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26일 열린 대구국제성악콩쿠르에서 우리학교 송준호(음악전공·석사과정) 씨가 대구명성요양병원 특별상을 수상했다. 대구국제성악콩쿠르는 지난해 국제음악콩쿠르세계연맹(WFIMC)의 인증을 받아 국내 성악 단일 부문 중 최초로 국제적 권위를 인정받은 대회다. 송준호 씨를 만나 콩쿠르 무대…
이수진(건축공학) 교수는 2023년부터 ‘대경강원권역R-WeSET사업단’ 단장을 맡아 대구, 경북, 강원 지역의 여중고생과 여대생의 이공계열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그 결과 지난 9월 22일 ‘2025 공학교육학술대회’에서 ‘2025 여학생 공학교육자상’을 받았다. 여성공학자 인재 양성의 선두…
지난 6월 27일부터 8월 15일까지 방영한 MBN ‘위대한 쇼: 태권’에 우리학교 학생들이 출연했다. 이 프로그램은 태권도 경연 프로그램으로, TOP7에 선정된 참가자는 라스베이거스 넌버벌 퍼포먼스와 국내 갈라쇼 무대에 오르게 된다. 오디션에서 김나현(태권도학·4) 씨는 본선에 진출했고, 전형건(태…
낙동강수계 연구 네트워크 리빙랩과 학내 환경 동아리 활동으로 생태 조사를 꾸준히 이어온 장응표(환경공학·4) 씨는 환경부의 추천을 받아 제21대 대통령 국민임명식에서 ‘국민대표 80인’에 선정됐다. 국민대표 참여 계기와 생태 조사 활동 등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장응표 씨를 만나보았다. ● 국민…
지난 5월 12일, 우리학교 영상애니메이션과 콜리 팀의 졸업작품 ‘Border’가 독립애니메이션 방영 프로그램 SBS <애니갤러리>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돼 본방송에 송출됐다. ‘Border’는 대사가 없는 실험적인 연출이 특징인 애니메이션으로, 주인공이 내면세계에서 괴물을 만나 스스로의…
지난 5월 21일 쉐턱관 132호에서 2025학년도 계명비사포상(인성분야) 시상식이 열렸다. 우리학교는 2022년부터 탁월한 인성으로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에게 이 상을 수여하고 있다. 올해 계명비사포상 대상을 수상한 곽승준(사회복지학·4) 씨를 만나 대학 생활에 관한 이야기와 수상 소감을 들어보았다.…
올해로 창립 126주년을 맞는 우리학교는 다양한 국제화 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4월 16일에는 정주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RISE 사업’에 선정되었으며, 4월 말에는 글로벌경쟁력과 지역 혁신을 추구하는 ‘글로컬 30’에 도전하는 등 국제화를 향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국제화 사업을 진행하…
지난 4월 5일, 우리학교 재학생과 지역 새마을부녀회가 함께 안동시 임하면 복지회관에서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한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활동에 참여한 미얀마 유학생들의 이야기를 통해 국제 학생들의 시선에서 본 봉사의 의미를 알아보았다. -엮은이의 말- “미얀마에선 하지 못한 일을…
지난 4월 5일, 우리학교 재학생과 지역 새마을부녀회가 함께 안동시 임하면 복지회관에서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한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활동에 참여한 미얀마 유학생들의 이야기를 통해 국제 학생들의 시선에서 본 봉사의 의미를 알아보았다. -엮은이의 말- “앞으로도 사람들에게 도움을…
지난 1월 22일에 열린 ‘2024 WE-Meet 프로젝트’ 시상식에서 테스터즈 팀이 실감미디어 부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WE-Meet’은 기업과의 멘토링을 통해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사업으로, 테스터즈 팀은 이 과정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Project AI: Beyond the Lega…
우리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미스트 팀이 게임 OVER CLOUD를 개발해 지난 2024년 10월부터 다양한 국내 박람회에 참가했다. 이들은 ‘대구 콘텐츠 페어’, 부산 ‘G-STAR 2024’, ‘서울 코믹월드 2024 WINTER’ 등 총 3개의 박람회에 참가해 그동안의 노력과 성과를 대중에게 선보였다. 이와 관련해…
오랜 세월 동안 학생들을 교육하며 헌신해온 우리학교의 15명 교수들이 오는 2025년 2월 정년 퇴임을 앞두고 있다. 학문과 교육에 매진했던 삶을 뒤로하고, 이제는 강단을 떠나 새로운 출발점에 서있는 이상식, 이종한 교수를 만났다. -엮은이의 말- “신중년 세대 위한 할아버지·할머니…
오랜 세월 동안 학생들을 교육하며 헌신해온 우리학교의 15명 교수들이 오는 2025년 2월 정년 퇴임을 앞두고 있다. 학문과 교육에 매진했던 삶을 뒤로하고, 이제는 강단을 떠나 새로운 출발점에 서있는 이상식, 이종한 교수를 만났다. -엮은이의 말- “공자처럼 낯선 곳에서 견문을 넓힐…
지난 6월 11일, 의양관 운제실에서 ‘계명 브릿지 아너스 클럽’ 위촉식이 열렸다. ‘계명 브릿지 아너스 클럽(이하 아너스 클럽)’은 창립 125주년을 맞아 학교의 과거와 미래를 잇는 가교로서 1억 원 이상의 기부를 한 39명의 공로를 기리기 위해 창설됐다. 아너스 클럽 회원들은 학교와의 견고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