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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8호 이게 money?]

‘나에게 맞는 은행을 찾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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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때는 다양한 금융회사의 상품을 활용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17학번이 된 새내기입니다. 부모님께서 성인이 되었으니 이제부터는 직접 돈 관리를 해봐야 한다고 하시며 저에게 맡기셨습니다. 저 또한 돈을 많이 모으고 싶은 욕심이 있어서 적금이나 은행의 이율 등을 이것저것 알아봤는데 생각보다 이율이 낮아서 돈을 어디에 저금해야 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일반은행을 이용하자니 이율이 너무 낮아서 목돈을 만들기 힘들 것 같고, 이율이 더 높은 3차 은행에 저금하자니 안심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재테크를 해보려고 하니, 모르는 것이 많아서 시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제 막 돈 관리를 시작하는 저에게 알맞은 은행을 찾는 방법과 재테크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부모님께서 성인이 된 질문자님에게 현명한 제안을 하셨네요. 살아오면서 여태 직접 해보지 않은 돈 관리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재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20대부터 든든하게 목돈을 모은다면 돈에 대한 막연한 걱정을 줄일 수 있어요. 그렇다면 어떻게 돈 관리를 해야 할까요?

제일 먼저 생각나는 방법은 금융회사를 이용하는 것이죠. 우리나라에는 여러 금융회사가 존재합니다. 종류는 은행, 협동조합, 카드회사, 보험회사, 증권회사, 우체국, 저축은행이 있습니다. 제 1금융권은 은행, 제 2금융권은 저축은행, 협동조합이 있고 공식적으로 제 3금융권이라는 단어는 없습니다. 각 금융권마다 특징과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내게 맞는 금융회사를 이용하면 됩니다. 저는 여러 은행 및 협동조합 계좌를 만들었는데요. 20대 때는 주거래 은행을 정해서 그 은행 하나만 지속적으로 거래하기보다 다양한 금융회사 상품을 가입하고 활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사회생활하는 사람보다 소득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부담 없이 여러 은행을 경험해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무턱대고 학교 학생증이 연결된 금융회사 상품을 아무 생각 없이 이용하기보다 내 소비패턴에 맞는 상품을 고르는 연습을 해야 해요. 저는 소비패턴이 조금씩 바뀔 때마다 카드 변경은 물론, 자주 거래하는 금융회사를 옮기기도 합니다. 한 은행이 전부인 것처럼 맹신하고 이용하지 마세요.

현재 예금, 적금 금리가 낮더라도 저축은 초기 종잣돈을 가장 안전하게 모으는 방법입니다. 많은 이자를 바라기보다 흩어진 소액을 목돈으로 만들어 주는 도구라는 것에 초점을 맞춰 금리보다 원금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첫 재테크를 시작하세요! 종잣돈이 있는 상태에서 투자하는 것과 투자로 종잣돈을 만드는 것은 다릅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생각하는 종잣돈 액수 기준을 정하고 그 금액이 넘을 때까지는 꾸준히 예금과 적금으로 저축 습관을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저 역시 예금과 적금을 바탕으로 종잣돈을 모았고 지금도 진행하고 있어요. 차근차근 시작하는 대학생 재테크를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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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다수결주의·합리주의 정치모델과 국가행복도 한국의 민주주의는 사실상 민주주의의 정체 또는 퇴행이라고 볼 수 있는 위기 가능성의 징후가 많다.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낮은 신뢰도, 정체성이 없는 정당정치 등은 한국 정치의 낮은 제도화 수준을 반영하고 있다. 이처럼 민주주의 토대를 위한 사회적 기반의 붕괴와 민주주의 절차의 핵심인 정당체제의 역할이 실종된 한국의 정치 상황에서 국민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한국정치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기 위해 다수결주의와 합의주의 정치모델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다수결주의는 말 그대로 다수의 뜻이 지배하는 정치원리를 의미한다. 이 원리는 다수를 점한 세력에게 정치권력을 집중시키는 것이며, 일사분란하고 결단력 있는 리더십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다수결주의는 다수를 점하는 정치세력이 권력을 독점하기 때문에 야당은 다음 선거에서 권력을 획득하기 전까지는 침묵해야 한다. 다수결주의는 이러한 면에서 매우 배타적이고 경쟁적이고 적대적이다. 다수결주의가 작동되는 가장 대표적인 나라는 미국이다. 합의주의는 다수가 지배하는 정치원리라는 면에서는 다수결주의와 다를 바 없으나, 다수에 의한 지배를 최소한의 기준으로 삼는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