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동두천 11.6℃
  • 구름많음강릉 7.6℃
  • 맑음서울 10.8℃
  • 맑음대전 11.3℃
  • 맑음대구 11.3℃
  • 맑음울산 10.4℃
  • 맑음광주 11.2℃
  • 맑음부산 12.1℃
  • 맑음고창 10.2℃
  • 맑음제주 11.4℃
  • 맑음강화 7.9℃
  • 맑음보은 10.1℃
  • 맑음금산 9.7℃
  • 맑음강진군 11.6℃
  • 맑음경주시 11.5℃
  • 맑음거제 11.0℃
기상청 제공

청춘, 창업에 도전하라!!!

우리학교 창업전문가 3人을 만나다

최근 몇 년 사이 창업에 관한 정부의 지원정책이 늘어나고 있다. 우리학교에서도 창업지원단이 지난 해 4월 28일 중소기업청이 지정 및 지원하는 ‘창업대학원’사업에 선정되어 경영대학원 내 벤처창업과를 개설하는 등 전문적인 창업 교육을 위한 발돋움을 했다. 이에 따라 창업을 꿈꾸는 우리학교 학생들이 늘고 있다. 창업을 꿈꾸고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 학생들에게 우리학교 창업전문가 3인이 이야기 하는 창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한다. - 엮은이 말 -
창업지원 전문가의 조언

김현수(생명과학·교수) 창업지원단장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경을 딛고 다시 일어나는 오뚜기 정신이다.”

Q. 창업지원단은 학생들을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A. 학생들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2011년도부터 대학이 관심을 갖고 창업 정책을 세웠습니다. 전국 대학 중 18개 대학을 선발한 창업선도대학에 우리학교가 선정되면서 실질적으로 학생들에게 창업에 대한 많은 지원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첫 해 10개 강좌로 시작한 창업 강좌는 현재 14개로 확대해 시행 중입니다. 입문, 설계, 기술창업의 등급별 강좌를 개설했기 때문에 창업에 지식이 부족한 학생들도 부담 없이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매년 창업동아리, 창업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선발된 창업 동아리는 운영비, 아이템 개발 비용을 지원해주고, 창업경진대회 등의 대회에 참가할 경우 도전 경비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창업 장학생은 매년 창업 강좌, 창업동아리에 소속되어 있는 학생들에게 점수를 부여하는데 합산 점수가 높은 순으로 선정해 각각 200만원, 150만원, 100만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창업에 도전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해 ‘창업아이템 사업화 지원사업’을 실시해 최대 7000만원까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 밖의 여러 가지 실무 지원 프로그램이나 창업에 관한 정보들을 창업지원단 홈페이지나 카페에 공지하고 있으니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Q. 창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A. 저는 처음부터 1인 창업을 시작하는 것보다는 창업동아리를 통해 경험과 경력을 쌓아나가길 추천합니다. 창업 동아리는 다양한 자질을 가진 사람들과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낼 수 있는 기회의 장입니다. 특히 우리학교 같은 종합대학은 여러 전공자들이 있어 서로의 취약한 부분을 보완해주는 최상의 팀원을 만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죠. 창업 동아리를 통해 자신의 창업을 도출해내면 그때 1인 창조기업을 세우거나 손발이 잘 맞는 파트너들과 함께 연합으로 사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가 정신(오뚜기 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참고 이겨낼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사람만이 창업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런 역량을 ‘창업 유전자’라고도 부릅니다. 또한 창업은 창의력을 빼놓고 얘기할 수 없는데,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창업 박람회나 캠프 등 창업에 관련된 행사를 많이 참가해 전문가의 경험을 듣거나, 꼭 창업과 관련이 없어도 새로운 무엇인가를 경험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움을 느끼는 것에서부터 창의력은 싹트기 마련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A. 예전에는 창업을 하려면 창업 자금을 스스로 마련해야해서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었는데, 지금은 정부에서 무상으로 지원해주는 제도가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창업공모전, 캠프, 강좌 등이 늘어나면서 누구나 관심만 있으면 창업에 관련된 행사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기가 목표하는 분야에서 취업이 될까 안 될까 걱정만 하고 있다면 창업을 시작하세요. 창업 동아리를 하면서 여러 사람과 만나고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경험을 쌓다보면 나중에 창업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길도 열리고, 창업을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취업할 때 학창시절 쌓아둔 경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창업 교육전문가의 조언

