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23.5℃
  • 구름많음강릉 24.0℃
  • 흐림서울 25.9℃
  • 구름조금대전 26.0℃
  • 구름많음대구 24.5℃
  • 박무울산 23.9℃
  • 구름조금광주 26.7℃
  • 구름조금부산 27.5℃
  • 구름조금고창 26.1℃
  • 구름조금제주 27.1℃
  • 구름많음강화 23.1℃
  • 구름많음보은 23.5℃
  • 구름조금금산 24.1℃
  • 구름조금강진군 26.7℃
  • 흐림경주시 24.1℃
  • 구름많음거제 26.5℃
기상청 제공

留學인가? 遊學인가?

내가 원하는 유학 찾기


1988년부터 시민들에게 해외 출·입국이 자율화됨에 따라 대학가에는 해외 유학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유학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취업 등에서 플러스요인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지금은 필수가 되어 유학 경험이 없으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너도 나도 유학을 떠나는 요즘~!! 국가別 유학에 대해 알아보자.● 일반영어과정 이외에 수료증을 받을 수 있는 과정들

과거 유학생들은 영어 실력을 늘리기에만 관심을 두었다. 하지만 현재 유학생들은 유학 과정에 대한 여러 수료증을 취득하고자 노력한다. 이에 일반영어과정 이외에 수료증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들을 알아보자.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수료과정 (Business English Communication)
미디어 & 마케팅 수료과정 (English Through Media & Marketing)
비즈니스경영 수료과정 (English Through Business Management)
호텔경영 수료과정 (English Through Hospitality Management)
국제비즈니스영어 수료과정 (International Business English)
비즈니스 프로토콜 (Business Protocol)
임원보좌관리수료과정 (Executive Assistant Certificate Program)
마이크로 오피스 전문가 수료과정 (Microsoft Office Specialist Certificate)
경영관리디플로마과정 (DIBM)
영어교사양성과정 (TESOL Certificate, TESOL Diploma, TKT)
고급작문과정 (Intensive Academic English)
고급아카데믹과정 (Intensive Writing for further study)
통번역 디플로마과정 (ITDP)
국제경영 디플로마과정 (International Business Management Diploma)
호텔경영 디플로마과정 (Hospitality Management Program)
인턴십과정 무급
인턴십과정 유급
● 사립 어학원 VS 대학부설 어학프로그램

유학생들이 어학교육을 받는 장소에는 크게 사립어학원과 대학부설 어학 프로그램이 있다.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이 헷갈려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개설과정, 목적, 교육방법 등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목적 : 일반적인 유학지 선택이유
비용 : 학비, 숙식비, 개인용돈 포함
※ 관련 비용은 환율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영국
한국 학생 비율 : 낮은 편
비용 : 월 평균 2백 50만원~3백 만원
목적 : 어학연수, 유럽여행
아르바이트 : 학생비자 소지자에 한해 월 평균 20시간 가능
비자발급 : 다소 까다로움
특징 : 국가에서 의료보험 혜택제공
국제 사회에서 고급영어로 인식
단점 : 연수비용 높음● 캐나다
한국 학생 비율 : 높은 편
- 비용 : 월 평균 2백 만원~2백 30만원
- 목적 : 취업대비(영어구사능력 향상)
아르바이트 : 학생비자 소지자 아르바이트는 불법
-비자발급 : 대체로 평이함
-특징 : 다문화 사회, 표준발음 구사, 사설 연수기관 우세, 인턴쉽 프로그램 활발
-단점 : 벤쿠버와 토론토지역을 중심으로 유학생 과밀화 현상● 필리핀
-한국 학생 비율 : 높은 편
-비용 : 월 평균 75~80만원
-목적 : 성적향상, 어학연수
-아르바이트 : 학생비자 소지자 아르바이트는 불법
-비자발급조건 : 매우 평이함
-특징 : 개인별 맞춤 1:1수업 가능
-단점 : 유희문화의 발달로 학업에 장애 초래●미국
-한국 학생 비율 : 높은 편
-비용 : 월 평균 2백 50만원~2백 80만원
-목적 : 대학 편·입학
-아르바이트 : 학생비자 소지자 아르바이트는 불법
-비자발급 : 다소 까다로움
-특징 : 교육시설과 대학부설 연수기관 발달
-단점 : 연수프로그램과 인턴십 프로그램이 다양하지 못함●호주 (오스트레일리아)
-한국 학생 비율 : 높은 편
-비용 : 월 평균 2백 20만원~2백 50만원
-목적 : 워킹홀리데이
-아르바이트 : 학생비자 소지자에 한해 월 평균 20시간 가능
-비자발급 : 대체로 평이함
-특징 : 국가에서 의료보험 혜택제공
교육시설과 대학부설 연수기관 발달
지역선택이 비교적 폭넓음
워킹홀리데이비자를 발급한 유학생이 많음
-단점 : 일과 공부를 동시에 하려는 학생들이 주로 찾는 만큼 실패할 확률도 높음●뉴질랜드
-한국 학생 비율 : 낮은 편
-비용 : 월 평균 1백 80만원~2백 20만원
-목적 : 취업대비, 영어성적향상
-아르바이트 : 학생비자 소지자 아르바이트 허용
-비자발급 : 매우 평이함
-특징 : 작은 규모의 학교들로 가족적인 분위기 제공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단점 : 단조로운 생활로 인해 따분함● 留學 플래너가 말하는 遊學 탈출법~!!

