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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일인명사전 발간의 역사적 의의


사람은 그 나름의 일정한 삶의 방식을 갖는다. 삶의 방식은 세상살이에 대한 그 나름의 가치관과 세계관과 세상사는 요령을 담고 있다. 사람은 언제나 가족, 마을, 국가 등등의 사회를 형성하고, 이를 생활 터전으로 삼아 살아간다. 그런 까닭에 삶의 방식은 사람마다 달라도, 하나의 사회를 이루고 같이 어울려 살 수 있는 공통의 삶의 방식을 공유해야 한다. 이를 문화라고 부른다. 역사나 사회가 건전하고 순조롭게 발전하는가 그렇지 못한가는 그 사회성원들이 공유하는 생존문화, 생활문화가 얼마나 건강하고 진취적인가에 달려 있다.

우리 역사에서 가장 높게 평가되는 경세가는 단연 세종대왕이다. 세종이 위대한 것은 군왕과 사대부들이 조선이라는 나라를 건전하고 진취적으로 다스릴 민본정치문화를 확립한 것이다. 세종은 민본의 경세문화가 자신이 통치하던 당대를 넘어 조선 왕조 내내 지속되기를 염원하며 지난 역사를 정리, 평가하는 작업을 만년의 가장 중요한 과업으로 삼았다. 그 결실이 세종 28년(1446)에 착수되어 문종 원년(1451)에 완성되는 고려사’이다.

고려의 역사를 정리하는 작업은 태조 원년부터 시작되지만 세종 말년의 고려사 정리는 이전의 편년체 정리방식과는 달리 기전체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기전체 방식의 가장 큰 특징은 열전을 두어 국가의 흥망성쇠에 영향을 끼쳤던 인물들의 주요 언행과 행적을 가감없이 기록하여 어떠한 삶의 방식이 도덕적이고 바람직한가를 제시하는 것이다.

대한민국은 건국된 지 어언 60여년이 지났건만 아직도 우리는 국민이 공유할 주체적이고 개방적이며 진취적인 삶의 문화를 확립하지 못했다. 그것을 가로막고 있는 가장 큰 난관이 일제 강점기 친일행위에 대한 역사적 정리이다. 대한민국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뿌리가 많은 부분 친일파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다. 그런 까닭에 대한민국에 건강한 국민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 먼저 정리해야 할 과제가 친일파의 행적이다. 민족문제연구소가 간행한 ‘친일인명사전’은 이런 문제의식에 입각해 당해 시기 전공학자 150여명이 8년여 동안 자료를 찾고 객관적으로 연구한 소중한 성과물이다. 이 작업은 세종의 ‘고려사’ 편찬과 같이 대한민국에서 건강한 국민문화를 형성하는 소중한 토대로 기여할 것이다.




[독자마당] 봉사활동으로 채워지는 꿈 영원히 미성년에 머물러 있을 줄 알았던 내가 성년이 되었다. 봉사활동을 즐겨 하던 어린아이는 어느덧 스물두 살의 대학교 3학년이 되어 ‘청소년’의 끝자락을 향해 가고 있다. 몇 년간 봉사해 오니, 이것이 적성에 맞는 것 같다는 작은 불씨 하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진로를 향한 작은 불씨는 단순히 봉사활동으로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아닌, 직업으로 삼아 다양한 연령층을 위해 복지를 지원하고,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큰 불씨로 번지게 되어 사회복지학과에 진학하였다. 대학교에서 한 첫 봉사활동은 학교에서 진행하는 독거노인분들께 ‘편지 작성 및 생필품 포장, 카네이션 제작’이었다. 비록 정기적인 봉사는 아니었지만, 빼곡히 적은 편지를 통해 마음을 전해 드릴 수 있었기에 뜻깊음은 배가 되었다. 하지만 조금의 아쉬움은 있었다. 봉사활동이라고 하면 직접 대상자와 소통할 줄 알았는데 해당 봉사는 대상자와 면담하지 못하고, 뒤에서 전달해 드리는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렇기에 가장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장애아동어린이집‘에서 활동한 겨울 캠프 활동 보조일 것이다. 이곳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아동들이 다른 길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