임충재(게임모바일·교수) 글로벌창업대학원 벤처창업학과장
“도전적인 삶을 살며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높이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Q. 창업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우리나라에서 창업이 중요시되기 시작한 것은 일자리를 구하기 점점 어려워지면서부터입니다. 비단 우리나라 뿐 아니라 모든 나라에 일자리 창출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신생 기업에서 약 5년간은 일자리가 가장 많이 창출됩니다. 직원을 구해서 자리를 잡아야하기 때문이죠. 어느 정도 시장에서 자리를 잡고 나면 일자리가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선진국들은 창업을 장려하곤 합니다. 미국은 가정과 학교에서 어릴 때부터 창업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으며, 그저 밑에서 순종적으로 일하는 것이 아닌 자아실현을 위해서 창업을 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작아지고 세분화되면 그만큼 고용률이 높아집니다. 내가 나를 고용한다는 의미도 있지만, 최소한의 고용 인원이 5명이라고 할 때 한명이 창업을 하게 되면 그만큼의 일자리가 만들어지죠. 만약 20명이 창업에 도전해 19명이 실패한다 하더라도 성공한 1명의 창업자가 이 사람들을 고용한다면 모두 일자리를 찾게 되는 셈이죠. 국가 입장에서도 창업으로 인해 경제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흑자를 얻게 됩니다. 개인으로나 국가적으로나 이익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Q. 창업을 하려면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요?
A. 현재 우리가 살아야 하는 시대는 안정감을 최우선으로 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00세까지 늘어난 수명을 책임질 만한 평생직장이 없는 만큼 안정감은 언젠가 사라지게 됩니다. 흔히 이것을 ‘우산(umbrella)’이라고 표현합니다. 어느 순간 우산이 사라지면 우산 밑에서 비를 한 번도 맞아보지 못한 사람들은 비를 그대로 맞게 됩니다. 반면 비를 맞아봤던 사람들은 비를 피할 수 있는 법을 터득하게 되죠. 안정감도 물론 중요하지만 도전적인 정신을 키워서 폭풍우를 헤쳐 나갈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도전정신과 개척정신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결국 살아남는 것은 도전하는 사람들입니다. 또한 창업을 할 때는 창의력이 성패의 여부를 가리기 때문에, 창의력을 길러 자신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창업의 기치를 세울 수 있어야 합니다.

Q. 창업에 성공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A. 먼저 창업에 성공하는 사람은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창의력이 중요한 창업전선에서는 도전정신이 투철하고 많은 경험을 한 사람이 성공합니다. 창의력을 높이려면 낯선 곳으로 여행을 가보거나 한 번도 해보지 못한 일에 도전해 보는 등의 용기가 필요합니다. 창의력으로 좋은 아이템을 잡았다면 시장 조사를 통해 고객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니즈를 철저히 반영해야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창업 관련 프로그램에 많이 참여하며 공부를 하고 많은 사람을 만나면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인정하고 보완하는 등의 노력을 해야 합니다.
창업 선배의 조언

㈜한국커피연구소 창업한 신상헌(국제통상학) 교수
“적극적인 추진력과 자신만의 창의적인 아이템 창출이 필요하다.”

Q. 한국커피연구소는 어떤 곳인가요?
A. 커피연구소라고 해서 카페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카페가 아닌 말 그대로 커피를 연구하는 기업입니다. 사무실이 따로 존재하지 않아 뚜렷한 실체가 없는 ‘클라우드 비즈니스’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국적인 커피 문화의 발전과 바른 커피 문화 정착을 위해서 사명감을 가지고 창업을 계획하여 2010년에 설립했죠. 바른 커피 문화란 다른 것이 첨가되지 않은, 자연 그 자체의 건강한 커피를 마시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그래야 커피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죠.

Q. 한국커피연구소는 무슨 일을 하고 있나요?
A. 무분별하게 늘어나는 프렌차이즈업체 및 외국산 커피와 차별화를 두기 위해 한국커피연구소는 외부에서 커피 관련 강의를 하며 커피 도구들을 기획하고 구상해 상품화하고 있습니다. 상품 몇 가지는 이미 일본, 중국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업무는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익을 추구하겠다는 계획보다는 현재를 즐긴다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의 커피농장뿐 아니라 외국 현지의 커피농장을 지원하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커피농장은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커피농장 체험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외국 현지의 커피 농장을 1년에 2차례 방문하여 기술지원과 커피에 관한 연구 등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는 개인적으로 커피 관련 글을 일간지에 기고하거나 카페를 창업하려는 분들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창업을 잘 하기 위한 팁을 알려주세요.
A. 하고 싶은 일을 체계적이고 공식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 창업의 장점입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하게 됨으로써 의무감과 책임감이 더 깊어지고 즐겁게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익만을 목표로 두지 않기 때문에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하나씩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일을 진행하는 추진력과 포기하지 않는 열정이 가장 필요합니다. 또한 아이템을 선정할 때 자신 있는 분야를 발전시켜 창의적이고 세부적인 상품을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충분한 시장 조사와 트렌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대처능력을 발전시켜야 성공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죠. 시장은 변화에 민감해 만약 타격을 입게 되더라도 재치 있게 벗어날 수 있는 비상구를 마련해 놓아야 합니다. 이런 능력을 가지려면 많은 경험을 해야 합니다. 외국어 공부 등 학업적인 부분도 물론 중요하지만 많은 정보를 수용하고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사물 하나를 보더라도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준비자세 또한 창업을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입니다. 충분한 준비 없이 창업전선에 뛰어 든다면 창업에 성공하기 힘듭니다. 핵심을 간파하는 좋은 아이디어와 열정, 자신감 그리고 충분한 준비가 뒤따른다면 창업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요즘은 정부에서 창업에 대한 지원을 많이 해주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시작하려는 사업에 대한 충분한 준비만 한다면 사업 등록을 하고 창업금액을 지원받는 등 비교적 쉽게 창업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