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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1호 이게 money?]

재테크 입문법을 알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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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새내기의 끝을 바라보고 있는 1학년 대학생입니다. 저는 돈에 관한 개념이 별로 잡혀있지 않은 상태라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매달 부모님이 주시는 용돈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습관이 되지 않으니 가계부도 적다가 포기한 적이 하루 이틀이 아니구요. 이제 2학년을 앞두고 있는데 제대로 돈 관리를 해야 하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에 아르바이트도 하면서 돈을 모아 보려고 합니다. 아르바이트비와 용돈을 합쳐 천천히 재테크도 하면서 돈을 불려나가고 싶은데 그 방법을 잘 모르겠습니다. 통장에 저금하는 것 밖에 모르는 제게 흔히들 얘기하는 투자나 펀드는 남 얘기일 뿐입니다. 돈 관리 초보인 저 같은 사람들을 위한 재테크 입문법을 가르쳐 주세요!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돈 관리 방법을 소개합니다.’

돈을 모으고자 하는 사람이 쉽게 할 수 있는 돈 관리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특별한 기술보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습관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먼저 가계부로 불필요한 소비 감소와 필요소비를 늘리는 습관 만드세요. 가계부 자료를 바탕으로 본인이 주로 지출하는 항목과 혜택 받을 수 있는 카드를 점검 해 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카드 선택에 따라 친구와 같은 브랜드 커피를 마셔도 실 결제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재테크 책에서는 ‘선저축 후지출’을 강조합니다. 물론 지출 통제를 잘하면 든든한 지원군이죠. 하지만 스스로 한 달 소비액을 파악하지 못 한 채 무작정 의욕만 앞선다면 며칠 못 가 흐지부지 됩니다. 지금 당장 무언가를 하고 싶더라도 최소 한 달은 소비 파악하고 이외 남는 금액 비중을 정해 비상금과 선저축으로 나누세요. 이후 더 담백한 소비와 함께 저축 금액을 늘리는 연습하면 됩니다. 비상금 유무는 종잣돈 모으는 과정에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한 매번 적금 만기를 채우지 못 하고 중도해지가 빈번해 저축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졌나요? 그렇다면 매달 일정 금액을 넣는 정기적금이 아닌 소소한 금액으로 상대적 부담감이 없는 자유적금을 만드세요. 그냥 돈 모으면 자칫 소홀해질 수 있어 ‘푼돈, 공돈 통장’이라고 이름을 붙여 관리하세요. 목적이 있으면 쉽게 해지하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즉, 돈 관리를 하면서 본인이 정한 종잣돈 기준 금액을 달성하기 전까지는 안전하게 목돈을 만들고 늘릴 수 있는 예금, 적금 그리고 cma통장 활용을 권합니다. 저금리가 지속되면서 예·적금 저축통장에서 엄청난 이자를 바라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안전자산이기에 큰 목돈이 갑작스레 필요하게 될 경우 원금 손실을 입지 않고 해지 가능한 장점이 있어요. 투자는 수익이 상대적으로 크지만 반대로 손해도 클 수 있는 원금보장 되지 않는 상품이 대부분이죠. 그러므로 섣부르게 시작하기보다 나만의 자산 기준 달성 전까지 경제 신문과 재테크 책을 읽으며 투자 공부를 병행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물론 학과 공부 집중이 우선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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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다수결주의·합리주의 정치모델과 국가행복도 한국의 민주주의는 사실상 민주주의의 정체 또는 퇴행이라고 볼 수 있는 위기 가능성의 징후가 많다.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낮은 신뢰도, 정체성이 없는 정당정치 등은 한국 정치의 낮은 제도화 수준을 반영하고 있다. 이처럼 민주주의 토대를 위한 사회적 기반의 붕괴와 민주주의 절차의 핵심인 정당체제의 역할이 실종된 한국의 정치 상황에서 국민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한국정치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기 위해 다수결주의와 합의주의 정치모델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다수결주의는 말 그대로 다수의 뜻이 지배하는 정치원리를 의미한다. 이 원리는 다수를 점한 세력에게 정치권력을 집중시키는 것이며, 일사분란하고 결단력 있는 리더십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다수결주의는 다수를 점하는 정치세력이 권력을 독점하기 때문에 야당은 다음 선거에서 권력을 획득하기 전까지는 침묵해야 한다. 다수결주의는 이러한 면에서 매우 배타적이고 경쟁적이고 적대적이다. 다수결주의가 작동되는 가장 대표적인 나라는 미국이다. 합의주의는 다수가 지배하는 정치원리라는 면에서는 다수결주의와 다를 바 없으나, 다수에 의한 지배를 최소한의 기준으로 삼는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