려가 따른다.

방통위가 동서리서치에 의뢰해 전국의 남녀 5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올해 상반기 디지털전환 인지율 등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전환시 기존 아날로그TV로 방송을 볼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비율은 62.8%에 머물렀으며, 디지털TV 보급률 역시 61.0% 수준이었다.

이는 국민 10명중 4명은 여전히 아날로그 방식으로 TV를 시청하고 있으며, 정부의 디지털 전환 정책의 실제 영향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음을 뜻한다.

특히 디지털 전환 종료 시점을 알고 있느냐에 대한 응답은 16.3%에 그쳐 정책 홍보 부족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방송의 디지털 전환 추진기구인 DTV코리아 관계자는 "현재 정부 정책을 제대로 알리기엔 홍보예산이 턱없이 부족하며, 저소득 계층 지원도 그 범위가 좁아 상당한 소외계층을 초래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우리와 아날로그 방송 종료 시한이 같은 영국의 경우 지역을 나눠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음에도 이미 지난해말 인지도가 90%를 넘어섰으며, 내년 완료를 목표로 한 일본은 97.7%를 넘었다.

지난해말 기준으로 영국의 디지털 방송 수신기 보급률은 91.4%에 달했으나 우리의 경우 55.1% 수준이다.

방송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디지털 전환을 완료한 미국의 경우 디지털 전환 대상자 모두에게 디지털컨버터를 무상 제공하는 등 엄청난 예산을 들이부었음에도 전환 목표 시점이던 지난해 2월 직전 혼란으로 인해 부득불 6월로 연기해야했으며, 7억달러(약 8천억원) 가량의 추가 예산 집행을 감수해야 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디지털 전환 홍보 예산이 대폭 삭감되는 등 정부의 정책의지가 결여돼있다"며 "현재와 같은 수준의 정책이 유지된다면 2012년 하반기 대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jbk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0/09/01 15:45 송고




[기자칼럼] 렉카유튜버, 혐오가 돈이 되는 세상 정보화 시대에 들어서고, 양방향 소통 매체인 유튜브가 한국 사회의 중심이 되면서 ‘유튜버’는 막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하나의 직업이 되었다. 시청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영상을 올리고, 시청자가 해당 영상을 클릭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을 통해 부와 명예를 획득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를 악용하는 소위 ‘렉카유튜버’들이 등장하면서, 이들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렉카유튜버’는 특정인에게 일어난 이슈나 사건 등을 영상화하여, 해당인을 모욕하고 비난하는 유튜버다. 과거엔 사건을 전달하는 역할만 한다는 점에서 이슈유튜버로 정의됐지만, 사건에 대해 모욕과 비난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난폭운전으로 사고 현장에 달려오는 렉카(사설 견인차)와 비슷해 렉카유튜버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이들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타인의 이슈를 공론화하는 과정에서 사실을 왜곡하거나 과장된 정보를 전달해 이득을 취하려 하기 때문이다. 확인되지 않은 허위 정보라도 단독으로 내용을 전달하면, 유튜버의 수익과 직결되는 조회수가 증가하고 ‘진실을 밝히는데 기여하겠다’는 후원자가 생기기도 하는 등 이들에게 경제적 이익이 발생한다. 심지어 정기로 고액을 후원하는 시청자도 심심치 않게 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