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hyun Travel Grant 2012” 최우수상을 수상한 배윤주(영상애니메이션학·4) 씨

  • 등록 2012.10.30 00:04:58
크게보기

“나 자신과 내 작품에 대해 명확하게 소개하는 것 중요”


을지재단의 후원으로 일현 미술관에서 열린 학생예술가 해외여행 지원제도에서 배윤주(영상애니메이션학·4) 씨가 “Ilhyun Travel Grant 2012” 트래블 그랜트상을 수상했다. 이에 만나서 수상소감 및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 트래블 그랜트 란?
트래블 그랜트는 을지재단의 후원으로 일현 미술관에서 매년 열리는 전시 공모전으로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행비를 지원해주는 공모전이기 때문에 1차 심사는 포트폴리오, 여행계획서를 심사하고, 2차 심사는 전시심사입니다. 1차 합격자 20명은 일현 미술관에서 2박3일간의 캠프를 하며 전시를 하게 되는데, 최종 수상자 10명은 항공비 등 여행경비를 지원받습니다.

▶ 수상소감
대학원입학을 생각하지 않고 있었기 때문에 트래블 그랜트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는 대학생활 중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매순간 열심히 했지만, 함께 전시를 한 분들 중 이미 작가로 활발하게 활동하시는 분들도 계셔서 큰 기대는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상을 받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수상작품에 대해서
“The birth of Madonna”는 3분 24초짜리 2D애니메이션입니다. 종교 속에 나타나는 위계질서를 전복시키는 것에 초점을 둔 것으로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성인이 되는 마리아의 이야기를 전복시켜 지하로 추락한 다음에야 비로소 성인이 되는 마리아를 표현한 작품입니다.

▶ 나에게 ‘트래블 그랜트’ 란?
나의 부족함을 절실히 깨닫게 해주었지만 앞으로 더 발전된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도와준 상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번 수상을 통해 배운 점
앞으로 내가 어떤 장소에 가서 누구와 함께 있던 그곳에서 나 자신과 내 작품에 대해 명확하게 소개하는 일이 참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내 것이 아닌 것을 덧붙여 포장하는 것은 자신을 이미를 오히려 더 흐릴 뿐이라고 배웠습니다.
정지인 기자 cometrue91@kmu.ac.kr
< 저작권자 ⓒ gokmu.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계명대신문 [42601]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095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 아람관 105호 전화번호 : 053) 580-5731 저작권자 ⓒ gokmu.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