-장기연수로 가자
보통 유학은 시작한지 6개월째부터 공부의 능률이 오르기 시작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단기적으로 유학을 떠나는 경우가 많아 제대로 된 효과를 얻지 못하는 편이다. 현재 유학을 준비하고 있다면 1년 이상의 기간을 두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길 권한다.

-목표의식을 확실히 심자
자신의 영어수준에 맞는 목표의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초보자의 경우에는 1~10단계까지의 목표 단계를 설정해 자신의 영어실력을 수시로 체크하고, 중상급의 영어실력 갖춘 학생들은 경우에는 비즈니스 강좌 수료, 무급인턴쉽 등을 목표로 삼아 도전하는 것이 좋다.

-일과 공부 중 하나만 선택하자
워킹비자를 발급해 일과 공부를 동시에 성취하려는 학생들에 반해 성공하는 학생들은 1백 명 중 3명에 불과하다. 또한, 체류기간을 1년으로 보았을 때 공부할 수 있는 기간은 평균 17주로 한정되기 때문에 일과 공부 중 하나만 선택하는 것이 올바르다.

-유학비의 절반은 자신이 부담하자
유학생들은 도박, 범죄 등에 노출되어 있는데 부모가 유학비를 부담해주는 학생일수록 더 쉽게 유혹에 빠져드는 편이다. 유학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싶은 학생이라면 자신이 유학비를 일부 부담함으로써 다시 한번 의지를 굳히는 것이 좋다.

-슬럼프를 극복하자
유학생들은 평균적으로 3개월에 한 번씩 슬럼프를 경험한다. 대부분 타지에서 느끼는 불편함과 외로움으로 향수병에 걸리는 데 처음 6개월이 가장 고비이다. 이때에는 가족, 친구, 유학플래너 등 지인들과 통화하며 격려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앞으로의 추세

-필리핀 유학의 증가
3년 전부터 필리핀으로 유학을 가는 학생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저렴한 비용과 유학생에 대한 우호적인 대접, 1:1영어교육환경 등의 요건으로 필리핀 유학은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연계연수의 증가
연계연수는 유럽 내 다국적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국가에 한하여 두 국가를 오가며 교육을 받는 연수방법이다. 이는 대학이동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어 일정한 유학기간동안 두 나라에 방문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특히 각광받고 있는 추세다.

-유학비자 증가
앞으로는 취업비자를 발급하기 보다는 유학비자를 발급하는 학생들의 수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미국 내 유학생 규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인의 유학비자 발급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국무부가 최근 공개한 2007회계연도(2006년 10월~2007년 9월) 비자발급 통계에서 총 44만 8천6백35건이 한국인에게 발급 됐다는 점을 통해 알 수 있다.




[기자칼럼] 렉카유튜버, 혐오가 돈이 되는 세상 정보화 시대에 들어서고, 양방향 소통 매체인 유튜브가 한국 사회의 중심이 되면서 ‘유튜버’는 막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하나의 직업이 되었다. 시청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영상을 올리고, 시청자가 해당 영상을 클릭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을 통해 부와 명예를 획득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를 악용하는 소위 ‘렉카유튜버’들이 등장하면서, 이들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렉카유튜버’는 특정인에게 일어난 이슈나 사건 등을 영상화하여, 해당인을 모욕하고 비난하는 유튜버다. 과거엔 사건을 전달하는 역할만 한다는 점에서 이슈유튜버로 정의됐지만, 사건에 대해 모욕과 비난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난폭운전으로 사고 현장에 달려오는 렉카(사설 견인차)와 비슷해 렉카유튜버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이들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타인의 이슈를 공론화하는 과정에서 사실을 왜곡하거나 과장된 정보를 전달해 이득을 취하려 하기 때문이다. 확인되지 않은 허위 정보라도 단독으로 내용을 전달하면, 유튜버의 수익과 직결되는 조회수가 증가하고 ‘진실을 밝히는데 기여하겠다’는 후원자가 생기기도 하는 등 이들에게 경제적 이익이 발생한다. 심지어 정기로 고액을 후원하는 시청자도 심심치 않게 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