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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 추천해주세요] 죽음의 수용소에서

인간의 무한한 존엄성을 찾게 되는

권장할 만한 책이 있으면 추천해달라는 주문에 나는 주저없이 정신의학자 빅터 프랭클이 쓴 책을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밤과 안개’란 제목으로 출판된 것을 읽었다. 최근에는 ‘죽음의 수용소에서’란 제목으로 두 번역서(이시형 옮김, 청아출판사, 정순희 옮김, 고요아침)가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책은 틈틈이 다시 보는 책 가운데 하나인데 그 이유는 인간의 육체적 생명이란 파리 한 마리 목숨 그 이상이 아닌 것 같으면서도 그가 소유하고 있는 정신이란 이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고귀하고 아름다운 것임을 생각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2차대전 중 유대인이라는 이유 때문에 3년간을 아우슈비츠 강제수용소에서 보내야 했던 프랭클의 체험을 통해 나는 인간의 도덕적 한계를 본다. 인간이 인간을 살상하기 위해 인간이 가지고 있는 모든 지식과 지혜를 동원한 기록이다. ‘밤과 안개’란 나치의 대량학살계획을 뜻하는 암호였다. 나치의 치밀한 계획아래 진행된 유대인말살정책은 곧 인간말살정략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을 처음 읽을 때는 인간의 잔혹성과 조직적 범죄에 대한 분노를 느꼈지만 몇 번 다시 읽으면서 오히려 인간의 무한한 존엄성을 찾게 되었다. 인간의 범죄성에 대한 복수심과 증오에 가득 찬 고발과 증언이라기보다는 인간이 지닌 숭고함을 노래한 인간승리의 나팔소리로 보게 된 것이다.
인간은 한꺼번에 수 백명의 인간을 단 몇 분 만에 죽일 수 있는 가스실을 발명한 존재인 동시에 ‘주기도문’을 외우면서 가슴을 펴고 가스실로 들어가는 존재이기도 하다. 자신을 만든 ‘신’을 저주하며 죽어 가는 것이 인간이고 눈을 감는 순간까지도 사랑하는 사람을 잊지 못하고 그를 위해서 무슨 일이라도 하려는 것이 인간인 것이다. 인간에 대한 환멸을 말하고 있다기보다는 인간본성의 위대함을 보여주고 있다.
육체적인 고통이 극한상황에까지 이르러서도 인간의 존엄성이 최후까지 그래도 많은 사람들에 의해 지켜질 수 있었다는 사실은 나로 하여금 인간에 대한 희망을 가져다 준 것이었다. “정신적으로, 인간적으로 붕괴해 버린 인간들만이 수용소 세계의 영향에 빠져버렸다”는 프랭클의 말은 그것은 정녕 인간에의 신뢰에 대한 구원이었다. 그 인간성을 유지하고 키워나가는 내적인 힘은 결국 ‘사랑’이었음을 그는 적고 있다.
강제수용소의 생체실험실에서 어떤 사람은 돼지처럼 행동하고 어떤 이는 성자같이 행동한다. 인간은 이 두 가지 가능성을 모두 지니고 있다. 문제는 자기 삶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어떤 것을 택하느냐하는 결단에 달려있는 것이 아닐까?




[기자칼럼] 가해자들의 도피처, ‘심신미약’ 요즘 하루가 멀다 하고 뉴스에선 잔인한 사건들이 보도된다. 서울 강서구 한 피시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청년이 잔인하게 살해됐다는 보도, 오피스텔 관리사무소에서 경비원 2명을 잔혹하게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20대 남성, 2011년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의 몸속에 손을 넣어 숨지게 했지만 상해치사로 종결된 사건 등이 그러하다. 이 잔혹한 사건들의 처리과정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가해자가 ‘심신미약’을 주장했다는 것이다. 실제 경비원 2명을 살해한 20대 남성은 검찰이 사형을 구형했지만 심신미약 주장이 인정돼 일부 감형되었고, 같은 회사에 다니던 여성을 살해한 가해자는 피해자에 입힌 상해 정도가 심각하지만 술에 취해 심신미약이었다는 이유로 4년형을 받았다. 한 사람의 목숨을 앗아간 범죄임에도 불구하고 심신미약을 이유로 처벌은 가벼운 수준에 그쳤다. 잔혹한 살인을 했음에도 ‘심신미약’으로 감형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형법 제10조를 살펴보면 ‘심신장애로 인해 사물을 변별할 능력이 없거나 의사를 결정할 능력이 없는 자의 행위는 벌을 하지 않거나 형을 감경한다.’고 명시돼 있다. 여기서 심신장애란 인지·지능·언어·정서·행위 등의 심신기능 면에 장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