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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년 달려온 ‘목철’, 어느덧 800번째

목요철학 인문포럼 제800회 특집 학술 심포지엄

 

‘철학의 대중화와 대중의 철학화’를 목표로 달려온 온 인문학 강좌 ‘목요철학 인문포럼’이 지난 10월 28일 800회를 맞이했다. 기초학문의 위기가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오직 ‘인문학’을 주제로 지역사회에서 42년째 이어지고 있는 강연은 유례가 없다. ‘800회’라는 숫자만큼이나, 그간 목요철학 인문포럼을 거쳐 간 국내외 석학, 예술가, 종교인, 정치인 등 연사들은 일일이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이처럼 목요철학 인문포럼은 지역 사회와 그 역사를 함께하며 ‘우리 시대의 금자탑’이라는 찬사를 받아 왔다.

 

계명-목요철학원은 제800회 목요철학 인문포럼을 기념하여 ‘인간의 시대에 탈인간의 시대를 상상하다’라는 주제로 특집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특집 학술심포지엄의 주제인 “인간의 시대에 탈인간의 시대를 상상하다”는 곧 다가올 인공지능(AI) 시대를 앞두고 인간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인문학적 가치를 두고 성찰해보고자 하는 취지를 담고 있다.

 

이번 학술심포지엄은 백종현(서울대·철학) 명예교수의 ‘인공지능의 시대,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신승환(가톨릭대·철학) 교수가 ‘포스트휴먼과 인문학’을, 우희종(서울대·수의학) 교수가 ‘포스트휴먼 사회의 동물권과 생명정치’를, 이중원(서울시립대·철학) 교수가 ‘포스트휴먼과 기술: 인간과 기계의 탈경계와 휴머니즘’을, 임경수(전주기전대·융합) 교수가 ‘포스트휴먼과 농업: 인공지능과 로봇이 농부를 대체할까?’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행사는 유튜브 채널 ‘목철TV’를 통해 실시간으로 방송됐다.

 

백승균(철학·명예교수) 계명-목요철학원장은 “800회를 맞이한 목요철학 인문포럼이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기술 매체를 통해 대구시민들을 만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800회를 진행하며 축적된 인문학 강좌의 성과를 공유하여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시대를 창조해 나가도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목요철학 인문포럼은 우리학교 철학과에서 1980년 10월 ‘목요철학세미나’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어 지난 2011년부터 ‘철학의 대중화, 대중의 철학화’를 모토로 학내 부속기관인 ‘계명-목요철학원’을 개원하며 외연을 확장했다. 이에 기존의 목요철학세미나가 목요철학 인문포럼으로 확대된 것이다. 현재 우리학교는 철학 강좌를 삼원화하여 목요철학인문포럼을 비롯해 ‘목요철학콜로키움’과 청소년을 위한 ‘철학인문학교실’로 나누어 폭넓은 인문학 교육을 구현하고 있다.





[기자칼럼] 렉카유튜버, 혐오가 돈이 되는 세상 정보화 시대에 들어서고, 양방향 소통 매체인 유튜브가 한국 사회의 중심이 되면서 ‘유튜버’는 막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하나의 직업이 되었다. 시청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영상을 올리고, 시청자가 해당 영상을 클릭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을 통해 부와 명예를 획득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를 악용하는 소위 ‘렉카유튜버’들이 등장하면서, 이들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렉카유튜버’는 특정인에게 일어난 이슈나 사건 등을 영상화하여, 해당인을 모욕하고 비난하는 유튜버다. 과거엔 사건을 전달하는 역할만 한다는 점에서 이슈유튜버로 정의됐지만, 사건에 대해 모욕과 비난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난폭운전으로 사고 현장에 달려오는 렉카(사설 견인차)와 비슷해 렉카유튜버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이들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타인의 이슈를 공론화하는 과정에서 사실을 왜곡하거나 과장된 정보를 전달해 이득을 취하려 하기 때문이다. 확인되지 않은 허위 정보라도 단독으로 내용을 전달하면, 유튜버의 수익과 직결되는 조회수가 증가하고 ‘진실을 밝히는데 기여하겠다’는 후원자가 생기기도 하는 등 이들에게 경제적 이익이 발생한다. 심지어 정기로 고액을 후원하는 시청자도 심심치 않게 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