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긍정적인 사고와 사회성 함양을 통한 미래 준비

  • 등록 2024.09.10 23:51:03
크게보기

대학생이 되면 많은 학생들이 안심 반, 걱정 반의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합격과 동시에 스스로가 희망하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는 기쁨도 잠시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서의 기대와 도전, 그리고 변화에 대한 불안감이 복합적으로 다가오면서 혼란의 시간을 동반한 적응기를 갖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적응기에 익숙해져 조금의 편안함과 여유로움을 가질 때쯤 또 하나의 걱정거리로 소위 철이 들어가는 시기가 다가온다. 지금까지는 부모님으로부터 경제적인 도움을 받는 것을 당연시 여겼지만, 스스로가 등록금, 교재비, 생활비 등 재정적인 측면에 대해 자신의 역할이나 기여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되고, 나아가 졸업 후 진로 및 취업에 대해서도 불안감을 느끼게 되면서 성숙한 경제 의식과 책임감이 조금씩 움트기 시작한다.

이러한 성장 과정은 자연스러운 일이며, 학생들 개개인의 성장을 돕는 중요한 단계라고 생각된다. 대학 시절은 단순히 학문과 전공 지식을 배우는 것을 넘어 성인으로서의 자아를 확립하고 다양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중요한 시기이며, 다양한 고민과 경험 통해 자아를 탐색하고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은 물론, 미래에 대한 준비와 계획, 문제 해결 능력 향상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오랜 시간 학생들과 함께하면서 전공을 떠나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 유형에 대해 자주 생각하는 시간을 갖곤 한다. 학생들이 “알찬 대학 생활이란 무엇인가요?”라고 질문을 한다면, 다양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사회성을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하라고 전하고 싶다.

첫째, 바른 인성과 사회성을 높이자. 인성은 도덕적 가치와 책임감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비롯해 독특한 심리와 행동 양상을 의미하며, 사회성은 타인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본 대학은 다양한 행사와 포럼, 국내외 사회봉사와 인턴십, 현장실습, 전공별 동아리와 공모전 등의 기회가 많으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훌륭한 사회 경험을 갖길 권장한다.

둘째,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자. 감사하는 마음을 통해 더 많은 만족감과 정신적 안정,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인간관계와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긍정적인 사고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극복하려는 자세를 가지게 해 자신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셋째, 창의적인 사고와 협력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자. 오늘날 디지털 사회의 환경은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고 복잡하다. 창의성은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 그리고 경험을 통하여 새로운 시각을 얻는 것으로, 꾸준한 학습과 호기심, 책 또는 강의를 듣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때 전문적인 지식이나 최신 기술을 비롯한 도구나 기법 등을 활용할 수도 있지만, 팀 프로젝트나 그룹 활동을 통한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과 분석을 통한 결과물이 더욱 빛을 발할 때가 많으며, 협업을 통한 문제해결 과정은 실질적인 사고의 유연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계명대신문사 kmup@kmu.ac.kr
< 저작권자 ⓒ gokmu.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계명대신문 [42601]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095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 아람관 105호 전화번호 : 053) 580-5731 저작권자 ⓒ gokmu.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